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르포 목은 이색 기념관


KBS 주말 인기 사극 정도전의 극 중 인물 목은 이색(cast 박지일 분)이 주목을 받고 있다. 드라마의 주인공 정도전과 주요 배역인 정몽주 , 권근, 이숭인 등 고려 말의 대표적 성리학자들은 대부분 이색의 문하에서 배출된 인물들이기 때문이다.
목은(牧隱) 이색(李穡)은 원나라에서도 손꼽히는 유학자로 귀국 후 고려에서 최고의 권위를 누렸고, 정파를 초월한 존경을 받았다.
그래서인지 조금은 권위적이고 보수적인 구석이 있다. 타고난 천성이 온건하고 정치적으로도 중도노선을 표방하는 인물로 그리고 있다.

이색(李穡(1328년~1396년)은  경상북도 영덕군 출신으로 고려 말기의 문신이자 정치인, 유학자이다.
후일 역사가들은 목은 이색(牧隱影幀) ,야은(길재), 포은(정몽주)를 일컬어 고령의 3은 이라 한다. 목은 이색의 출생지인 경상북도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언덕 위에는 그의 생가지 터와 목은 이색기념관이 있다.

영덕군 병곡면의 6개 해안 마을을 배경으로 장장 20리에 달해 펼쳐지는 해수욕장으로 유명한 고래불이란 지명은 이색이 고향 괴시리 마을 바닷가의 상대산에 올랐다가 고래가 뛰어노는 걸 보고 '고래불'이라 명명하였다고 전한다.
그리고 해마다 10월이면 그의 고향인 괴시전통마을에서는 목은 이색선생을 추모하는 목은문화제가 열리고 있다.

목은 이색의 본관은 한산이고, 자는 영숙(潁叔), 호는 목은(牧隱), 시호는 문정(文靖)이다. 드라마 정도전에서 그리는것처럼 이색은 역성혁명파의 역성 혁명에 협력하지 않았지만, 그의 문인들은 혁명참여파(정도전,조준,남은 등)와 절의파(정몽주)로 나뉘었다.
이 때문에 한 때 그의 제자였던 정도전과 조준, 남은은 그의 정적으로 돌변한다.
이후 역성 혁명의 지도자 정도전은 스승 목은 이색과 우현보, 정몽주에게 격렬한 비판을 가한다.  조선 개국 후 태조(이성계)는 그의 재능을 아껴 1395년(조선 태조 4) 한산백(韓山伯)으로 봉하여 예를 다하여 출사(出仕)를 종용하였으나 끝내 고사하고 망국의 사대부는 오로지 해골을 고산(故山)에 파묻을 뿐이라 하였다.
다음 해인 1396년 피서차 여강(驪江)으로 가던 중 여주의 신륵사에서 급병으로 갑자기 사망했다.



▲  목은이색의 고향 괴시리전통마을 뒤쪽 송림속에는 목은이색의 기념관이 있다.목은이색기념관 앞의 이색 조각상  2014.4.20


▲  목은이색의 고향 괴시리전통마을 언덕위의 목은이색기념관 .2014.4.20

▲  목은이색의 고향 괴시리전통마을 언덕위의 목은이색기념관 들머리길 목은 이색선생 유적지 안내각 .2014.4.20

 

▲  목은이색기념관 내부 .2014.4.20

▲  목은이색기념관 내부 .2014.4.20

▲  목은이색 선생  생가지(무가정지) .2014.4.20

▲  목은이색 선생  기념관 봄.2014.4.20

▲  유적지내의 목은이색 선생의 시비 .2014.4.20

 

▲  유적지내의 목은이색 선생의 시비 .2014.4.20

 

▲  영덕 관어대탐방로가 목은이색선생 유적지를 통과한다.

▲  목은이색선생 유적지랑 맛집 안내 .2014.4.20

▲  영덕 관어대탐방로

▲  여행의 맛은 눈맛도 중요하지만  입맛도 좋아야 한다. 강구에서 고래불해수욕장에 이르는 바닷가에는 풍력발전소, 영덕해맞이공원,푸른 바다 등 볼거리와  펜션들은  즐비하지만 한 끼 민생고를 해결할 곳이 마땅치 않다. 영덕군 영해면 경정 1리 바닷가에는 여행자들의 입소문으로  알려진 맛집이 있는데 그 집이 바로 경정 물회란 간판 집이다.

▲  경정물회는 맛도 있고 가격도 착한편이다(12,000원).         
                                                                                                                                                     2014.4.20  정해유 이미지 편집 디자인 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