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 채널 마스킹 개념  Alpha-channel masking concept

마스크란 얼굴을 감추거나 다르게 꾸미기 위해 종이나 나무 따위로 만들어 얼굴에 쓰는 물건을 말한다.
디지털 이미지 편집을 할 때에 원본에 마스크를 씌워 필요한 영역을 보여주기도하고 가리기도 한다.
쉽게 말해서 담장에 불조심이란 문구를 넣을 때 두터운 마분지 등에 불조심이란 글자를 파서 벽에 붙여 칠을 하면 글자 영역만 칠해 지듯이 사진도 원본에 마스크를 씌워 붓툴로 검정을 칠하면 마스크 아래의 원본을 보여주고 흰색을 칠하면 가려주는  마스크 기능를 알파 채널에 응용하면 불필요한 영역을 가려 원하는 영역만 선택할 수 있어 이미지 편집 디자인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잔 나뭇 거지,풍력 발전기,능선으로 하늘 배경이 복잡한 경우 하늘만 마스킹하여 지상부만 자연스런 선택은 포토샵의 여러 누끼 방법중에서 채널 마스킹으로 작업하면 결돠물이 좋다.
개념은 이러하다.보정하려는 이미지를 불러와 채널의 Red,Green, Blue 채널중  흰색과 검정색 대비가 가장 뚜렷한 채널을 선택 복제하여 Levels 창의 섀도우와 하일라이트 조절점을 밀고 당겨 하늘은 가려지도록 흰색을 , 지상부는 보이도록 검정색을 정교하게 칠하여 Ctrl 키를 누른상태서  알파 채널  Blue copy를 클릭하면 하늘이 선택되어 진다. 다음 RGB 채널을 클릭하여 레이어 패널로 돌아와 지우개 툴로 하늘 영역을 지우면 지상부만 남고 하늘영역은 빈 레이어로 만들어진다.
빈 레이어에 하늘색을 채워 구름 부러시로 마감하여도 되고 하늘 소스 이미지로 채워도 된다.글로 설명하려니 길어지지만 실제는 간단하다.
그러면 실제로 아래와 같이 풍력 발전기,잔 나뭇가지로 복잡한 하늘 영역을 따내는 채널 마스킹 방법을 알아보자.

 

1.채널 마스킹으로 지상부만 선택하여 하늘색을 채우고 구름 부러시로 편집 이미지

 

2. 이미지를 불러와 채널 팔레트의 Red,Green, Blue 채널중  흰색과 검정색 대비가 가장 뚜렷한 Blue채널을 복사하여 알파 채널을 만든다. Blue  채널을 선택하여 신규 채널(Create new channels)에 끌어다 놓으면 Blue copy가 만들어진다.
 

3.Blue copy가 선택된 상태에서 Levels창의 섀도우 하이라이트  조절점을 밀고 당겨 지상부는 검정색 하늘색은 흰색으로 마스킹한다.
검정색이 칠해진 지상부는 보여지고 흰색인 하늘은 흰색 마스크로 가려진다.

4. Levels 메뉴로 마스킹을 하여도 지상부와 풍력발전기에 남은 흰색 찌꺼기는 전경색을 흰색으로 설정하여 붓툴로 정규하게 칠을 하여 자연스럽게 보여지도록 마스킹한다.

5. 위에서와 같이 지상부는 검정색,하늘영역은 흰색으로 정교하게 마스킹을 하고  Crl키를 누른 상태에서 Blue copy 채널을 클릭하면 하늘이 선택 되어진다.다음  RGB 채널을 한번 클릭하고 레이어 팔레트로 넘어간다.

6.  Layer 팔레트로 넘어오면 하늘 영역이 점선으로 선택되어 진다.

7.  점선으로 선택되어진 하늘 영역을 지우개 툴로 깨끗하게 지운다.먼저 Magic eraser tool로 지우고 eraser tool 로 한번더 정교하게 지운다.

8.  빈공간인 하늘 영역을 하늘색과 구름 부러시 보정한다.

9.   채널마스킹으로 지상부만 선택하여 빈 하늘영역을 하늘색과 구름으로 보정한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