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편집의 꽃 Alpha Channels
알파 채널(Alpha Channels) 생성과 활용
els)화로 그림자 , 광선, 패턴, 그라디언트 등, 다양한 스타일로 편집하여 보자.알파 채널은 이미지의 색상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편집 목적용 채널이다. ---

                                                                                                           정해유포토디자인연구실

포토샵의 Channels Palette는 이미지의 색상 정보를 관리하는 Palette로서 RGB Color 모드는 빛의 삼원색인 Red(빨강), Green(녹색), Blue(파랑)이라는 색상 채널로 구성되고 이들 세 채널이 합쳐져 진 것이  RGB 채널로 색상을 나타낸다.
인쇄 모드인 CMYK Color 모드는  잉크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C(cyan남색), M(magenta 자홍색),Y(yellow노랑색)에  K(black검정색)이 추가 되어 네가지 색상 채널로 구성되어 이들 세 채널이 합쳐져 진 것이  CMYK 채널로 색상을 나타낸다.
 

포샵의 RGB나 CMYK 채널들은 독립적으로 각각 고유한 색상 정보를 가지므로  해당 채널을 켜거나 끄서  해당 색상 정보를 화면에 표시하거나 감출 수 있어 다양한 색상으로 나타낼  수 있다.
 

Channels Palette에는 RGB나 CMYK 색상 채널 외에 사용자가 임의로 생성하여 편집에 활용되는 알파 채널(Alpha Channels)과 스팟채널(Spot channel)이 있는데 이러한 채널들은 그 이미지의 고유 색상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편집 목적용 채널이다.
 

 RGB Color 색상 채널이 이미지의 고유 속성이라면 알파채널은 편집중 필요에 의해 생성시킬 수 있는 특수 채널이다.

Alpha Channels의 쓰임새는 "선택 영역의 스타일"을 편집하기 위해서이다.

Alpha Channels은 "기존의 색상 채널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선택 영역에 그림자 , 광선,패턴,그라디언트 스타일 등 다양한 스타일을 적용함은 물론 다른 이미지를 불러와 합성도 할 수 있어 고품위디자인 작업에 필수적인 채널이라 할 수 있다.
 

선택 영역을 알파 채널로 선택하면, 선택 영역은 흰색, 비선택 영역은 마스킹 영역인 검정색으로 표시된다.
 

그리고 스팟채널(Spot channel)이란 것도 있는데 이것은 이미지를 인쇄할 때 이미지의 특정 부문에 새 잉크를 추가하여 별색(別色) 인쇄를 하는 기능이다.
알파 채널과 같이 유저가 임의로 생성시킬 수 있는 채널로 인쇄소에서 사용하는 특수 기능으로 개인용 프린터는 별색 인쇄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인쇄소에 의하지 않을 이미지 작업은 신경 쓸 일이 없다.

 

 

1. 아래의 예시 자료의 양쪽 선글래스 알에 반사 풍경을 편집하자면 먼저 양쪽 안경알을 선택 영역으로 지정하여 알파 채널(Alpha Channels)을 만들어야한다.
초보자는 알파 채널(Alpha Channels)의 개념과  생성,활용이 쉽지않기 때문에 그래픽을 익힐 때 좀 헷갈리는 부분이기도하다.
선택 영역을 지정할 수 있는 툴과 메뉴로는  Lasso, Magic Wand, Pen Tool , Extract, Quick Mask mode 등 다양하여 이미지의 상황에 맞게 활용해야 하므로 꼭 찍어서 선택 도구는 이것이다 라고 찍을 수 없다.
아래의 안경알 선택에는 Pen Tool 과  Quick Mask mode 활용이 효과적이나 벡터방식 (Vector)패스를 만드는 펜 툴(Pen Tool)경우는 초보에게는 좀 어려운 점이 있어 좀 쉬운 Quick Mask mode로 난경알을 선택하여 알파 채널(Alpha Channels)로 만들어 보자.
 

 

 

 

2. Quick Mask mode 로 바꾸어 전경색을 검정으로 선택하여 붓툴로 안경알 영역을 정밀하게 칠한다. 칠을 하다가 알 외부 영역으로 칠해진것은 전경색을 흰색으로 해서 칠하면 지워진다.

 

하여 일반모드로 전환하면 칠한 부분이 선택영역으로 만들어 진다.

 


3. Quick Mask mode를 일반 모드로 바꾸면 칠해진 영역이 점선으로 선택되어 진다. 


4.  다음은 선택영역을 알파 채널(Alpha Channels)로 만들어 보자. 채널팔레트를 클릭하여 채널창의 아래 Save selection  as channel 단추를 클릭하면 Ctrl+4  Alpha 1이 생성 된다.

 

5. 위와 같은 방법으로  Ctrl+5  Alpha 2를  생성 시킨다.

 

 

6. 생성된 알파 채널(Alpha Channels)으르 활용하여 보자.먼저 Alpha 1 채널 오른쪽 안경알에 비키니수영복 처림의 멋쟁이 해수욕객을 반사시켜 보자.
Ctrl키를 누른상태서 채널 팔레트의 Alpha 1을 클릭하면 오른쪽 안경알이 선택된다.

 

 

7.Layer 팔레트로 돌아와 신규 레이어를 만들어 검정색을 채우면 독립된 안경알  Layer 1이 생긴다.

 

8. 안경알에만 비키니 수영복 해수요객 이미지를 채워보자.비키니 수영복 해수요객 이미지를 불러와 드래그하여 붙이면 Layer2가 생긴다.드래그 한 그림이 안경알 속으로 들어가지 않고 안경을 덮고 잇다.

 

 

9. 드래그한 비키니 수영복 이미지가 안경알 속으로만 들어가도록 불러들인 이미지 Layer2와 안경알  Layer1을 Clipping(Alt +Ctrl+ G)시키면 그림이 안경알 속으로 쏙 들어간다..  

 

 

10.  동일한 방법으로  Ctrl+5  Alpha 2 왼쪽 안경알에도 그림을 불러들여 현실감이 나도록 레이ㅣ어 스타일을 다양하게 적용하여 보자. 이와같이 알파 채널(Alpha Channels)은 새로운 이미지를 불러들여 다양한 스타일로 현태와 색상을 편집할 수 있다. 알파 채널(Alpha Channels)은 이미지 그래픽의 꽃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