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디지털 이미지 보정의 개념

■  다음 이미지는 "로렌라스"님이  <네이버에서 검색으로 나오는 하늘,바다보정 방법으론 안되네요.ㅜㅜ
하늘색이랑 바다색 강조하기랑 새레이어로 그라디에이션 넣는 법요...;
이 외에는 어떤 식으로 해야하나요? 보정 부탁드릴께요..^^ 괜찮으시다면 방법독 간단하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라고 에스엘알 보게판에 요청한 내용을 재구성하여 답변한 내용 입니다.

의사가 환자의 아픈 원인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진찰하여 원인을 찾아 진료를 하듯,  사진 보정도 그 개념이 비슷하다.
흐리거나 어둡거나,하얗게 아픈 사진은 보정 전에 그 원인을 찾아 그에 합당한 보정이 이루어 져야 한다.
색상,채도,밝기가 바르지 못하여 보정을 요하는 디지털 이미지는  먼저 히스트그램 팔레트로 진찰을 하여 본다.
히스트그램 팔레트는 해당 이미지의 밝기(명도) 상태를 그래프로 제공하는 기능으로 이미지의 밝기 상태를 확인 할 수 있고, 명도 평균값,중간값,전체 픽셀수 등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수 있다.
히스토그램의 왼쪽끝은 가장 어두운 새도우값 0, 오른쪽 끝은 가장 밝은 하이라이트 값 255를 나타낸다.
그래프가 0 쪽에 치우치면 어두운 사진이되고,  255에 쌓일수록 이미지는  밝다는 뜻이다. 포토샵은 색상을 0~255 값으로 표현하는데 0 은 색상 톤이나 계조가 전혀 없는 순수 검정색이고,  255는 색상 톤이나 계조가 없는 흰색이다.

 특히  RGB 색상 정보가 255인 하얀 사진은 계조나 톤 등 색상 정보가 모두 날아간 순수한 흰색이기 때문에 보정이 불가하다.
그리고 작업중에 색상 샘플러 툴을 색상 정보를 알고자 하는 곳에 가져가면 인포팔레트에 모니터용 RGB색상값은 좌표값 0~255으로, 프린터용 색상모형인 CMYK색상값은 비율(%)로 표시 된다.
고로,  디지털 이미지는 보정전에 히스트그램과 컬러 샘플러 등으로 이미지의 색상 정보를 정확히 진단하여 그에 합당한 툴이나 메뉴 적용으로 자연스럽게 보정이 이루어 져야 한다.
보정할 내용도 인지하지 못하고 그냥 이것 저것 만지다 보면  이상한 사진이 되고마는것이 포토샵 작업이다.
그래서 포토샵 작업은 해당 툴과 메뉴의 개념을 숙지하고 많은 경험을 요하는 이미지 편집 소프트 웨어이다.
1. 이미지 진단
○ 히스트그램으로 이미지의 색상 정보 전반 알아보기.
히스토그램의 왼쪽끝은 가장 어두운 새도우값 0, 오른쪽 끝은 가장 밝은 하이라이트 값 255를 나타내는데, 낸다.
그래프가 0 쪽은 비워지고, 중간 지점인 육지 부분은 색상 정보가 충분하고  특히 바다와 하늘 영역이 하이라이트점인 255쪽에 높이 분포하여 너무 밝다. 

 

1. 이미지 진단
○ 히스트그램으로 이미지의 색상 정보 전반 알아보기.
히스토그램의 왼쪽끝은 가장 어두운 새도우값 0, 오른쪽 끝은 가장 밝은 하이라이트 값 255를 나타내는데, 낸다.
그래프가 0 쪽은 비워지고, 중간 지점인 육지 부분은 색상 정보가 충분하고  특히 바다와 하늘 영역이 하이라이트점인 255쪽에 높이 분포하여 너무 밝다. 

 

색상 샘플러 도구로 색상 정보 알아 보기.
아래와 같이 작업중에 색상 샘플러 툴을 색상 정보를 알고자 하는 곳에 가져가면 인포팔레트에 모니터용 RGB색상값은 좌표값 0~255으로, 프린터용 색상모형인 CMYK색상값은 비율(%)로 표시 된다.

