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料理하다   하늘에서 본 영덕 블루로드


▲  영덕 블루로드의 들머리인 대게공원 상공에서 조망한 해안선.장사,남호,삼사해상공원,대게로 해맞이공원 축산항,고래불해안으로 이어진다.
 
7번 국도를 축으로 부산 오륙도에서 출발하여 강원도 고성군 통일 전망대까지 동해안의 해변길, 숲길, 마을길, 해안도로 등 688km를 끊이지 않고 도보로 이어지는 대장정 탐방인 해파랑길 위에 영덕 블루로드는 자연 속에서 오가는 계절을 온몸으로 느껴 볼 수 있는 최적의 탐방로로 동해안 중심에 보석처럼 자리 잡고 있다. 영덕 블루로드는 쪽빛파도의 길(D코스), 빛과 바람의 길( A코스), 푸른대게의 길(B코스), 목은사색의 길(D코스) 크게 네가지 주제로 구성되어있다.
영덕블루로드는 영덕 대게공원을 출발하여 축산항을 거쳐 고래불해수욕장에 이르는 도보여행을 위해 조성된 약 64.6km의 해안길이다.
푸른 동해의 풍광과 풍력발전단지,대게원조마을,축산항,괴시리마을 등 풍부한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여행의 즐거움을 더해 주고 있다.

 쪽빛 파도의 길 D코스
 대게공원 - 장사해수욕장 - 구계항 - 남호해수욕장 - 삼사해상산책로 - 어촌민속전시관 - 강구터미널 /  14.1 km / 4.5 시간

▲  영덕 블루로드의 들머리 대게공원.블루로드 초입인 영덕군 남정면 부경리의 대게공원은 포토존 게이트와  대게 트릭아트 등이 설치되어 있다.

▲  남정 대게 공원의 지척에는 최고의 수질을 자랑하는 부경온천이 있어 블루로드 여행의 피로를 풀 수 있다.

▲  장사해수욕장은 우리 현대사의 일획을 긋는 한국전쟁 당시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한 유인작전지인 장사상륙작전이 강행된 곳이기도 하다.
800여명의 학도병이 장렬히 산화하여 그 전공을 기리기 위해 전적비와 위령탑을 세워 매년 9월14일 위령제를 올리기도 한다.

▲  동해의 보석, 동해선 장사 간이역

▲  남정 봉전리의 가을 / 포항시와 지경인 남정면 봉전리는  뒤로는 동대산 앞으로 넓은 들과 바다를 접하고 7번 국도,동해선 포항-영덕 고속도로에 인접하여 접근성이 좋아 포항 생활권이다.

▲  구계항 방파제는 수심이 깊고 망상어, 학꽁치 돔등 어종이 풍부하여 사철 낚시꾼들이 끊이질 않는 곳으로 꾼이라면 한번 들러 낚싯대를 드리우고 손맛을 볼 만한 곳이다.

 

▲  쪽빛파도의 길 언저리의 남호해수욕장은 모래결 고운 백사장이 1km의 해안선을 따라 길게 이어져 있어 분위기가 아늑한 해수욕장이다.
수심은 1.5m 내외로 경사가 완만해서 가족 피서지로 제격이다.
삼사해상공원과 강구항에서 가까워 각종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며, 7번 국도변에 있어 접근성이 좋다.

▲  해상산책로 바닥 곳곳에는 투명 창을 설치해 발아래 시퍼런 바다를 볼 수 있도록 만들어져있다.

▲  삼사해상공원은 드넓은 수평선에 남으로는 남호해수욕장 북으로는 강구항이 한눈에 보인다. 경북개도 100주년 기념 경북대종각이 있다.  
공원의 가장 끝에는 영덕 지역 어촌의 삶과 민속을 담은 전시관이 있다

 

▲  삼사해상 공원의 가장 끝에 자리하는 어촌민속전시관은 영덕 지역 어촌의 삶과 민속을 담은 전시관이다

 

