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Visual remake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음식들

일반적으로 최고 혈압 140 이상, 최저 혈압 90 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한다.  혈압(血壓)이란 심장이 혈액을 내 보내고, 들어 올때 혈관벽을 미는 압력을 말한다.
심장에서 혈액을 내 보낼때는 심장이 작게 수축하여 혈관을 강하게 민다. 이때의 혈압을 수축기혈압 또는 최고혈압이라고 한다.

혈액이 심장으로 다시 돌아 오면 심장은 부풀어져 혈관벽을 미는 힘이 낮아져 이를 확장기 혈압또는 최저혈압이라고 한다.
뒷목이 당긴다, 어지럽다, 손발이 저리다와 같은 고혈압의 일반적인 증상을 보이기도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디스크, 이비인후과질환 등 다른 병이 원인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고혈압을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면 뇌졸중, 협심증, 부정맥, 심근경색증, 신부전, 동맥경화증, 망막증 등 고혈압으로 인해 나타나는 대사증후군 합병증들이 나타난다.
짠음식을 섭취하면 혈관내 염분이 많아져 삼투압 현상으로 조직 내 수분이 혈관으로 유입되어 혈압은 높아지므로 고혈압 예방이나 관리차원에서 저염식 식생활이 요구된다.
그리고 부모 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다면 고혈압 환자가 될 확률이 더 높아지므로 짠 음식, 담배, 술, 기름진 음식 등을 멀리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체중조절로 고혈압을 꾸준히 관리하여야 한다.

특히 살이 찌면 인슐린 분비를 증가 시킨다. 인슐린은 몸 안에 수분과 염분을 저장하는 성질이 있어 혈압을 상승에 일조하기 때문에 체중관리가 중요하다.

혈압이 높다면 의사 처방대로 약을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이 선행되어야 한다.

저염식, 저지방, 저칼로리 식단을 기본으로 포타슘(칼륨)성분이 풍부한 토마토, 사과. 브로콜리, 양파, 파프리카, 샐러리, 고구마, 호박, 당근, 깻잎, 상추, 양배추, 바나나, 미나리, 부추, 연잎, 마늘 등을 매일 섭취로 꾸준하게 혈압의 조절을 요한다.
포타슘(칼륨)은 혈액에 존재하는 나트륨 양이온과 함께 정상적인 삼투압(渗透壓)과 수분평형을 유지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다.

또 혈관벽을 튼튼히 해주는 메밀과 감귤류, 오렌지도 자주 섭취하도록 한다.
또한 고혈압 환자들에게 변비는 안좋기 때문에 다시마, 미역, 김, 현미, 호밀, 그리고 견과류도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단, 김은 소금이 가미된 조미김이 아니라 생김을 섭취해야 효과가 있다.  프리미엄조선에서 작성된 기사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