포토르포 사랑愛 텃밭
- 텃밭 친구들 세상 나들이 -
 


             ▲  
20여그루의 토마토는 그루마다 어른 주먹보다 더 큰 열매가 10여개씩 결실을 이루어 붉게 익어간다.

           영상으로 보기   사랑愛 텃밭

 오늘은 텃밭 친구들 기념사진 찍는 날.
그리 크지 않는 텃밭을 한 바퀴 돌아 토마토,오이,옥수수,가지,상추 등을 한 바구니 따와 기념사진을 찍었다.

    필자의 연구실에 딸린 1000㎡ (300여평)의 텃밭엔 지금 토마토,수박,오이,가지,옥수수......등 이 제철이다.
이른봄  땅을 갈아 퇴비를 덤뿍주고 씨를 뿌려 애정으로 가꾼 텃밭의 친구들이 제마다 한 몫을 한다.
20여그루의 토마토는 그루마다 어른 주먹보다 더 큰 열매가 10여개씩 결실을 이루어 붉게 익어간다.
옥수수도 이제 수염이 까맣게 시들어 풋옥수수로 쪄서 먹기에 알맞게 익었다. 그리고 오이는 마디마디 꽃을 피워 매일 한바구니씩 따도 마냥 그대로인것 같다.

가장 풍작을 이룬것은 상추인데 너무 잘 되어 이웃과 나누어 먹어도 처리 곤란이다. 상추씨를 한봉지 사서 묘종을 길러 퇴비를 듬뿍뿌린 본밭에 이식한것이 그림처럼 너무 잘 자라 한포기만 깔리면 한끼량으로 족하다.
풋고추나 따 먹을 요량으로 산머루 울옆에 몇 포기씩 심은 고추, 가지,호박도 제법 잘 자라 주었다.

올해 텃밭농사로 가장 관심을 기울린 것이 수박인데, 초보 농사치곤 잘 된것 같다. 꽃묘종 등 다용도로 사용할까해서 지은 미니 하우스에 수박을 10여포기 심었다.

수박은 가지를 몇개로 기르고 몇마디에 수박을 달것인가 등  일반 채소류와 달리 재배에 약간의 농사 기술을 요하는 작물이다.

수박 재배 경험이 많은 이웃 김씨의 조언대로 포기마다 세 줄기로 길러 12~15마디에 꽃피운 암꽃에 가루받이를 하고 곁순을 따주고, 적당히 관수와 추비를 주면서 정성으로 길렀더니 수박은 보답이나 하듯 나날이 굵어 지금는 보름달만큼 커서 수확을 눈앞에 두고 있다. 올 여름은 수박 소비량이 많을것 같은 예감이다.

"수박에 비아그라 성분이 ... "
"암 예방 효과가 있는 리코펜 함량이 토마토나 적포도주보다 3~6배 많다"고  수박 기사가 매스컴에 소개되면서 수박이 귀하신 몸이 될 것 같다.

텃밭을 가꾸는 재미는 가꾸어 본 사람만이 안다.
신문이나 인터넷 기사로 자주 인생 2모작을  이슈로 다루는 것을 보면, 많은 직장인들이 은퇴후에  한적한 시골에서 자연과 벗하며 텃밭 가꾸기를 희망한다고 한다.

맞는 말이다. 필자도 4년차 전원생활을 하고 있지만, 재미있고 후회없는 선택이었다.삼면이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인 숲속에 작은 둥지를 틀고 텃밭엔 매실,산머루,자두,살구,감나무를 심고,금낭화,초롱꽃,참나리를 가꾸며 오이,상추,수박,오이 등 각종 야채류를 가꾸는 재미는 어느 취미생활보다 재미가 쏠쏠하다.
크게 자란 매화무아래 상평상에 앉으면 신선이 따로 없다. 뒤안의 대숲은 바람결에 일렁이고, 흘러가는 흰구름,탕건봉과 곰냇골에서 쌍으로 울어대는 뻐국새는 시골의 정취를 더해준다.
 그리고 2년전에 복분자 세주를 구입하여 시험재배한 결과가 좋다.
무성하게 자라고 꽃을 많이 피워 주저리주저리 까만 열매를 맺는다.이곳이 복분자가 자라기에 토양과 기후적으로 적지인 같다. 내년에는 30여포기로 확대재배해 볼 요량으로 지난 6월에 휘뭍이한 것이 30여포기는 족히 될 것 같다.

 

 ▲  오이는 마다마디 꽃을 피워 매일 한바구니씩 따도 마냥 그대로인것 같다.

 ▲  옥수수도 이제 수염이 까맣게 시들어 풋옥수수로 쪄서 먹기에 알맞게 익었다.

▲  해 텃밭농사로 가장 관심을 기울린 것이 수박인데, 초보 농사치곤 잘 된것 같다. 꽃묘종 등 다용도로 사용할까해서 지은 미니 하우스에 수박을 10여포기 심었다.
     수박은 가지를 몇개로 기르고 몇마디에 수박을 달것인가 등  일반 채소류와 달리 재배에 약간의 농사 기술을 요한다.

 

 

▲ 가장 풍작을 이룬것은 상추인데 너무 잘 되어 이웃과 나누어 먹어도 처리 곤란이다. 상추씨를 한봉지 사서 묘종을 길러 퇴비를 두어포 뿌린 본밭에 이식한 것이    그림처럼 너무 잘 자라 한포기만 깔리도 한끼량으로 족하다.

 

▲  복분자

 

▲  들깨잎
 

▲  풋고추

▲   파

▲  호박

▲  양대

 

2008.7.20 정해유사진연구실 텃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