2.  보정하기
원본 이미지의 하늘 영역 색상 진단 결과 R 238, G 245, B 251 로 하이라이트 색상값인 255의 근사치로 존재하는
R 17 G 10, B 4 수치로 색상을 최대한 살려야 하는데 ....
포토샵은 워낙 방대한 프로그램이라 방법이 다양하여 웹상에 나름대로 정보를 올린다.
"로렌라스"님이  웹 자료에 보니 "하늘과 바다 색을  강조하는 방법으로 새레이어를 만들어 그라디에이션 적용" 법도 하나의 방법이다. 아래 예시 이미지가 "로렌라스"님이  "하늘과 바다 색을  강조하는 방법으로 새레이어를 만들어 그라디에이션 적용"법을 나타낸 그림으로 말로 설명하면 이러하다. 원본을 불러와 새 레이어를 만들어 전경색을 검정, 후경색을 흰색으로 설정하여
Gradient tool을 선택하여 옵션바에서 "검정에서 투명"을 선택하여 하늘 위에서 아래로 드래그하여 레이어 팔레트의 블렌딩 모드를 Overlay를 적용하면 그림처럼 색상톤이 짙어진다. 블렌딩 모드 Overlay를 적용한 신규 레이어를 Create a new layer 아이콘으로 드레그하면 배로 색이 진해지는데 육지부도 함께 적용되어 어두워지므로 육지 영역은 선택영역으로 잡아 마스킹 작업을 헤주어야한다. 이방법도 쉽지만은 않다.
그리고 초보 마니아들은 일반적으로 레벨이나 커브 메뉴를 만능인냥 이미지의 계조나 색상 톤을 무시하고 그냥 커부선을 S자로 맞추면 좋다는 뤱 정보에 현혹되어  밀고 당겨 색상,채도,명도를 보정하기도하는데 포토샵의 정석이 아니다. 포토샵에는 레이어 팔레트에  색상, 글라디언트,패턴을 넣는 Create newfill메뉴와 색상,채도,명도를 다양하게 보정하는 Adjustment layer가 있기 때문이다.

▼   포토샵의 보정 작업은 레이어 팔레트의 Create newfill or adjustment layer에서 행하고 여러 가지 스타일은 Add layer style에서 행함이 정석이다. 커브,레벨,블렌딩 등을 적용하면 자동으로 레이어 옆에 Layer thumbnail과 Layer mask thumbnail이 붙고 , Comvert smart object를 할용할 수 있어  수정이 쉽고 정밀한 계조나 톤 조정이 가능하다.
 RGB 생상 정보(R 238, G 245, B 251 )가 미약한 바다와 하늘을 진하게 해주기 위해서는 RGB색상 정보를 증가 시켜야 한다. 레이어 팔레트에서 커브나 레벨로 조정하고 마스크로 다듬을 수 있으나, 브렌딩 모드로 합성이 정석이다.
부드럽게 티나지 않게 합성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위와 아래 레이어의 밝은점은 억제하고 어두운 점만 곱하여 배로 어둠을 강조하는 Multiply 블렌딩 모드를 아래와 같이 적용하고 레이어 마스킹 작업으로 계조,톤을 조정하면 결과물이 부드럽다.

▼   아래 그림은 하늘부와 유지부를 Multiply 블렌딩 모드를 적용하고 레이어 마스킹 후 RGB(원본 R 238, G 245, B 251)값으로 원본에 비해 R 47, G 32, B 15 정도 불어났다.

3. 작업 결과물

▼   참고 : 작업한 결과 하늘의 색톤과 계조가 깨져 이미지 소스로  폅집한 경우


 

 

2. 풍경 사진  보정 예시 2

▲  Histogram Palette 로 이미지 밝기 진단

○ 이미지 진단
의사가 환자의 병 상태를 판단하듯이 사진 보정도 작업전에 이미지의 상태를 진단(診斷)이 필요하다.
위의 그림의 히스토 그램 그래프가  암부쪽에 약간 비워지고 명부쪽에도 약간 비워지고 대부분  중앙에 몰려 있어 명도 상태가 정상적인  분포이나 암부,명부가 대비가 적고 Info Palette에서 보듯  RGB 색상값이 적어 전체적으로 어둡고 색상이 어두워 쨍한맛이 부족한 이미지이다. 그리고 육지 대비 하늘의 명도와 RGB를 조정하여도 푸른하늘 흰구름의 색상톤과 계조가 살지 않기 때문에 육지에 어울릴 소스 이미지로 합성이 바람직한 이미지이다.

○ 진료 / 보정과 합성
위와 같은 진단 결과로 부족한 명도를 바로 잡고 밝은 색상값으로 보정하고  하늘을 합성을 위한 보정과 편집 작업이 이루어진다.
먼저 이미지의 밝은 영역은 충분하므로 그대로 두고 어두운 영역만 추출하여 독립된 레이어로 만들어 스크린 모드로 블렌딩하여 어둔운 영역을 밝게 보정하고 블렌딩으로 너무 밝아진 영역은 마스킹으로 조정한다.
명도 향상으로도 색상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Layer thumbnail을 더블 클릭하여 커브 창에서 RGB 색상을 조정한다. 하늘 영역은 합성할 요량으로 육지 영역 중심으로 블렌딩과 커브 작업으로 명도와 RGB 색상이 밝아졌지만 다른 하늘 이미지 소스로 합성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
이러한 사진의 하늘 합성은 알파채널 작업이나 기타 방법으로 누끼하여 대체하는 것 보다 레이어 스타일 Blend-If 블렝딩 작업이 간단하고 자연스럽다.

