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그림 그리기

 유유자적 悠悠自適 글귀 배경 이미지 합성 디자인

 유유자적 悠悠自適 시화로 액자화

은퇴후 전원에서 속세를 떠나 아무 속박없이 조용하고 편안하게 여생을 보내면서 좌우명인 유유자적(悠悠自適)이란 액자를 만들어 보았다. 은퇴후 취미로 사진,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등을 즐기다보니 이런 욕심을 내기에 이러렀다.

김삿갓의 어록에 "자지는 만지고 보지는 조지다(自知는 晩知고 補知는 早知다)란 글귀처럼 은퇴후 나이들어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을 누구의 도움없이 스스로 깨우치려니 어렵더라고 실토해 본다.

"自知는 晩知고 補知는 早知다" 란 글귀의 한글 발음은 입에 못담을 상욕이지만, 한자어로는 교훈을 주는 좋은 글귀이다.
스스로 알려고 하는자는 늦게 깨우치고 도움을 받는자는 빨리 깨우친다는 뜻이다.

글귀에 어울리는 시화(詩畫)로 만들려니 유유자적(悠悠自適) 이란 글귀 의미와 어울리는 배경 그림이 여의치 않아 그간 취미로 찍어 둔 아래의 자료 사진과 검색 자료로 디지털 이미지 합성 디자인으로 여생의 좌우명을 액자로 만들게 되었다.

디지털 이미지 합성의 생명은 얼마나 티없이 정교하게 사실적으로 만드느냐가 관건이다.
이미지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은 워낙 내용과 응용이 방대하여 시작은 있어도 끝이 없는 인간이 만들었나 할 정도로 포토샵의 위력은 실로 막강하다.
사진 취미 마니아가  쓰는 포토샵의 기능은 전체 기능의 빙산의 일각일 뿐이다.
포토샵으로 몇 번만 놀려줘도 멀쩡한 사진이 엽기 사진으로 미녀,미남이 될수 있는 신의 경지에 이른 이미지의 합성과 편집 프로그램이다.

1990년에 1.0 버전을 시작으로 2.5,  3.0,  5.0,  7.0,  CS(CS1, CS2, CS3, CS5, CS6) 버전업을 거듭하였다.
지금은 CS6(2012년)을 끝으로 단품 판매는 않고  최신 버전인 CC부터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연계된 온라인 연결이 강제된 버전으로 판매 되고 있다.

고가의 최신 자동차엔 다양한 편의시설 제공으로 운전이 편해지고 안락해진 것 처럼 포토샵도 버전이 높아지면서 자동화 로 작업이 쉬워지고 정교한 이미지 편집이 가능해 졌다.

미세한 머리카락 따내기 즉 누끼를 하려면 CS3버전은 Extract(발췌) Filter로 머리카락 주변을 Edge heightlighter tool로 그리고  Fill Tool로 머리카락을 누끼할 수 있지만, 경계면의 배경 색상 찌꺼기로 만족스럽지 못했다.

CS5버전에서는 아주 강력한 누끼 기능 탑재로  이미지의 누끼는 쉬워지고 정교해졌다.
즉 머리카락 주변을 Quick Selection 이나  Tool, Magic Wand Tool로 선택하고 Refine Edge(가장자리 다듬기)을 적용하면 쉽게 정교하게 머리카락을 자연스럽게 누끼할 수 있게 되었다.

 Refine Edge(가장자리 다듬기)기능도 만능은 아니다 . 아래의 data 1과 같은 이미지처럼 잔가지가 많은 이미지의 누끼는 Quick Selection 이나  Tool, Magic Wand Tool로 선택이 어려워 Channel Masking 기법이 동원된다.

7~10개의 자료 그림을 채도, 명도, 색상 보정으로 디테일을 살려 오리고 붙여 티나지 않게 정교한 융복합된 하나의 독립된 이미지로 만들기에는 포토샵의 개념과 기본 기능에 충실해야 즐길 수 있다.
말하지 않으면 전문가라도 눈치체지 못할 정도로 디테일한 이미지 합성의 관건은 티나지 않는 정교함에 있다고 하겠다.

 

 자료 이미지 1  / 삼강주막  (출처 검색)

자료 이미지 2 -1  / 풍기인삼축제 분재 전시장 촬영

 자료 이미지 2  /  풍기인삼축제 분재 전시장 촬영

 자료 이미지 3  / 억세 (출처 검색)

자료 이미지 4  / 겨울하늘 촬영

 자료 이미지 5  / 영월 김사갓문학관 벽화 촬영

 자료 이미지 6  / (출처 검색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