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사진 하늘 보정으로 쨍하게 만들기



- 채널 마스깅 작업으로 하늘 영역 분리 / 노출 조정 / 섬세한 언샵 작업-

하늘이 포함된 풍경사진의 하늘부의 색상과 채도는 사진의 품질을 좌우한다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지상부는 색상,명도,채도가 적정하여 눈으로 본 것 처럼 잘 나와도  하늘이 과노출로 RGB Color Picker가 255로 100% 흰색인 하늘은 그리다 만 그림같이 볼품이 없다.

사진을 찍다보면 하늘이 하얗게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사진 마니아들은 푸른 하늘에 흰구름 두둥실 노니는 날씨를 만나면 마음이 설레인다. 아주 날씨가 좋은 만추 어느날 불영사를 사진으로 담는다고 가정하여 보자.




단풍에 뭍힌 절집 파란 가을 하늘 그리고 흰구름. 서쪽 능선의 부처상의 그림자가 반영 된 불영지(池).
그야말로 환상적인 풍경이다.

어떻게하면 이 좋은 풍경을 눈으로 보는 것처럼 담으까 걱정이다.
사람의 눈으로 본 느낌 그대로를 표현하는 카메라는 아직 없다. 카메라의 메커니즘상 아직은 불가능하여 인간이 느끼는 그대로 만족을 줄 수 없다.

심도를 깊게 다분할 측광(Matrix Metering)으로 지상부의 1/3 지점의 영지에 반영된 불영(佛影)에 측거점으로 맞추면 불영이 초점이 맞추어지면서 불영을 중심으로 적정 노출이 주어지게 된다.
다분할 측광(Matrix Metering)으로 맞추었기 때문에 카메라는 렌즈로 받아들인 빛을 각 영역별로 노출을 읽은 다음 평균한 값을 최적 노출치로 결정해 촬영하므로 절집, 단풍, 불영의 색상이나 명도 채도는 어느정도 맞아 후보정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 줄 수 있으나 문제는 하늘이다.
하늘은 지상부의 노출치 적용으로 찍히므로 빛이 과하여  RGB Color 정보가 모두  흰색(Color Picker 255)이되어 그리다 만 그림처럼 완성도가 떨어진 안꼬없는 찐빵격인 사진이 되고만다.

반대로 측거점을 하늘의 구름이나 경계면의 밝은 점에 맞춰 찍으면 하늘은 파랗게 구름은 선명하게 찍히나 지상부는 빛이 적다고 몽니를 부려 검게 표현된다.
사력이 쌓이면 측거점을 어디에 두면 하늘도 지상부도 잘 나오게끔 노하우가 생긴다.

노출이 부족한 사진은 RGB Color 정보가 잠재(潛在)하므로 후보정으로 어느정도 살려낼 수 있지만 적정 노출로 표현된 색상보다는 화질이 떨어진다.
측거점을 하늘과 맞닿는 경계면에 두고 찍으면 하늘과 땅 모두 어느정도 노출이 맞아 후보정으로 색상과 채도를 살릴 수 있다.
초보자들은 일반적으로 하늘이 포함된 풍경은 지상부를 중심으로 촬영하므로 하늘의 RGB Color 색상이 아예 보정 불능으로 날아가 버리는 사진을 찍는수가 많다. 하늘의 색상정보가 100% 흰색 상태의 화이트홀 상태의 이미지는  후보정이 불가능하게 되어 파란하늘 흰구름 사진을 원한다면 그러한 하늘 소스 이미지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후보정도 어느정도 색정보가 잠재하여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론보다 사진을 많이 찍어보란 말을 한다.

이번 시간에는 하늘부의 색상정보가 몽땅 사라져 흰색(Color Picker 255)으로 찍힌 사진의 하늘을 살리는 방법을 알아보자.

화이트홀 상태인 하얀 하늘에는 RGB Color 정보가 없으므로 제 하늘로 색상 살리기는 힘들므로 하늘 영역을 지상부와 분리하여 지상부의 색상과 명도 ,채도에 작합한 새로운 하늘로 대체하는 수밖에 없다.

지상부와 하늘의 경계면이 단순한 사진은 하늘 영역 분리가 간단하지만 건물, 나무, 전선 등으로  복잡한 배경의 풍경사진의 하늘 영역 분리는 간단치 않다.

단순한 지상부는  Lasso Tool,  Magic Wand Tool, Pen Tool,  Quick Mask Mode , Extract 메뉴 등으로 간단히 분류할 수 있으나 복잡한 경계면을 가진 지상부는  이러한 방법으로는 쉽지 않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비교적 티가 나지 않아 완성도가 높은 결과물을 얻기 위해 노하우를 발휘하기도하는데 채널 마스깅 작업도 그방법의 하나이다.

아래의 예제 사진의 위는 원본이고 아래 사진은 하늘 영역을 채널 마스깅 작업으로 분리하여 새로운 하늘로 대체한 것이다.
지금부터 채널 마스깅 작업으로 하늘영역을 분리 새로운 하늘 소스를 삽입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작업할 이미지를  불러 온다.

 2. 채널팔레트로 변환하여 Red, Green, Blue 채널 중 가장 컨트라스트가 강한 것을 선택하여 복제 채널을 만든다.
그 다음 Levels(Ctrl+L)을 활성화 시켜 새도우 톤,미드 톤, 화이트 톤 조절점으로 분리할 하늘영역은 흰색으로 지상부는 검정색으로 만든다.

