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하늘로 바꾸기. Change to a different sky

사진을 찍다보면 좋은 날도 좋지 못한 날도 있다.야외 사진은  파란 하늘 흰구름이 사진을 돋보이게 하는데 흐린 날이나 ,지상부와 하늘의 노출 차이로 하늘 색상이  제대로 안 나올 때가 있다.
이러한 경우 후보정으로 눈으로 본 그대로의 풍경으로 보정이 가능한데 포샵질에 익숙한 마니아들은 지상과 하늘을 최적으로 따로 찍어 하늘 영역을 누끼하여 하늘 이미지로 채워넣기도한다.
그런데 하늘을 따로 찍어두지 않은 상태에서 하늘이 과노출로 마음에 들지 않을 때는 포샵질로 푸른 하늘 흰구름이 예쁜 이미지로 보정이 가능하다.
다른 하늘로 바꾸는 방법은 다양하나 초보자들이 쉽고 자연스럽게 티나지 않게 하늘을 바꾸는 방법은 Layer Style → Blending Option 메뉴가 아닌가 생각이 든다.
필자의 경우는  알파 채널 마스킹으로 하늘을 따내어 빈 하늘 영역에 하늘색을 조합하여 채우고  원본에 어울리는 구름 부러시로 구름을 찍어 보정을 하는데 초보자들로서는 정교한 채널마스킹이 어려워 Layer Style → Blending Option 메뉴를 활용하면 손쉽게 티없이 하늘을 바꿀 수가 있다.
Blending Option 메뉴에 슬라이더 Blend If 옵션에서  This  Layer은 작업 레이어에 있는 색상을 기준으로 보정을 한다.
百聞不如一見 이라  필자가 글로서 이렇게 백번 지껄이는 것 보다  대면 실제로 한 번 보면 직빵인데.....
 
Blend If 옵션에서  This  Layer 메뉴로 다른 하늘로 바꾸어 보자.

 

1. 아래 예시 자료는 Blend If  교육용으로 적합하여 검색한 사진이다.푸른 잔디밭에서 멀구나무서기가 멋진 사진인데 .....욕심을 낸다면 파란 가을 하늘에 흰구름 두둥실 띄었으면 하는 욕심이 나는 사진이다. 지금부터 이 사진의 하늘을 파란 가을 하늘에 흰구름 흘러가는 다른 하늘로 간단히 바꾸어 보자.

2. 작업할 이미지와 바꾸고자 하는 하늘 사진을 불러와 아래 레이어처럼 맨 아래 레이어에  바꾸고자하는 구름 사진,두 번째 레이어에 하늘을 바꿀 사진 그리고 세 번째 레이어에 두 번째 하늘을 바꿀 사진을 하나 복제하여 두 번째 레이어 눈만 켜 활성화 된 상태에서 Blend If 메뉴를 적용할 준비를 한다.

 

3. 두 번째 활성화 된 레이어 를 더불 클릭하면Layer Style 창이 뜬다.

 

4. Layer Style 창의 과 같이 Blend If 다운 메뉴에서 blue을 선택한다. 그 다음 와같이 This Layer의 오른 쪽 흰색 삼각형 조절점을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하늘 영역이 지어져 빈공간으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 4번 작업을 하고  맨 아래 layer 1의 눈알을 켜면  하늘 이미지 소스로 대체되는데  문제는 인물의 다리 부분과 하늘과 잔디밭이 이어지는 부분에 찌꺼기가 남는데 이것은 6, 7번에서 해결하면 된다.

 

6. 인물의 다리 부분과 하늘과 잔디밭이 이어지는 부분에 남은 찌꺼기를 지우기 위해 아래   처럼 맨 위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Quick
Selection tool 로 인물만 정교하게 선택한다. 전문가들은 Quick Selection tool로 대략 선택하여  Lasso tool로 정교하게 다듬기도한다.

 

7. 6번에서 처럼 인물의 다리 부분과 하늘과 잔디밭이 이어지는 부분을 선택하였으면 과같이 Add  layer mask를 클릭하면 세 번째 레이어에 마스크가 붙어 마스킹을 할 수 있다.처럼 전경색을 흰색으로 하여 처럼 부러시 툴로 찌꺼기가 남은 부분을 문질러 마스킹한다.

 

8. 원본 이미지의 하늘을 다른 하늘로 바꾼 결과물. 위는 원본 이미지, 아래는 보정 이미지

 

  ************************* 알파 채널 마스킹으로 하늘 바꾸기 예시 ********************

1. 필자의 경우는 하늘을 바꿀 경우 어울리는 하늘 소스 이미지가 여의치 않을 때는 원본 이미지를 알파 채널 마스킹으로 하늘 영역을 빈공간으로 따내어 빈공간 하늘 영역에 하늘색을 조합(Ajustment / Selective Color) 하여 채우고  구름 부러시로 마감하기도 한다.
그 방법은 아래 layers 처럼 원본 이미지를 알파 채널 마스킹으로 하늘 영역을 따내어 하늘색 조합으로 채우고 빈레이어를 만들어 구름 부러시로 구름을 전체 이미지에 어울리도록 찍은거다.

 

2.결과물


 

       *********************************************************************************************************************

■   위와 같은 방법이 어려우면 아래와 같은 방법이 쉬울 수도 있다.

 

● 연습 자료 이미지 지상부

 

● 연습 자료 이미지 하늘부

 

■  위 자료 이미지로 하늘 바꾸어 보기의 실제

위에서는  Layer Style → Blending Option 메뉴중 This  Layer 블렌딩으로 하늘 바꾸기이고 지금 하려는 방법은 Underlying layer 옵션으로 하늘을 바꾸눈 방법인데 더 간단하고 쉬울수도 있다.Underlying layer 옵션에는 검정 삼각형의 섀도우 조절점과 흰색의 하이라이트 조절점이 있는데 Alt키를 누르고 조절점을 드래그하면 반으로 나눌수 있어 더 정교하게 블렌딩 작업이 가능하다. 그리고 불렌딩후 남는 찌꺼기는 Add layer mask를 적용하여 보정을 한다.  Layer Style → Blending Option 개념을 몰라도 그대로 따라하면 초보자도 가능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1. 먼저 위에 제시한 연습자료 이미지 2개를 불러와 원본이미지 지상부는 백그라운드 레이어로 하늘부가 될 구름 이미지를 ①과 같이 원본이미지 위에 끌어다 놓으면 ②와같이 layer 1이 생성된다.

 

2. ①과 같이 layer 1을 더블 클릭하면 ②의 Layer Style이 뜬다.

 

3.  Layer Style Option의 맨 아래 Underlying layer 옵션의 검정 삼각형 섀도우 조절점을 ①과같이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구름 소스 이미지로 블렌딩이 된다.지상부가 복잡하지 않은 것은 블렌딩이 잘되나 나뭇가지등 배경이 복잡하면 검정 삼각형 섀도우 조절점을 반으로 나누어 정교하게 블레딩을 할 수 있다.

 

4.  3과 같이 블렌딩후 지상부에 남는 흔적 들은 마스킹으로 깨끗이 지운다. ①과 같이 Add layer mask를 생성시켜 전경색을 검정색② 으로 붓툴③로 살살 문질러 마스킹을 한다/

 

5.  Layer Style → Blending Option  Underlying layer 옵션으로 하늘을 바꾼 결과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