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스런 이미지 작업은  Blending Mode 로....
 
Blending Mode란 하위,상위 두 레이어로 작업할 때 상하위의 색상을 합성하는 방법이다.포토샵이 제공하는 블렌드 모드는 상하 두 레이어 사이의 색상 차이를 인식해  이미지를 합성하기 때문에 고급스럽고 자연스러운 이미지 제작이 가능하다.
포토샵에서 블렌드 모드는 간단한 조작으로 소기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합성 기법이다.
포토샵의 레이어 팔레트에는  Multiply(곱하기),Screen 등 23개의 다양한 모드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어두운 이미지,밝은 이미지,흐릿한 이미지는  Screen, Multiply, Hard light 블렌딩 적용으로 자연스러운 합성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블렌딩 모드를 적용할 때는 먼저 레이어 팔레트 보정 메뉴 Curves 나 Level로 보정 레이어를 만들어 해당 브렌딩 모드를 적용한다.
보정 레이어를 만들면 레이어 왼쪽에 Layer thumbnail , 오른쪽에 Layer mask thumbnail 마스크가 자동으로 생성 된다. 밝은 원본은  Multiply(곱하기) 블렌딩 모드를 , 어두운 원본은  Screen 모드를 적용하면 원본의 색상이 밝게 혹은 어둡게 합성이 이루어진다. 적용 결과 너무 밝거나 어두우면  Layer mask thumbnail를 선택하여  톤이나 계 조를 자연스럽게 보정이 가능하다. 이미지 보정이나 편집작업에서 레이어 팔레트의 레이의 스타일, 채우기&보정,블렌딩 모드는 핵심 메뉴이다.

특히 풍경 사진의 1/3을 차지하는 하늘 색상이 회색이나 하야면 지상부 2/3가 아무리 잘 나와도  풍경으로는 좋지 않다. 풍경의 하늘 합성은 일반적으로  Lasso tool, Extract, Channel masking ,Path 등의 툴과 메뉴로 하늘 영역을 따내어 이미지 소스로 대체하는데 아무리 정교한 작업을 하여도 전깃줄, 나뭇잎 등이 깔끔하게 처리되지 않아 티가 나 자연스럽지 못하다.
풍경의 하늘 합성은  Layer Style 창의 Blending option default의  슬라이더 Blend If option이 상하위 레이의 색
상을 인식하여 고급스럽고 자연스런 합성이 이루어진다.
슬라이더 Blend If option의
This Layer는  작업 레이어에 있는 색상을 기준으로 블렌딩하고, Underlying Layer는 하위 레이어에 있는 색상을 기준으로 상위 레이어를 블렌딩하게 된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을 하겠지만,원본 백그라운드 상위 레이어에 보정하고자하는 구름 이미지 소스를 위치시키고  Layer Style 창의 Underlying Layer 슬라이더 바를 왼쪽으로 이동하여 지상부 경계면과 자연스럽게 블렌딩되는 점을 찾으면 된다. 삼각 슬라이더바를 반으로 나누어 블렌딩 조절이 가능하다.
지상부에 얼룩얼룩 브렌딩 된 하늘 색상은 마스킹 작업으로 지운다. 처음  Underlying Layer 슬라이더 작업으로 블렌딩하여보면 경계면에 아래  레이어의 색상 찌꺼기가 달라붙어 보기 싫은데 약간의 노하우를 요한다.
브렌딩 시킬 하늘 영역외 지상을 선택하여 1pixels 정도 축소 맞춰 마스킹하면 아주 자연 스럽다.
아래 자료 이미지인 박순 作 출타 사진의 위가 원본이다.모자랄 것 없는 원본이지만, 원본 이미지를 백그라운드 레이어, 구름 소스 이미지를 상위 레이어로 Blend If Underlying Layer 슬라이더로 블렌딩 시키면 낙타,사막 등 지상면에 구름 찌꺼기가 많이 붙어 수작업으로 하나하나 마스킹하기엔 무리다.
이럴 때는 구름 레이의 불투명도(Opacity)를  0 %으로 지상부를 선택하여 Select / Modify에서 Contract를 1 Pixels 정도 축소후  불투명도(Opacity)를 100% 로 환원하여 전경색을 검장색으로 마스킹 하면 자연스럽고 고급스럽게 블렌딩 된다.
 Channel masking ,Path 작업으로는 하늘 영역을 알파채널로 선택하여 메뉴바의  에디트 Paste into로 구름 이미지를  선택 영역 하늘에 Paste into하여도 Blend If 작업보다 자연스럽지 못하다.


▲  원본 이미지를 하위,구름 소스 이미지를 상위 레이어로 Blend If Underlying Layer 슬라이더로 블렌딩한 결과물

 

■  Blend If Underlying Layer 슬라이더로 블렌딩의 실제

▲  무채색 하늘 공간을 푸른 하늘 흰구름 이미지 소스로 블렌딩할 원본 이미지.

▲  원본 이미지를 하위 레이어로 푸른 하늘 흰구름 이미지 소스를 상위 레이어로  Blend If 작업 과정.
전체적으로 어둡고 탁한 원본 이미지를 레이러 팔레트 보정 메뉴로 보정하여 합쳐진 레이어를 하위로 푸른 하늘 흰구름 이미지 소스를 상위 레이어로 하여 Blend If 작업 과정이다.

 

■  Blend If 작업 개념

1.원본 이미지를 백그라운드 레이어로 두고 하나더 카피한다. 배그라운드 카피 상위 레이어로 구름 소스 이미지를 불러 온다.
 

2. Layer Style을 실행하여 Underlying Layer 슬라이더를 조절하여 원본의 하위 레이어 하늘 색상을 기준으로 상위 레이어 구름을 블렌딩 시킨다.어두운 색을 강조하여 합성하므로 원본의 밝은 영역은 점점 없어지고 상대적으로 어두운 상위 레이어 하늘색으로 블렌딩된다. 색상에 따라 원본 하위 레이어 지상부에 구름 찌꺼기가 붙어 깔끔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때는 3 . 과 같이 해결 한다.

3. 위 그림에서와 같이 원본의 하늘외 영역에 구름이 블렌딩 찌꺼기는 마스킹 작업으로 정리한다.
 구름 레이의 불투명도(Opacity)를  0 %으로 적용하여 블렌딩 구름을 숨기고 지상부를 정교하게 선택하여 Select / Modify에서 Contract를 1 Pixels 정도 축소후  불투명도(Opacity)를 100% 로 환원하여 전경색을 검장색으로 마스킹 하면 지상부의 구름 브렌딩 찌꺼기가 제거되어 자연스럽고 고급스럽게 블렌딩 된다.
 

■  Blend If 작업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