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리샘플링 개념과 실사 출력물 데이터(data) 유의점

▲  photoshop 편집 / 2000mm×1200mm ,CMYK color , resolution 300pixels/inch .인테리어 포인트 벽지용
본 CG 디자인물은 능소화, 하늘 소스 이미지로 디자인된 실사용 결과물이다.

 

▲  photoshop 편집 / 2000mm×1200mm ,CMYK color , resolution 300pixels/inch .인테리어 포인트 벽지용
비트맵 이미지 소스 그림인 복숭아꽃, 소나무, 하늘과   illustrator vector 파일 김삿갓 오브젝트로 디자인된 실사용 결과물이다.

 

▲  photoshop 편집 /2000mm×1200mm ,CMYK color , resolution 300pixels/inch .인테리어 포인트 벽지용
비트맵 이미지 소스 그림인 철쭉, 소나무, 하늘과   illustrator vector 파일인 철새, 김삿갓 오브젝트로 디자인된 실사용 결과물이다.

 

▲  illustrator 편집 / 800mm×1200mm ,CMYK color , resolution 300pixels/inch .인테리어 포인트 벽지용  편집.
○ illustrator 파일에 편집된 문자(Fonts)는 반드시 깨Create Outline)어서  이미지화 시킨다.
○ 비트맵9bitmap), 벡터(vector) 이미지를 illustrator에  place 첨부 할 때는 반드시 파일 자체에 포함이 되도록 임베딩(embeding) 처리를 한다.
○ 출력물의 배경이 흰색이나 흐릿할 경우 얇은 블랙선으로 외곽 재단선을 넣는다.
※  illustrator 편집툴에서 비트맵 이미지 소스 그림인 하늘 배경 복숭아꽃,복숭아,복사꽃가지를 place첨부하고 임베딩(embeding) 처리를 해준다. 달력 숫자판,영덕군 로고,로하스 이미지는 드로잉 작업물이다. illustrator 파일에 편집된 문자(Fonts)는 Create Outline 이미지화 시킨다.

 

이미지 확대와 축소 개념

이미지의 데이터(data) 정보를 확인하거나 확대, 축소시에는 이미지가 선택된 상태에서 단축키(Ctrl+Alt+I) 나 메뉴바에서 Image > Image Size를 선택하면 Image Size창이 뜬다.

           

○ Pixel Dimensions (이미지 파일 데이터의 용량)

○ Width (넓이), Height(높이)를 의미한다.

○ 포토샵의 사이즈 수정 단위: Pixels(픽셀-정확한 사이즈 )과 Percent(몇 % 확대& 축소)   

○ Document Size(출력 사이즈)는 Pixel Dimensions(픽셀 치수)와    개념이 다르다.

Pixel Dimensions는 모니터상 사이즈이고, Document Size는 출력될 사이즈이다.  

Document Size 단위는 percent, inches, cm, mm, points, picas, columns 등으로 표시할 수 있다.

○ resolution(해상도)는 영상 해상도와 출력해상도로 구분되는데 영상 해상도는 인치당 픽셀수(Pixel per inch)인  ppi 로 나타내고, 인쇄물(출력)은 인치당 잉크 도트 수인  dpi(dot per inch) 가 사용된다.잉크젯 프린터로 고품질 사진 출력(인쇄)하려면 이미지 해상도(解像度, resolution)가 220 Pixel per inch 이상이어야 좋은 결과물을 얻을수 있다.일반적으로 업계의 매체별 이상적 해상도는 출판 컬러 이미지 300dpi, 컬러 슬라이드 300dpi, 오버헤드 프로젝트용 컬러 이미지 180dpi, 컴퓨터 모니터용 컬러 이미지 72ppi, 출판용 흑백 이미지 180dpi, 일반 레이저 프린팅을 위한 흑백 이미지 120dpi, 신문 사진 300 dpi , 잡지용 300 dpi .

○ 이미지 사이즈 창의
Scale(사이즈)은  레이어 스타일이 있을 경우 체크용으로 항상 체크 해 두어도 별 문제가 없다.

○ Scale Styles 은 스타일 레이어가 있을 경우 체크를 하면 되는데, 항상 체크 해 두시면 별 문제 없을겁니다.

○ Constrain Proportions 는 이미지의 사이즈를 조정 할 때 가로, 세로 비율을 유지

Resample Image은 이미지의 픽셀치수, 출력치수, 해상도를 변경할 때 이미지 데이터량을 변경하는 메뉴로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작업에 필수적이다. 위 예시 실사출력물처럼 긴 축 2000mm, 짧은 축 1200mm 크기에 CMYK color mode,  resolution 300pixels/inch Document Size 새창에 달력,뮤럴포인트벽지등을 그래픽에는 여러 가지 비트맵 이미지 소스와 벡터 이미지 소스들이 필요한데 이런 경우 원본 이미지를 확대,축소 리샘플링으로 활용한다. 이미지의 크기를 축소,확대 리샘플링하면 세부묘사와 선명도등이 손상되는 리스크를 줄이려면 보간법 (補間法)의 개념이 기본이다. 