 

3.작은 사이즈의 증명사진 배경 바꾸기 예시


4. 흐릿한 사진 쨍하게 만들기  예시

 

5.  풍경 사진 쨍하게 만들기  예시

다음 풍경화는 "엔아버남"님이 캐나다에서 찍은 사진을 에스엘알보게판에 푸른하늘과 쨍한 사진으로 보정을
부탁한 사진으로 다음과 같이 필자가 느끼는 쨍한 이미지로 보정한 이미지이다.
123 × 82cm크기로  실사 출력하여 여행 기념 뮤럴벽지로도 훌륭한 작품이다. 아래 원본 이미지의 히스토그램상 명도의 분포가 새도우 및 하이라이트간 명암의 차이가 별로 나지 않아 흑백대비가 약하고 호수가의 숲의 RGB 색상 명도가 약해  쨍한 맛이 떨어진진다.
히스토그램과 인포 그래프상의 명도와 색상 밝기를 보정하고 하늘 블렌딩 컨셉으로 보정이 이루어지면 푸른 하늘 쨍한 이미지로 변신할 것 같다.
일반적으로 초보 포샵 마니아들은 사진 분석없이 그냥 적당이 메뉴바의 커브,레벨 등 보정 메뉴로 명도와 색상톤,계조까지 맞추려고하는데 무리다.
포샵에서 보정과 편집은 레이어 팔레트에서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메뉴를 사용함이 정석이다.
○ 색상,글라디언트,패턴 등 채우기와 레벨,커브 등 이미지 보정은 채우기와 보정 단추(Create newfill or adjustment layer) ○ 수정(layer thumbnail) ○ 계조 조정(layer mask thumbnail) ○ 상하레이어 블렌딩(이미지 밝기,어둡기 등) ○ 메뉴 적용 정도와 채우기  조정(opacity , fill) ○ 여러 가지 레이어 스타일 적용(Add layer style)
작업은 간단하다. 상대적으로 어두운 호수가의 숲 명도를 높여 RGB 색상을 향상시킨다.
원본상의 숲의 흰색 동그라미 영역의 RGB 색상 정보가  40,77,36 으로 어둡다. 다른 영역은 대체로 명암이 적당하기 때문에 숲만 선택하여 알맞은 feather를 주어 선택 레이어로 만들어 스크린으로 블렌딩 시키면 상하레이어의 어두운 부분은 억제되고 밝은 부분이 강조되어 밝아진다. 적용 결과 너무 밝아졌으면 해당 레이어 좌우에 붙은  layer thumbnail을 활성화 시켜 명도를 수정할 수 있고, layer mask thumbnail을 선택하여 마스킹으로 계조를 조정한다. 작업결과 원본상의 숲의 흰색 동그라미 영역의 RGB 색상 정보가  40,77,36에서  83,131,64로  거의 배로 밝아져 칙칙한 숲이 톤과 계조가 뚜렷하게 보정이 되었다.
다음은 하늘 편집인데 하늘 편집하면 일반적으로 원본의 하늘 영역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따내어 소스 이미지로 대체를 생각한다. 풍경사진의 바람직한 하늘 편집은 원본에 하늘 소스 이미지를 블렌딩(혼합)시키는 것이다.
하늘을 따로 따내지 않고 대체할 하늘 이미지 소스를 불러와 상위레이로 두고  Blend-If 시키고 지상면에 남은 하늘 이미지 찌꺼기를 마스킹으로 정리하면 깔끔하게 끝. 말로는 쉬우나 지상면의 하늘 찌꺼기 마스킹에는 응용 작업을 요한다.
이렇게 숲이 명도를 올려 제색을 찾아주고 하늘을 대체하여 합치면 쨍한 맛이 부족하다.
이러한 경우는 샤픈 필터 그룹의 sharpen 과 unsharpen mask 필터를 적용한다.

