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이미지 보저의 개념

■  다음 이미지는 "로렌라스"님이  <네이버에서 검색으로 나오는 하늘,바다보정 방법으론 안되네요.ㅜㅜ
하늘색이랑 바다색 강조하기랑 새레이어로 그라디에이션 넣는 법요...;
이 외에는 어떤 식으로 해야하나요? 보정 부탁드릴께요..^^ 괜찮으시다면 방법독 간단하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라고 에스엘알 보게판에 요청한 내용을 재구성하여 답변한 내용 입니다.

 의사가 환자의 아픈 원인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진찰하여 원인을 찾아 진료를 하듯,  사진 보정도 그 개념이 비슷하다.
흐리거나 어둡거나,하얗게 아픈 사진은 보정 전에 그 원인을 찾아 그에 합당한 보정이 이루어 져야 한다.
색상,채도,밝기가 바르지 못하여 보정을 요하는 디지털 이미지는  먼저 히스트그램 팔레트로 진찰을 하여 본다.
히스트그램 팔레트는 해당 이미지의 밝기(명도) 상태를 그래프로 제공하는 기능으로 이미지의 밝기 상태를 확인 할 수 있고, 명도 평균값,중간값,전체 픽셀수 등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수 있다.
히스토그램의 왼쪽끝은 가장 어두운 새도우값 0, 오른쪽 끝은 가장 밝은 하이라이트 값 255를 나타낸다.
그래프가 0 쪽에 치우치면 어두운 사진이되고,  255에 쌓일수록 이미지는  밝다는 뜻이다. 포토샵은 색상을 0~255 값으로 표현하는데 0 은 색상 톤이나 계조가 전혀 없는 순수 검정색이고,  255는 색상 톤이나 계조가 없는 흰색이다.

 특히  RGB 색상 정보가 255인 하얀 사진은 계조나 톤 등 색상 정보가 모두 날아간 순수한 흰색이기 때문에 보정이 불가하다.
그리고 작업중에 색상 샘플러 툴을 색상 정보를 알고자 하는 곳에 가져가면 인포팔레트에 모니터용 RGB색상값은 좌표값 0~255으로, 프린터용 색상모형인 CMYK색상값은 비율(%)로 표시 된다.
고로,  디지털 이미지는 보정전에 히스트그램과 컬러 샘플러 등으로 이미지의 색상 정보를 정확히 진단하여 그에 합당한 툴이나 메뉴 적용으로 자연스럽게 보정이 이루어 져야 한다.
보정할 내용도 인지하지 못하고 그냥 이것 저것 만지다 보면  이상한 사진이 되고마는것이 포토샵 작업이다.
그래서 포토샵 작업은 해당 툴과 메뉴의 개념을 숙지하고 많은 경험을 요하는 이미지 편집 소프트 웨어이다.

1. 이미지 진단
○ 히스트그램으로 이미지의 색상 정보 전반 알아보기.
히스토그램의 왼쪽끝은 가장 어두운 새도우값 0, 오른쪽 끝은 가장 밝은 하이라이트 값 255를 나타내는데, 낸다.
그래프가 0 쪽은 비워지고, 중간 지점인 육지 부분은 색상 정보가 충분하고  특히 바다와 하늘 영역이 하이라이트점인 255쪽에 높이 분포하여 너무 밝다. 

 

 

색상 샘플러 도구로 색상 정보 알아 보기.
아래와 같이 작업중에 색상 샘플러 툴을 색상 정보를 알고자 하는 곳에 가져가면 인포팔레트에 모니터용 RGB색상값은 좌표값 0~255으로, 프린터용 색상모형인 CMYK색상값은 비율(%)로 표시 된다.

 

 

 

 

 

 

증명사진 만들기

▲  처음처럼 作 증명사진 용도  원본 이미지

"처음처럼"님께서 에스엘알 보게판에 다음같이 보정을 요청한 내용을  재구성하여 자료로 만들어 보았다.
<사진을 찍긴했는데 그림자와 머리핀때문에 좀....   혹시 없애주실 수 있는지요..    사진 사이즈는 3.5x.4.5 이구요.  머리핀과 그림자 피부톤 수정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꾸벅>

주민등록증,학생증,여권 등 각종 증명서 따위에 붙여 본인임을 증명하는 증명사진(證明寫眞)은 규격이 작은 얼굴 사진으로  증명사진은 2.5-3cm, 반명함사진은 3-4cm,여권사진 : 3.5-4.5cm 쯤 된다.
증명서에 한번 붙여진 사진은  일반적으로 오래 사용되고 그 사람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사진이기 때문에 실제 인물보다 잘 찍어야 한다.실제 인물에 비해 늙어보이는 증명사진이 주민등록증에 붙여다면 자신이 미워질 때도 있다. 실제보다 과장 되어도 문제지만 깨끗한 피부 또렷한 이목구비 사진이 타인에 호감을 주기도한다.
위의 예시 사진은 요청대로 모자라는 점이 꽤 된다.
첫째 눈에 거스리는 것이 어둡고 칙칙한 피부이다. 둘 째는 왼쪽 머리 뒤쪽의 짙은 그림자 그리고 불안하게 꽂인 머리핀 제거 등이다.

아기의 살구빛 볼그스레한 얼굴 피부를 살려 이목구비를 똘망똘망하게 살리고  아기만 배경에서 따내어 희색, 회색 천 패턴,그리고 흰색으로 배경을 바꾸어 주었다.
아기의 사진 용도가 3.5-4.5cm 규격의 증명 사진이라 크롭툴로 3.5-4.5cm 크기로 잘라 편집하였다.

 

 

 

 

 

 

 


2011.8.10 정해유포토디자인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