 3. 2.의 마스깅 작업으로 남은 지상부나 하늘의 희고 검은 찌꺼기는 전경색을 검정이나 흰색으로 지정하여 붓툴로
지운다.지상부의 흰색찌꺼기 잔류색은 전경색을 검정으로 하여 문지르고, 하늘부의 검정색 찌꺼기 잔류 색은 전경색을 흰색으로 하여 문지른다.

 4. 지상부는 검게 하늘은 희게 마스깅 작업이 끝났으면 Ctrl+ Blue copy를 크릭하면 하얗게 칠한 하늘영역이 점선으로 분리된다.

 5. 하늘영역 분리가 끝났으면 채널팔레트에서 레이어 팔레트로 변환한다.하늘 영역이 점선으로 분리된 모습을 볼 수 있다.

 6. Blackground 는 마스크 작업이나 보정레이어 작업이 먹히지 않기 때문에 Blackground 레이어를 일반레이어로 변경한다.변경 방법: Alt키를 누른 상태서 Blackground 레이어를 더블클릭하면  'Blackground' Layer가 일반 레이어인 'Layer 0'으로 변환다.

 7.'Blackground' Layer가 일반 레이어인 'Layer 0'으로 변하여 Alt+Layer Mask탭을 클릭하면 이미지의 점선 하늘 영역이 지워지고 'Layer 0' 오른쪽에 흰색 마스크가 씌워진다.

 8. 분리된 하늘 영역에 새로 채울 하늘 소스 이미지를 불러와 작업 공간으로 드래깅하여 위치시킨다.
하늘 소스를 옮기면 'Layer 0' 위로 위치하여 'Layer 0'을 가리므로 하늘 소스 레이어인 'Layer 1'을  'Layer 0'아래오 위치 시킨다. 문제가 생겼다. 지상부의 경계부에 전 하늘색인 흰색이 달라붙어 티가 너무 많이난다.
허나 걱정없다.작업 이미지 옆에 붙은 흰색마스크가 해결사 역할을 한다.

 9. 지상부의 경계부에 전 하늘색인 흰색이 달라붙은 것을 지워보자.
흰색 마스크를 선택 된 상태에서 아래와 같이  Filter / Other / Minimum을 선택한다.Minimum은 테두리에 붙은 흰색이나 검정색을 축소시키고, Maximum은 그 반대로 확대한다.

 10. Minimum창에서 Radius 수치를 1정도 주면 경계면에 붙은 흰색이 감쪽같이 없어진다.
그런데 이 기능은 지평선과 같이 경계면이 단순한 것은 효과만점이나, 경계면에 잔나무가나나 나뭇잎 등은 최소치를 적용하여도 아예 지워지므로 다른 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

 11. 지상부 경계면을 자연스럽게 보정하였으니  'Layer 1' 하늘 레이어를 드래그하여 전체 그림에 어울리도록 맞춘다.

 12. 지금까지 작업으로 지상부에 새로운 하늘을 삽입하였으니 그 과정이 모두 합쳐진 새 레이어( Shift+Ctrl+Alt+E)인  'Layer 2를 만들어 복제 레이어인  'Layer 2 copy'를 만들어 아래의 복제 레이어 하위 메뉴인 노출(Exposure)메뉴를 적용하여 명도,채도,계조를 적당하게 맞춘다.

 13. 다음은 선명도를 높이기 위해 언샵마스크를 적요하기위해 지금까지 작업한 과정을 합쳐 새로운 'Layer 3'를 만들어 복제하여 'Layer 3 copy'를 만들어 Unsharp Mask를 적용한다.

14. 위 13번에서  'Layer 3'을 복제하여 'Layer 3 copy'에 Unsharp Mask를 적용 하였다.
Unsharp Mask의 원리는  이미지의 암부와 명부의 컨트라스트를 증가시켜 어두운 부분은 좀더 어둡게, 밝은 부분은 좀더 밝게 증가시켜 이미지가 뚜렷하고 선명하게 하는 것이다.
'Layer 3 copy'에 적용한 Unsharp Mask는 암부와 명부의 컨트라스트를 증가시켜 합친거다. 암부와 명부에 증가시킨 컨트라스트를 따로 떼어 정밀하게 맞추면 완성도가 높아진다. 이 방법도 전문가들이 즐겨 쓰는 방법이다.
' Layer 3 copy'를 복제하여 'Layer 3 copy2 '를 만들어 ' Layer 3 copy'의 눈을 꺼둔다.'Layer 3 copy2 '에 블렌딩모드의 메뉴중 Darken을 적용한다.Darken을 적용하여 Opacity 값으로 강약을 마음에 들도록 조절이 가능하다.

 15. 다음은 명부 컨트라스트의 정밀 조절 차례이다. 'Layer 3 copy2 '를 복제하여  ' Layer 3 copy 3 '를 만들어 블렌딩모드의 메뉴중 Lighten을 적용 후  Opacity 값으로 강약을 마음에 들도록 조절이 가능하다.

 16. Layer 3 copy 2 '에는 암부 컨트라스트 조절을 위해 블렌딩메뉴의 Darken  ,Layer 3 copy 3 '은  명부 컨트라스트 조절을 위해 Lighten을 적용한 것이다. 작업중인 이미지를 보면서 Darken, Lighten 효과를 Opacity 수치로 마음에 들도록 정밀하게 조정이 가능하다. 여기서는 명부 Lighten은 그대로 적용하고 암부 Darken 효과는 Opacity 수치를 31%로 조절한것이다.

 

17. 모든 작업이 완료된 결과물

18.  보정전후 비교 이미지. 위는 원본 이미지,아래는 보정 이미지.

 

  2009.8.1 정해유 포토밸리(포토디자인연구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