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으로 사진 합병하기 . Auotomate  Photomerge

GIROPTIC의 360° , Seitz 6×17  등  디지털노파라마 카메라가 있긴하지만 3,000만원을 홋가하는 고가라 그림의 떡이고  꿩대신 닭이라고 기존 slr 디카로 찍은 사진을 편집으로 만들 수 있다.

뾰샵 프로그램에는 쉽고도 결과물이 좋은 자동 사진 합병(Auotomate  Photomerge) 메뉴가 있다.
옆으로 길게 퍼진 경치 따위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옆으로 여러장 찍은 사진을 합병하여 한장의 사진처럼 만든 파노라마 사진은 학교, 회사, 가정 등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학교, 회사의 중앙 현관, 가정의 거실에  뮤럴 벽지처럼 게시된 학교 전경, 회사 전경, 고향 산하 등 비쥬얼한 파노라마 사진은 인테리어 소재로도 좋다.
포토샵의 Auotomate  Photomerge 메뉴로 파노라마를 만들어 보자.

1. 파노라마로 만들 예제 사진 2장

2. File - Auotomate - Photomerge..
  Photomerge창이 뜨면 파노라마를 만들 사진의 상황에 따라 Layout를 선택하여 Browse를 눌러 파노라마를 만들 사진을 차례대로 불러와 OK를 누른다.

 

3. Auotomate 메뉴는 말 그대로 자동으로  두장의 사진을 하병(Photomerge)하여 아래와 같이 만들어 준다.

 

4. 합병된 파노라마 사진을 용도에 맞게 Crop Tool로 정리한다.

 

5. 사진을 다듬는다.하늘의 전선,길가의 자동차 등 불필요한 것들을 티나지 않게 정리하여준다.
    길가의 자동차 등을 없애는 방법은 설명을 하면 내용이 길어지고 사용자마다 방법이 달라 노하우     를 요하는 내용이다.

 

6. 하늘은 회색톤으로 칙칙하고 뒷산은 어두워 색상과 계조가 부족하다.
아래 사진의 레이어 팔레트처럼 새도우 영역만 추출하여 명도 조절로 색상 톤을 살리고 레이어스타일 Blend-If메뉴로 하늘 사진을 합성한 에이다.

 

7. 작업 결과물

8. 파노라마 사진 활용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