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nels Masking 개념

Channels Masking이란 비트맵 이미지의 보정시 채널 팔레트의 RGB 채널 중 흑백 대비차가 큰 채널을 선택하여 Levels 메뉴 등으로 흑백 대비차를 뚜렷이 만들어 일정 영역을 선택하는 과정을  Channels Masking 한다고 한다.
이미지의 일정 영역을 선택하는 도구로는 quick selection, magic wand ,extract등 다양하나 이미지의 상태에 따라 쓰임이 달라진다. 예시 그림과 같이 잔 나뭇가지나  이파리 등이 무성한  배경의 이미지에서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는 도구로는 Channels Masking 이 티없이 정교하게 분리해 낼 수 있다.

어느 정도 포토샵질에 익숙해지면  Channels Masking 과  path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된다.
인물사진의 의상 색상을 바꾸기 위해 의상만 정교하게 선택하거나 감가지의 감 하나만 선택하기엔 pen 툴을 이용한 path 따기가 최선이다.
사람의 머리카락은 extract 필터가 알맞다. 경우에 따라서는 Layer Style 창의 Blend If메뉴로 하늘을 편집하기도한다.

▲  Channels Masking 학습용 원본 이미지이다. 이 사진에서 지상부만 따내어 하늘 레이어를 빈공간으로 만들어 하늘을 수정해 본다.

▲  이 사진을 이루는 RGB 채널에서 흑백이 가장 뚜렷한 blue channel을 선택하여 levels메뉴의 어두운 점 ,회색점,밝은점(삼각조절점)을 조절하여 흑백대비차를 쵀대화한다. 초보자는 수차례 시행착오를 겪어야 개념을 이해하게 된다.

▲  levels 조절후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된 blue channel을 클릭하면 점선으로 지상부가 선택된다.다음 rgb채널을 클릭후 layers로 넘어가 지우개 툴로 비선택영역인 하늘을 정교하게 지워 빈레이어로 만든다.

▲  빈공간인 하늘 레이어에 위 그림과 같이 hue/saturation창에서 푸른 하늘색을 조합하여 만든다.

▲  위에서 만들어진 하늘색을 빈 하늘공간에 채운다.맨아래에 빈레이러를 하나 만들어  eyedropper tool로 만들어진 하늘색을 클릭하여 전경색으로 채워 ctrl 과 delete키를 동시에  누르면 빈 하늘 공간에 하늘색이 채워진다.

''

▲  하늘색 레이어 위에 빈 레이어 하나를 만들어 전경색을 흰색으로 구름 부러시를 선택하여 찍는다.

▲  원본 이미지의 지상부를  Channels Masking 으로 정교하게 따내 하늘을 빈레이어로 만들어 구름색을 조합하여 채우고 구름부러시로 마감한 결과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