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각렌즈 물렀거라

Auto-Align Layers ,Auto-Blend Layers & Photomerge

▲ 단매로 찍은 표준렌즈화각 문경새재 제1관문

▲  표준렌즈로 20~3% 겹쳐찍어 Auto-Align Layers , Auto-Blend Layers 메뉴로 편집한 이미지

▲  35mm 표준렌즈로 20~30% 겹쳐찍은 3매의 사진으로  Auto-Align Layers , Auto-Blend Layers 메뉴로 편집한 이미지

좁은 시야의 사진보다 눈으로 휙 둘러보는듯한 넓은 시야의 왜곡이 없는 풍경사진이 시원하고 볼만하다.
필름때는 상업용으로 전문가들이 고가의 파노로마 사진기로 넓게 펼쳐진 큰 사진을 찍었으나 디지털이 대세인 지금은 기가팬같은 특수한 디지털카메라가 위성사진으로 인터넷에 서비스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고가의 기가팬같은 장비를 구비하지 않더라도 사진편집 프로그램의 메뉴를 활용하면  눈에보이는 모습 그대로 왜곡없이 넓은 시야의 풍경을 만들수 있다. 혹자는 광각렌즈로 찍으면 되는데 무슨 소리야 하겠지만......
광각렌즈는 렌즈는 메커니즘상 눈에 보이는 그대로 찍히지 않고 앞은 크게 뒤는 작게 원근감의 과장으로 자연스럽지 못하여 실제 활용에는 문제가 있다.
눈에 보이는 사실 그대로  담기위해서 찍을 좌우의 영역 노출을 측정 동일한 노출로 찍히도록 매뉴얼 노출로 설정 사람의 눈과 비슷한 화각인 35~50mm 표준렌즈계로 30~40% 옆으로 겹쳐 찍어 편집프로그램으로 합성처리를 하면 손쉽게 왜곡이 적은 자연스런 사진을 얻을수 있다.
포토샵의 여러 기능중 File 메뉴의 Automate / Photomerge와   Edit 메뉴의  Auto-Align Layers , Auto-Blend Layers가 여러장의 사진을  단매로 찍은 사진처럼 서로 다른 노출값, 화이트발란스 값의 여러장의 사진을 자동정렬하고 혼합정렬하여 한 장으로 찍은것 처럼 자연스럽게 합성하여준다.

File 메뉴의 Automate / Photomerge와   Edit 메뉴의  Auto-Align Layers , Auto-Blend Layers는 기능이 비숫한데 File 메뉴의 Automate / Photomerge(사진 병합)는 자동 정렬과 자동 혼합을 동시에 수행하고, Edit 메뉴의 Auto-Align Layers는 자동 정렬만 수행하고, Auto-Blend Layers 는 서로 다른 노출과 화밸 등 색상톤을 자동 혼합 기능을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파노로마 사진 편집은 Photomerge 메뉴를 활용하고, Edit 메뉴의  Auto-Align Layers , Auto-Blend Layers는 다양한 편집에 응요하고 있다.

File 메뉴의 Automate / Photomerge와   Edit 메뉴의  Auto-Align Layers 는 공통으로 4개의 정렬 옵션이 있는데 낱장으로 찍은 사진의 상황에 따라 옵션을 다르게 선택할 수 있다. Photomerge layout 메뉴에는 대화형 펼치기(Interactive layout)가 추가 되어 있다.

● 자동(Auto) :포토샵 소스 이미지를 분석하고 더 나은 복합체 생성에 따라, 원근법 또는 원통형 레이아웃 중 하나를 적용한다.

● 원근법(Perspective) : 참고 이미지로 (기본적으로 중간 이미지) 원본 이미지 중 하나를 지정하여 일관성있는 구성을 작업 한다.  
   
● 원통(Cylindrical): 기준 이미지는 중앙에 배치하여 정렬하는데 가장 넓은 파노라마를 만들기에 적합하다.

● 위치변경( Reposition) :참고 이미지로 원본 이미지 (기본적으로 중간 이미지) 중 하나를 지정하고 중복되는 내용이 일치되도록 이미지를     변환한다.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라고 말과 사진으로 백번 지껄여 보았자 자신이 찍어서  Photomerge와 Auto-Align Layers 메뉴로 이것 저것 응용해 보면 이해가 빠르고 응용이 된다.
문경새재 제1관문인 주흘관 앞에서면 중앙 주흘관을 중심으로 좌우 성벽이 넓게 퍼져 표준계열 렌즈로 눈에 보이는 모습그대로를 왜곡없이 넓은 화각으로 담아내기란 불가하다.그렇다고 12mm 정도의 초광각렌즈로 찍는다면 넓은 화각으로 찍을 수는 있으나 초광각렌즈의 메커니즘상 왜곡이 심하여 실생활의 활용도는 떨어진다.
이러한 경우 35~50mm 정도의 표준렌즈 계열로 매뉴얼 노출로 20~30% 옆으로 겹쳐 찍어와 포토샵의 Photomerge와 Auto-Align Layers 메뉴로 자동 정렬 자동 혼합시키면 완성도 높은 고해상도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매뉴얼 노출로 한두 스텝 노출차는 Auto-Blend Layers 메뉴가 소화하므로 경험에 의하면 정확한 매뉴얼 노출이 아니더라도, 평소 찍던대로 그냥 조리게 우선 모드로 찍은 노출차도 자연스럽게 블렌딩하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것이 손에 익으면 풍경 사진 출사는 표준렌즈 장착하여 삼각대에 거치하면 준비 끝이다.
필자의 경우도 사진을 배울때 모은 광각렌즈는 거의 쓸 일이 없게 되었다.  단렌즈는 구도 잡기에 발품을 팔아야 함으로 표준계열 줌렌즈인 니콘 35~70mm를 붙박이로 장착하고 105mm접사 랜즈랑 400mm망원만 휴대하면 웬만한 사진은 다 커버 할 수 있는 무장인 셈이다.