 ▲  영덕 어촌민속전시관과 삼사해상공원 이미지에 오바마 전 미국대통령 가족을 포인트 벽지(mural)로 편집 디자인 예시

뮤럴 벽지란 무엇인가?  뮤럴 (mural)의 사전적 의미는 벽화(壁畫)로 건물이나 동굴, 무덤 따위의 벽에 그린 그림을 말한다.
요즘 새로 도배를 하면서 벽면의 한 부분을 장미꽃 등 사진, 도형 디자인, 모조 그림을붙이는 이른바 포인트 벽지가 유행하는 경향이다.
일반적인 벽지와는 다르게 사이즈나 크기에 제한 없이 원하는 느낌으로 벽을 꾸밀 수 있어 인테리어적으로 사무실이나 거실 및 방을 꾸밀 수 있다.
휴대폰으로 하루에도 몇백 장씩 사진을 찍고 지우고 업로드 (upload)하는 시대에기성(旣成) 포인트 벽지보다는 우리 집만의 차별화되는 벽지를 손수 만들어 붙일 수 있는 실사점 등 인프라가 깔려 있다.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나만의 뮤럴 (mural) 벽지로 인테리어하는 시대이다.  좋아하는 자연 풍경,고향산하 등의 이미지에 가족사진과 가훈 등으로 편집 디자인 실사하여 이른바 자작 포인트 벽화로 게시하면 멋진 인테리어가 될 것이다.
일전 대통령의 북한방문 때 대화장의 한쪽 벽면의 멋진 사진 벽화가 눈길을 끌었다,

 

▲  삼사해상공원은 드넓은 수평선에 남으로는 남호해수욕장 북으로는 강구항이 한눈에 보이고  블루로드가 펼쳐진다.


 ▲  삼사해상공원 언덕에는 경북개도 100주년 기념 경북대종각이 있다.  

 

 빛과 바람의 길 A코스
강구터미널 - 강구항 - 금진구름다리 - 고불봉 - 해맞이캠핑장 - 신재생에너지전시관 - 풍력발전단지 - 해맞이공원  /  17.5 km / 6 시간

▲ 동해의 보석 대게의 고향, 한국관광의 별이란 수식어 따라 붙는  강구항은 동해안에서 손꼽히는 미항으로 오십천을 따라 오르며 열려있는 다소 좁고 긴 포구는 짜임새 있는 어항 풍경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아름다운 미항이다. '그대 그리고 나'란 드라마 배경지로 유명하다.

▲ 동해의 보석 대게의 고향, 한국관광의 별 강구항

▲ 동해의 보석 대게의 고향, 동해선 강구역

▲  삼사해상공원은 드넓은 수평선에 남으로는 남호해수욕장 북으로는 강구항이 한눈에 보인다. 경북개도 100주년 기념 경북대종각이 있다.  
공원의 가장 끝에 자리하는 어촌민속전시관은 영덕 지역 어촌의 삶과 민속을 담은 전시관이다

▲  동해의 보석 대게의 고향 블루로드 금진리 해변

▲  동해의 보석 대게의 고향 블루로드 금진리 해변

▲  동해의 보석 대게의 고향 블루로드 해변 풍경이 그림이다.

▲  영덕 풍력발전단지는 사방에 탁 틔어 동해가 한눈에 들어온다.
높고 푸른 하늘과 옥빛 바다가 펼쳐진 야트막한 야산엔 24기의 발전기가 동해에서 불어오는 세찬 바람에 열심히 날개를 돌려 전기가 만들어 지고 있다.

 

▲  영덕 국립청소년해양센터를 지나 영덕 해맞이공원의 랜드마크인 창포말 빨간 등대가 보인다.

▲  영덕 국립청소년해양센터대게 조각상



 푸른 대게의 길 B코스
     해맞이공원 - 대탄항 - 석리마을입구 - 대게원조마을 - 블루로드다리 - 죽도산 - 축산항 - 남씨발상지 15.5 km / 5시간

▲   영덕 해맞이공원의 랜드마크인 창포말등대는 대게의 집게발이 빨간 등대를 높이 쳐들고 있는 모양이 재미있고 아름답다.
2층 등대 전망대에 서면 북으로 죽도산 등대랑 남으로 호미곶까지 흐미하게 보인다.

▲  창포리 해변의 150m 높이의 하늘에서 내려다 본 영덕 블루로드가 장관이다. 영덕 해맞이공원의 랜드마크인 창포말등대랑, 수평선 끝자락에 축산항 죽도산이 보인다.

▲  영덕대게의 고향 차유리

 ▲  대게원조마을 대게원조비
고려 29대 충목왕 2년(서기 1345년)에 초대 정방필 영해 부사가 부임하여 관할 지역인 지금의 경상북도 영덕군 축산면 경정2리의 자연 부락이며 대게의 산지인 이곳 마을을 순시하였다. 그 후부터 마을 이름을 영해 부사 일행이 수레를 타고 축산 방면에서 고개를 넘어 왔다고 하여 한자로 수레차(車), 넘을유(踰)를 써서 "차유(車踰)리"라 마을 이름이 지어졌다고 원조대게비에 적었다.  차유리는 국내 최고 어촌체험마을로 선정된 곳이기도 하다.

 

▲  블루로드 현수교는 바다와 강이 만나는 물길 위를 지나는 100여m 다리이다.

