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톱이 주는 인생 교훈10

고스톱(Go-Stop)은 우리나라에서 널리 행해지는 화투를 이용한 노름 또는 놀이의 한 종류이다.
주로 세 명이 어울려 행해지지만, 두 명 또는 네 명 이상의 사람이 참여할 수도 있다. 보통 3점 이상 먼저 내는 사람이 이기게 된다.
두 명이 하는 경우는 맞고라고도 불린다. 맞고의 경우 보통 7점 이상 먼저 내는 사람이 이긴다.
고스톱은 수학적으로 133,120점까지 낼 수(상대방이 피 한 장만을 가져가는 경우) 있다.
고스톱(Go-Stop)이 주는 인생교훈을 새겨 볼만하다.

  

1. 낙장불입(落張不入)
한 번 둔 수(手)는 거둘 수 없다는 것 즉,고스톱을 칠 때 한 번 바닥에 떨어뜨린 패(낙장)는 다시 무를 수 없다는 것이다. 순간의 실수가 큰 결과를 초래한다는 '낙장불입'을 가르침으로써  인생에서 한번 실수가  얼마나 크나큰 결과를 초래하는지 인과응보에 대해 깨우치게 한다는 주장이다.   

2. 비풍초똥팔삼  
        
고스톱에서 먹을 패가 없을 때 버리는 패의 순서라고 알려진 말이다. 바닥 패와 자신이 들고 있는 패가 맞는 게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버려야 할 때  비(12월)-풍(10월)-난초(5월)-오동(11월)-팔공산(8월)-사쿠라(3월) 순으로 버리는 게 좋다고 소문이 나 있다. 살면서 무엇인가를 포기해야 할 때  우선순위를 가르침으로써,  위기상황을 극복해 가는 과정을 가르친다   

 3. 밤일낮장
화투 놀이에서, 선을 정할 때에 패를 각각 떼어서 밤에는 그 끗수가 낮은 사람, 낮에는 높은 사람으로 정하는 방법이다. 인생에서는 밤에 해야 할일과  낮에 할일이 정해져 있으므로,  모든 일은 때에 맞추어 해야 함을 가르친다   

4. 광박
고스톱에서, 끗수가 가장 높은 패인 광(光)으로 기본 점수 이상의 점수를 냈을 때, 광을 하나도 가지지 못한 사람은 돈을 두 배로 물도록 하는 법칙이다.  
인생도 광하나는 가지고 살아라는 뜻으로 광이 결국은 힘이라는 사실을  깨우치게 해서 최소한 광 하나는 가지고 있어야 인생에서 실패하지 않음을 깨우치게 한다.   

5 .피박
고스톱에서 피가 모자랄 때 덤터기를 쓰는 경우를 말한다.일반적인 고스톱에선 피가 10장일 때 1점이고 그 후 한장마다 1점씩 올라간다. 이와같이 쓸데없는 피(被)가 고스톱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우치게 해서,  사소한 것이라도 결코 소홀히 보지 않도록 한다.   

6. 쇼당
고스톱에서, 한 사람이 가진 마지막 화투짝 2장이 각각 다른 두 사람에게 점수를 나게 하는 화투짝일 때, 화투짝을 공개하고 어떻게 할지를 묻는 일이다.  
인생도 고스톱의 쇼당처럼 현명한 판단력이 생존에 도움이 된다.
고스톱의 진수인 쇼당을 안다면  인생에서 양자택일의 기로에 섰을 때,  현명한 판단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7.독박
3인 이상의 고스톱에서, 패배한 한 참여자가 다른 패자가 내야 할 돈을 혼자 다 내야 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와같이 무모한 모험이 실패했을 때  속이 뒤집히는 과정을 미리 체험함으로써,  무모한 짓을 삼가게 한다.   

8. 고
고스톱의 경우 3점, 맞고의 경우 7점이 났을 때 게임을 계속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번 "고"를 선언할 때마다 1점이 가산된다. 이와같이 인생도 결국 승부라는 것을 가르쳐, 도전정신을 배가시키고 배짱을 가르친다.   

9. 스톱
고스톱에서 고와 스톱의 시기를 판단 고냐 스톱이냐를 결정하는 것 처럼 인생의 신중한 판단력을 증진시키며,  미래의 위험을 내다볼 수 있는  예측력을 가르친다.   

10. 나가리
고스톱에서 이긴 사람이 없어 판이 무산된 것을 이르는 말로  인생은 곧 '나가리'라는 허무를 깨닫게 해주어,  그 어려운 '노자사상'을 단번에 이해하게 한다.

             2018.11.24 편집 사진,글 정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