그리고 볕 좋고 구름 좋은날 하늘 사진 몇 장 찍어 구름 부러시로 만들어 두면 완성도 높은 사진 편집에 유용한 소스 (source)이미지로 쓰인다.
예를 들어  문경새재 주흘관 풍경을 몇장 찍어 Photomerge와 Auto-Align Layers 메뉴로 크게 편집하여 거실 뮤럴벽지 대용으로 인테리어 사진으로 걸고 싶을 때 지상부는 자연스럽게 정렬되고 혼합되어 한 장으로 찍은 것 처럼 자연스럽게 보이나 풍경 사진에서 1/3정도 차지하는 하늘 영역이 중요한데, 가로 7m. 세로 2m 정도 실사로 만든다고 가정하면 이만한 크기의 하늘 소스 이미지를  검색은 불가하고 이미지 만들기도 쉽지 않다.
이러한 경우 볕 좋고 구름 좋은날 하늘 사진 몇장 찍어 구름 부러시로 만들고 하늘색을 따 오면 멋진 하늘로 편집이 가능하다.
사진을 취미로 즐기는 유저라면 최소한도  Photomerge와 Auto-Align Layers 메뉴 사용 방법과 구름 부러시 만들기 정도는 익혀두면 사진 생활이 즐거워진다.
혹자는 편집사진이 사진이냐고 비아냥 되겠지만, 디지털 시대가 그렇게 흘러가고 있다.뾰샵질 안한 맨얼이 이상한 사진이다.
필름때 처럼 사진을 액자에 담아 벽에 거는 시대는 가고 초대형 비쥬얼 뮤럴 사진벽지가 대세인 지금은 이미지 편집 디자인이 대세이다.

경치 좋은 곳  눈에 보이는 풍경 그대로 표준 렌즈로 넓게 겹쳐 찍어 포토샵에서 Photomerge와 Auto-Align Layers 메뉴로 자동 정렬시키고 노출과 화밸을 자동 병합과 혼합시키면 간단히 멋진 파노라마 사진으로 변신한다.
Photomerge와 Auto-Align Layers,  Auto-Blend Layers 메뉴는 기능이 비슷하지만 응용성이 좋는 Auto-Align Layers,  Auto-Blend Layers 메뉴를 중심으로  레이어 자동 병합과 레이어 자동 혼합 방법을 아래 예시 그림으로 알아보자.

▲  소스 이미지 1(문경새재 제1관문)

▲  소스 이미지 2(문경새재 제1관문)

▲  소스 이미지 3(문경새재 제1관문)

 

1.  소스 이미지 1, 2, 3 을 불러와 이동툴로 드래그 또는 복사 붙이기로 위 레이어 처럼 차례로 쌓는다.

2.  소스 이미지 1, 2, 3 을 모두 ①과같이 다중선택하여  Edit② - Auto-Align Layers ③을 실행한다.

3.  Auto-Align Layers을 실행하면 Auto-Align Layers창이 뜬다. 옵션으로 자동(Auto), 원근법(Perspective), 원통(Cylindrical), 위치변경( Reposition Only) 4개의 투사( Projection) 방법이 뜨는데 그림 모양대로 병합이 이루어진다. 실제 한번씩 해보고 가장 오류가 없는 것을 선택하면 좋다.

 

4. Auto-Align Layers을 실행으로 위와같이 3매의 사진이 병합되었는데 3개의 사진이 정확히 이어졌으나 사진마다 약간의 노출과 화밸이 달라 티가 난다.이 티를 하나의 사진처럼 혼합(blend)시키는 메뉴가 바로 Auto-Blend Layers 이다.

5. Auto-Align Layers을 실행으로 3개의 사진이 정확히 이어졌으나 사진마다 약간의 노출과 화밸이 달라 티가 나는 것을 없애기 위해서 ①과같이 다중레이어로 선택하여 ②Edit ③ Auto-Blend Layers 메뉴를 선택한다.

6.  Auto-Blend Layers 메뉴를 실행하면 노출과 화밸 차이로 티가 나는 3개의 사진이 혼합 블렌딩으로 한 장 사진처럼 노출과 화밸이 보정된다.

7. Auto-Align Layers와  Auto-Blend Layers 메뉴로 3장의 사진이 병합 혼합된 결과물



 8. Auto-Align Layers와  Auto-Blend Layers 메뉴로 3장의 사진이 병합 혼합된 사진은 하늘 색상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하늘 영역을 1/3정도로 키우고 지상 피사체와 어울리는 하늘 소스 이미지로 블렌딩 시키거나 하늘 영역을 따내어 어울리는 하늘색으로 칠하고 예쁜 구름 부러시로 찍어 완성시킨다.  2014.4.10 정해유 이미지 편집 디자인 연구실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