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고, 깨라/ Embed & Creat Outlines
   
 ---초보 일러스트 사용자의 초보 실수 두 가지 ---


 

 

터넷, 스마트폰, 실사 출력점 등 사진 관련 인프라(INFRA)가 잘 갖춰진 정보화 선진국인 우리나라는 이제 마음만 먹으면 남녀노소 누구나 시공을 초월 취미로 사진을 즐기는 세상이다.
팔순 할머니도 유치원생도 옆집 아줌마도 카메라를 들이대고 카카오톡을 날린다.
그런데 사진은 시공을 초월하여 열심히 찍어 스마트 폰 가득 차곡차곡 저장하여 모니터로 가끔 보기만 하지 명함, 달력 벽지, 각종 증명사진류 등 생활 사진으로 활용하는 마니아는 아주 미미하다.

자타칭 사진깨나 찍는다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간단한 포토샵 수정으로 동호회나 지인들끼리 사진을 공유할 뿐이지 자기 작품으로 변변한 우리 집만의 달력, 나만의 개성있는 명함, 포인트 벽지(Mural wallpaper)하나 붙이지 못한다.

다른 것은 차치하고 간단한 명함 이야기를 해보자.
일반적으로 명함은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나만의 개성이 없이 비슷한 디자인에 글자만 다를 뿐 그 나물에 그 밥이다.
정보화 인프라가 잘 갖춰진 우리나라에서는 웬만한 읍면 소재지에서도 자기가 그래픽한 명함, 현수막, 달력을 실사출력이나 인쇄가 가능하여 셀프 제작이 가능하다.

그리고 검색해보면 포토샵, 일러스트 사용법이 지천으로 깔렸다.
명함이나 현수막, 달력은 비트맵(Bitmap) 기반인 포토샵으로도 만들 수는 있지만, 결과물이 좋지 않아 실용적인 물건으로 만들려면 일러스트레이터 벡터(Vector) 파일로 만들어야 한다.

path와 기준점을 가지고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illustrator AI Vector 파일은 비트맵(Bitmap)에 비해 사실감은 비교가 되지 않지만 해상도의 개념이 없어 임의로 확대하여도 화질 손상이 없고 수정이 쉽고 용량이 작으며 출력물의 화질이 깨끗하여 명함, 현수막, 광고물 등 인쇄나 실사 출력에 AI 벡터 파일의 활용이 대세이다.
명함, 현수막 정도는 누구나 illustrator 개념만 숙지하고 기본 툴만 익히면 가능하다.
illustrator 초보 사용자가 실수하기  쉬운점을 말하려다 장황설(張皇說)이 되었는데 본론에 들어가 보자.

 

1. 이미지 Link를 해제하라.

개성있는 나만의 명함을 일러스트 작업때 포토샵으로 작업한  jpeg,psd등 다양한 확장자의 이미지를 Place로 불러와 디자인을 하는데 초보 일러스트 사용자는 Link된체로 불러와 저장하여 인쇄소나 실사점에 의뢰하면 사진이 뜨지 않아 업계말로 임배딩(embeding)해서 가져오라고 하면 낭패다.
내컴에는 해당 이미지가 존재하므로 Link되어 이상이 없이 이미지가 잘 보이지만, 업체의 컴퓨터에서는 Link된 이미지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이미지가 안보이게 된다.
일러스트 작업과정에서 jpeg,psd,bmp,png 등 이미지를 PLACE로 삽입시 반드시  Link 부분의 체크를 해제하고 이미지를 불러 와야 한다.
CS 이상의 illustrator version 에서는 Link 부분의 체크된 상태로 불러들였을 경우 상단 옵션에서 Embed 탭을 클릭하면  Link가 해제되어 다른 컴에서도  Place로 불러온 이미지가 잘 보인다.
 

▲  일러스트 작업과정에서 jpeg,psd,bmp,png 등 이미지를 PLACE로 삽입시 반드시  Link 부분의 체크를 해제하고 이미지를 불러 와야 한다.

 

▲  일러스트 작업과정에서 jpeg,psd,bmp,png 등 이미지를 PLACE로 삽입시 반드시  Link 부분의 체크를 해제하고 이미지를 불러 와야 하는데 CS 이상의 illustrator version 에서는 Link 부분의 체크된 상태로 불러들였을 경우 상단 옵션에서 Embed 탭을 클릭하면  Link가 해제되어 다른 컴에서도  Place로 불러온 이미지가 잘 보인다.
Link된 이미지를 불러오면 위 사진처럼 가위표로 표시되지만 옵션바의 Embed를  클릭하면 가위표가 없어지면서 불러온 이미지는 저장되어 다른 컴에서도 잘 나온다.


2. 글자를 깨트려라.

일러스트에서 작업한 모든 글자는 AI파일을 저장하기전에 반드시 이미지화(Creat Outlines) 시켜야 한다.
글자를 아웃라인화 시킨다는 말은 흔히, 실사점이나 인쇄소등 업계에서 '깨트린다'라고 한다.
글자를 깨트리는(아웃라인화) 이유는 내가 사용한 서체가 모든 컴퓨터(다른 사람의 컴퓨터등)에 있을 수 없기 때문에, 글자를 이미지화(Creat Outlines) 않고 AI 파일을 인쇄소나 실사점의 컴퓨터로 불러오면 사용자가 사용한 서체가 그 컴퓨터에 설치가 되어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렇지 않다면 다른 서체로 대체가 되는 등으로 실제 결과물이랑 다르게 표현 된다.

 

▲  일러스트에서 작업한 모든 글자는 AI파일을 저장하기전에 반드시 이미지화(Creat Outlines) 시켜야 한다.
글자를 아웃라인화하는 이유는 내가 사용한 서체가 모든 컴퓨터(다른 사람의 컴퓨터등)에 있을 수 없기 때문에, 글자를 이미지화(Creat Outlines) 않고 AI 파일을 인쇄소나 실사점의 컴퓨터로 불러오면 사용자가 사용한 서체가 그 컴퓨터에 설치가 되어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렇지 않다면 다른 서체로 대체가 되는 등으로 실제 결과물이랑 다르게 표현 된다.

 

 

▲  일러스트에서 작업한 글자를 이미지화(Creat Outlines) 시키면 위그림처럼 선과 면이 생겨 이미지화되어 글자의 기능은 상실된다.이미지화(Creat Outlines) 후 글자 수정은 불가다.

                                                                                                      2016.7.5 정해유 CG사진 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