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포커스 만들기

아웃 오브 포커스(out of focus)란  주제는 초점이 맞아 또렷하고 배경은 초점이 맞지 않아 흐릿한 상태를 말한다. 촬영거리, 렌즈의 초점 거리, 조리개 수치에 따라 아웃 오브 포커스를 의도적으로 연출할 수 있는데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으로도 그 효과를 만들어 낼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미지의 주제를 부각시기려 아웃포커스 촬영을 하기도하고 후보정으로 효과를 내기도한다.
이와 대비되는 것이
팬 포커스(pen focus)로 주제와 배경이 모두 초점이 맞아 또렷한 이미지이다.
아웃포커스 이미지를 팬포커스로 보정은 거의 불가하나 팬포커스 이미지를 아웃 포커스 이미지로 만들기는 쉽다.

아래의 예시 자료는 전체적으로 초점이 맞아 또렷한 팬 포커스(pen focus)이미지이다.
이것을 포토샵 메뉴바의 Filter/Blur/Lens blur 메뉴로 풍차,사람,일부의 꽃만 초점을 또렷이 맞추고
배경은 흐릿하게 아웃포커스 효과를 내어보자. 
Lens Blur를 이용한 Out of Focus 만드는 방법은 비교적 간다하여 초보자들도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이다.

1.먼저 보정할 이미지를 불러온다. 전경색을 흰색으로 설정하고 부러시툴을 활성화하여 옵션바에서 부러시의 Hardness를 0%, Opacity 값을 50% 전후로 설정한다. 
 

2. 레이어 팔레트의 Channels을 활성하여 Create new channels 아이콘을 클릭하면 Alpha1 채널이 생성되면서 도큐멘트가 검정색으로 변한다.

3. RGB 채널의 눈알을 클릭 활성화하면 붉은색 마스크가 생긴다.적당한 크기의 부러시로 초점이 맞을 영역을 마스킹한다.

4. 3에서 마스킹 작업에 이어  Alpha1 채널 눈알을 끄고,RGB 채널을 클릭후 Layer팔레틀로 돌아간다.

5. Filter/ Blur/ Lens Blur 실행한다.

6.  Lens Blur 창에서 Depth map난의  source을 Alpha 1로 지정하고 의도대로 아웃포커스를 조정한다.

7. 팬포커스 원본 이미지

8. Lens Blur 를 이용한 Out of Focus 보정한 결과물. 풍차, 사람, 꽃 일부만 초점을 맞추고 배경은 의도대로 아웃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