▲  블루로드 현수교는 바다와 강이 만나는 물길 위를 지나는 100여m 다리이다.

▲  신행정수도 세종시에서 동쪽으로 일직선을 그으면 경북 영덕군 축산면의  말미산(113.5m)이 정동(正東)이다.
신정동新正東 지점인 말꼬리 형상의 길쭉한 말미산은 축산항 남쪽에 있는 해송이 울창한 야산으로 바다와 접하여 영덕 블루로드와 해파랑길이 겹쳐 지나가는 지점으로 산과 바다 해송(海松) 숲이 어우러져 풍경이 아름답다.
말미산, 대소산, 와우산, 죽도산이 사방으로 병풍처럼 둘러쳐진 미항(美港) 축산항丑山港은 강구항과 더불어 영덕의 대표적인 어항(漁港)으로, 천연적인 항구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축산항은 이른 새벽부터 저녁 늦게까지 가자미·문어·오징어를 잡아오는 배들이 드나들기 때문에 어부들의 활기찬 모습을 볼 수 있고, 갈매기 떼가 많아서 항구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해 준다.

▲  축산항

 목은 사색의 길 C코스
 남씨발상지 - 대소산봉수대 - 목은이색기념관 - 괴시리전통마을 - 대진해수욕장 - 고래불해수욕장 /  7.5 km / 6 시간

▲  괴시리 전통마을 목은 이색 기념관
영덕군에서는 옛 문헌에 묘사된 대로 고려의 성리학자 목은(牧隱) 이색(李穡)의 생가터를 복원 시키고 목은 이색기념관을 건립하였다.
목은 이색기념관에는 목은 이색의 영정, 문집판, 목은집 (牧隱集) 등 목은 이색 관련 유물들이 전시 되어 있다.

고려 후기의 문인으로 자는 영숙(穎叔), 호는 목은(牧隱), 시호는 문정(文靖). 경상북도 영덕군 출생, 본관은 한산이다. 아버지는 성리학맥에 있어 이제현의 뒤를 이었다고 평가받는 이곡이다. 포은(圃隱) 정몽주, 야은(冶隱) 길재와 더불어 고려 말 3은(隱)이라 불린다

▲   괴시리 전통마을
영양 남씨의 집성촌(集姓村)인 괴시마을은 동해로 흘러드는 송천(松川)주위에 늪이 많고 마을 북쪽에 호지(濠池)가 있어 호지촌(濠池村)이라 불렀다.
고려 말 목은(牧隱) 이색(李穡, 1328~1396년)이 문장으로써 원(元)나라에 이름을 떨치고 고국으로 돌아와 자신이 태어난 호지촌의 풍경이 구양박사(歐陽博士, 歐陽玄)의 괴시마을과 비슷해 괴시(槐市)라 고쳐 이름을 지었다고 전해진다.

▲  영덕 괴시리 전통마을 항공 이미지와 오바마 전 미국대통령 가족을 포인트 벽지(mural)로 편집 디자인 예시

▲  청송읍 산하를 배경으로 촬영한 항공 이미지와 오바마 전 미국대통령 가족을 포인트 벽지(mural)로 편집 디자인 예시.

 영덕군 영해면 소재지 영해 2018.9.25

▲   동해의 보석 대게의 고향 영덕 대진항

▲   영덕 대진리 해변

▲   명사 20리 고래불 해변  

▲  동해의 보석 대게의 고향 영덕 명사 20리고래불 해송정

 

▲  명사 20리 가을 고래불 해변의 낭만

▲  동해의 보석 대게의 고향 가을 대진갯마을의  낭만

영덕군 병곡면 소재지 병곡리의 가을  2018.9.25

▲ 동해의 보석 대게의 고향, 영덕군 군청소재지 영덕읍

 ▲ 동해의 보석 대게의 고향, 영덕역

▲  동해선 영덕역 이미지와 오바마 전 미국대통령 가족을 포인트 벽지(mural)로 편집 디자인 예시


사진을 料理하다
 
 휴대폰으로 하루에도 몇백장씩 사진을 찍고 지우고 업로드 (upload)하는 시대에  차별화된 다운로드 (download) 하고 싶은  사진을 요리하고 싶다.
  1인치 20MP CMOS 센서, 맞춤 제작한 7군 8매의 24mm렌즈,F2.8~11,기계식 셔터, 4K 60fps 영상 촬영할수 있는
FC6310 항공 촬영 카메라는 고선명 저노이즈 고해상도 이미지를 찍을 수 있다.

                                                                                                                                                                                                       2018.10.01  항공사진,편집 디자인 사진 요리사 정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