sharpen 과 unsharpen mask 필터의 기능은  인접해 있는 픽셀들의 명암차를 즉, 흰색과 검정색의 차이를 강조하여 원래보다 강조하여 선명도를 높여준다.sharpen 필터를 과도하게 적용하면 픽셀이 깨져 화질이 떨으지므로 주의를 요한다.  상하위 레이어의 각 채널을 비교하여 흰색은 억제하고 검정색을 강조하는 Darken과 반대로, 검정색을 억제하고 흰색을 강조하는 Lighten 블렌딩의 효과를 합친 것이  sharpen 이다.
unsharpen mask 는 작업이 적용될 영역과 안될 영역을 마스크 영역으로 구분하여 마스크 반대 영역만 선명도를높이는 필터로 대화 상자를 통해 선명도를 미리 확인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선명도의 강약 조절 기능 Amount(500 %), 선명하게 될 반경 조절 기능 Radius(250 픽셀), 고대비로 작업이 적용될 영역을 구분하는 기능 Threshold(레벨 256 단계)을 그림의 상황에 따라 적용하면 흐릿한 사진을 쨍한 선명도로 향상 시킬 수 있다. unsharpen mask도  sharpen 과 같이 기본은 상하위 레이어의 각 채널을 비교하여 각 채널의 흰색을 강조하는 Lighten 과 검정을 강조하는 Darken의 블렌딩 혼합 효과를 이용 하는점은 같지만 마스크로 구분하여 Amount, Radius, Threshold 적용치를 달리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sharpen 과 unsharpen mask 필터를 적용후 과한 경우는 따로 따로 Darken 과Lighten을 적용후 그 효과를 Opacity값으로 정밀하게 조정하기도 한다. 이때 그 효과를 확인하려면 unsharpen mask 필터 적용한 레이어의 눈을 끈다.
아래 예시 사진 보정에서는 unsharpen mask 필터로 선명도를 올리니 좀 약하여 sharpen을 주니 효과가 또 너무 강하여 픽셀이 깨진 느낌이 나  Darken과  Lighten 블렌딩 효과를 따로 정밀하게 조정하였다.

 


      ↑  보정 과정

 

 

6.풍경 사진 리터치 레시피( retouch recipe)

아래 풍경사진은 "넌나에게목욕값을줬어"님께서 오른쪽 배경인 아파트를  정리좀 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보정과 편집 방법을 재구성하여 보았다.
푸른 초원에 풀을 뜯는 양떼, 소나무  몇 그루 파란하늘 흰구름  잘 다듬으면 뮤럴 벽지나 인물 사진 배경으로도 손색이 없는 이미지이다.본사진은 위의 히스토그램 그래프의 명도 분포와 같이 색상 정보가 풍부하나 그래프가 중간에서 새도우 쪽으로 치우쳐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어둡고 칙칙하나  원본을 카피하여 블렌딩 효과 작용으로 명도와 색상이 살아나는 이미지이다. 짙은 먹구름이 마음에 걸리면 푸른 하늘 흰구름 소스이미지로 블렌딩 처리하면 될것이고.....
오른쪽 아파트 배경은 구름으로 가려서 하늘 블렌딩때 덮으면 끝이다.하나 빠진 것 양떼는 원근감을 살려 한가로히  풀을 뜯는 풍경으로 연출하면 좋을 것 같다.
아래 2. 보정 & 편집 과정 레이어 같이

 

7. 하늘 보정 예시

8. 단체 사진 명도,색상 톤 보정 & 하늘 블렌딩 예시

 

 

9. 푸른하늘 노란 해바라기 ! 가을정취로 편집하기

greenbella님이 아래 해바라기 가로 사진의 윗 부분에 검정이나 진초록으로 붙여 세로 사진을 만들어 글씨를 넣을 수 있게 보정을 에스엘알보게판에 요청한 사진인데  요청대로 편집은 매우 간단하나  보기가 좋지 않을 것 같아서 푸른 가을하늘을 배경으로 자연스럽게 편집하여 보았다.  

 

10. 음식점 메뉴 게시용 예시

요즘 음식점 메뉴 사진들이 비주얼하다.  아날로그 시대는  음식명과 가격을 텍스트 위주로 홀이나 방벽에 붙이거나  
주류사에서 광고겸해서 자기네 회사 상품 사진과 음식 메뉴를 인쇄하여 제공하기도 하였다. 지금도 많이 볼 수 있다.
고급 디카의 보편적 활용과 실사가 생활화 되면서 고속도로 휴게소나 고금 음식점 등 웬만한 음식점의 메뉴는 visual
design 으로 비까번쩍하여 시각적 군침을 흘리게 만든다.

음식 메뉴는 먹음직스럽게 시각적 효과를 내도록 컬러풀하게 예쁜 그릇에 담아 배경은 단순하게 그라데이션 처리로
깔끔하게 만든다.  비주얼한 음식메뉴에 조명을 더하면 한층 돋보이기도 한다.

 

 

10. 기념사진 배경 바꾸기

독수리날개치듯님이 에스엘알보게판에 "여행을 다녀왔는데 바다와 하늘이 흐려서 보기가 싫습니다. "라고 보정을 요청한 사진으로
인물 노출 중심으로 촬영하여 하늘과 바다는 과노출로 색상톤 정보가 작아 흐리고 쨍하지 못하다.인물,하늘,바다를 따로따로 따내
어 명도 및색상톤을 바르게 잡아도 색상 정보가 미약하여 자연스럽지 못하여 사진의 상황에 맞는 배경으로 편집하여 보았다.
이 작업은 인물과 유람선 난간을 자연스럽게 따내기와 피부 보정이 관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