resolution를 변경하면 픽셀치수(Pixel Dimensions)가 변경되어 모니터상 이미지 크기가 달라진다.
resolution를 높이면 픽셀치수가 늘어나 모니터상 이미지가 커지고, resolution를 낮추면 픽셀치수 축소로 모니터상 이미지 크기가 작아진다.
Document Size(출력 사이즈)를 변경하면 픽셀치수(Pixel Dimensions)가 변경된다.
다운 샘플링(픽셀수 줄이기)하면 이미지에서 정보가 삭제되고 업샘플링하면 (픽셀수 늘이기) 색 픽셀수가 추가로 이미지의 세부묘사와 선명도 등 품질이 떨어진다.
포토샵에서는 확대 리샘플링시 기존 픽셀의 색상값을 기준으로 새 픽셀에 색상값을 할당하여 이미지를 확대하는데, 이경우 bicubic smoother(쌍입방 더 매끄럽게) 보간법을 적용하면 주변 픽셀값을 검사하여 픽셀를 추가하기 때문에 색조의 단계적 변화를 더매끄럽게 표현하여 확대 이미지의 세부묘사와 선명도 손상 리스크를 어느정도 줄일수 있는 보간법으로 이미지확대시 유리하다.
이미지를 줄일때는 bicubic sharper(쌍입방 더선명하게) 보간법을 적용하면 축소한 이미지의 세부묘사를 그대로 유지 선명도가 뛰어나 이미지를 줄일 때 유리한 보간법이다.
포토샵에는 위 두가지 외 Nearest Neighbor(최단입점) ,Bilinear(쌍선형), Bicubic(쌍입방) 보간법이 있으나 실용성이 낮다.

 

포토샵 보간법
보간법 (補間法)이란 수학적인 용어로 둘 이상의 변숫값에 대한 함숫값을 알고서, 그것들 사이의 임의의 변숫값에 대한 함숫값이나 그 근삿값을 구하는 방법

1. Nearest Neighbor(최단입점) - 이미지의 픽셀을 복제하는 속도는 빠르지만 정밀도가 약간 떨어지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가장자리에 앤티 앨리어스가 적용되지 않는 그림에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가장자리를 선명하게 유지하고 파일 크기를 작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하면 계단 모양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효과는 이미지를 왜곡하거나, 이미지 비율을 조정하거나, 선택 영역에 여러 가지 조정을 하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2. Bilinear(쌍선형) - 주변 픽셀의 색상 값의 평균을 내서 픽셀을 추가합니다. 중간 품질 방법입니다.

3.Bicubic(쌍입방) - 주변 픽셀의 값을 검사하여 픽셀을 추가 하는 방법으로 속도는 더 느리지만 더 정밀합니다. [쌍입방] 방법은 더 복잡한 연산을 사용하여 [최단입점]이나 [쌍선형] 방법보다 색조의 단계적 변화를 더 매끄럽게 나타냅니다.

4. Bicubic Smoother(쌍입방, 더 매끄럽게) - [쌍입방] 보간 방법을 기반으로 하지만 색조의 단계적 변화를 더 매끄럽게 나타낼 수 있어 이미지를 확대할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5. Bicubic Sharper (쌍입방, 더 선명하게) - [쌍입방] 보간 방법을 기반으로 하지만 선명도가 더 뛰어나므로 이미지의 크기를 줄일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리샘플링된 이미지의 세부 묘사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쌍입방(더 선명하게)] 방법을 사용했을 때 이미지의 일부 영역이 지나치게 선명하게 나타나면 [쌍입방] 방법을 다시 사용해 봅니다.

 

■ 대형 실사 출력물 데이터(data) 유의점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툴로 현수막,사진 게시물 등을 제작시 아래의 사항을 유의하여 제작하면 실수가 없다.

1. 출력물 데이터는 일러스터 파일은 AI / EPS ,이미지 파일은 JPG 포맷(format)으로 하고 파워포인트 파일의 경우는 PDF포맷으로 변환한다.

2. 비트맵 이미지파일은 mm 단위로 가로 세로 치수를 정확하게 편집한다.

3. 비트맵9bitmap) 이미지 파일이나 illustrator에 삽입된 이미지 모드는 CMYK 형식으로  300dpi  해상도(resolution)가 권장되나 최소 100dpi 이상 되어야 출력물 품질이 좋다.

4. illustrator 파일에 편집된 문자(Fonts)는 반드시 깨Create Outline)어서  이미지화 시킨다. 다른 컴퓨터에 편집된 폰트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는 타 폰트로 대체되기 때문이다.

5. illustrator에 이미지를 첨부 할 때는 반드시 파일 자체에 포함이 되도록 임베딩(embeding)을 하여야 한다.

link체크박스를 해제않고 place하면 타인의 컴퓨터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 link체크박스를 해제않고 place하였을 때는 임베(embeding) 과정을 거처야한다.

6. 출력물의 배경이 흰색이나 흐릿할 경우 얇은 블랙선으로 외곽 재단선을 넣는다.

7. 일러스트레이터 출력물의 경우 출력 범위를 벗어난 object(개체)가 없도록 클리핑 마스크 처리로 출력범위 밖의 object를 삭제해 준다.

                                                                                                                                       비영리 정해유CG photo 디자인 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