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계곡 사진 요리(料理)

 ▲  시도민속문화재 제51호 방호정 (方壺亭)
방호정(方壺亭)은 광해군 11년(1619)에 조준도 선생이 생모 권씨의 묘가 바라보이는 곳에 세운 정자로 어머니를 생각하는 뜻에서 사친 또는 풍수당이라 하였다. 
이곳에서는 창석 이준, 동계 조형도, 풍애 권익, 방호 조준도, 하음 신즙 선생 등이 학문을 강론하고 산수를 즐겼다고 한다.
방호정에서 고와리 백석탄에 이르는 15km의 계곡 전체가 청송8경의 1경으로 지정되어 있다.  지질공원을 품고 굽이치는 하천과 절벽을 따라 드라이브하기에도

좋은 곳이다.

▲  길안천 신성계곡 한반도 지형
길안천의 한반도(韓半島) 지형은 청송군 안덕면 소재 신성계곡 방호정 인근의 물줄기와 산줄기가 만나는 지점에 있다. 길안천은 환경부의 국내 아름다운 하천
50곳에 선정될 만큼 뛰어난 경관과 잘 보전된 생태환경을 자랑한다.
신성계곡 한반도 지형은 방호정에서 백석탄 가는 길인 방호정로를 따라  500여 m 거리 좌측에  아래 그림과 같은 신성리 한반도 지형 탐방로 안내판이 보이고
주변엔 주차공간과 화장실이 있다. 주차공간에서 헬리캠(드론)으로는 지형상 바른 한반도 지형을 잡기가 쉽지 않아 160m 급경사 등산로를 따라 전망대에
올라야만 한반도 지형을 조망할 수 있다. 24mm 렌즈면 한반도 지형을 제대로 잡을 수 있다.

▲  방호정로에  신성리 한반도 지형 탐방로 안내판이 보인다.

▲  드론으로 찍은 신성계곡 한반도 지형. 주차공간에서 헬리캠(드론)으로는 지형상 구도 잡기가 쉽지 않다.  

▲ 청송지질공원 공룡발자국 화석
2003년 태풍 매미에 의해 산의 사면이 토사가 쓸려 내려오면서 신성리 공룡 발자국이 모습을 나타내었다. 초식공룡인 용각류와 육식공룡인 수각류 발자국
화석이 400여개나 된다. 백석탄로에 인접 소재하여 접근성이 좋다.

▲ 신성계곡 자암 적벽.
신성계곡의 백미는 단연 자암 적벽이다. 길이 300m, 높이 50m의 자암은 불규칙한 절리가 오히려 천혜의 예술작품을 만들었다. 오랜 세월 신성계곡을 휘감아
도는 물길에 적벽이 된 바위가 풍화되면서 붉은색을 띠게 되었다.

▲  백석탄(白石灘)
청송군 안덕면 고와리 계곡에 있는 백석탄(白石灘)은 마치 옥 같은 여울속에 알프스 흰 산맥의 일부를 잘라서 갖다 놓은 것 같은 풍경이다.
여울 바닥이 온통 눈으로 덮인 듯이 하얗다. 하얀 바위들 사이로 푸른 계곡물이 물보라를 일으키며 흐르는 모습이 선계를 연상케 한다.

▲  백석탄(白石灘) 남근석

▲  가을 백석탄(白石灘)
청송군 안덕면 고와리 계곡에 있는 백석탄(白石灘)은 마치 옥 같은 여울속에 알프스 흰 산맥의 일부를 잘라서 갖다 놓은 것 같은 풍경을 자아낸다.

▲ 청송 사과
경북 내륙에 위치하고 있는 청송은 청정 공기와 맑은 물이 흐르는 무공해 지역으로 연평균 기온 12.6℃ , 생육 기간  일교차 13.4℃ , 일조량 1,520시간으로
사과재배에 적당한 기후조건을 갖춰 치밀한 육질의 당도가 높은 떼깔 좋은 사과를 생산하고 있다.

 

▲ 떼깔 좋은 청송 사과 맛도 좋다.

▲ 떼깔 좋은 청송 사과 맛도 좋다.

 ▲  기온이 올라갈수록 얼음이 어는 청송 얼음골
얼음골 주변은 한여름 외부온도가 32℃가 넘으면 얼음이 어는 곳으로 유명하다.  얼음골에서 해월봉을 지나 구리봉을 거쳐 원구리로 하산하는 등산코스
정상에서 사진과같은 산태극과 물태극이 만들어 놓은 장관을 볼 수 있다.

 

 사진 요리사(寫眞料理師)

사진이란 물체에서 반사된 빛을 사진기의 렌즈로 모아 필름, CCD, CMOS 같은 이미지 센서에 초점을 맞추어 상을 기록하여 얻은 빛 그림이다.
흔히들 사진을 찍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은 사진사, 예술 활동으로서 사진을 찍는 사람을 사진 작가, 사진에 대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을 사진가로

부르기도한다. 필자는 사진사도, 사진 작가도, 사진가도 아닌 사진을 즐기는 자칭 사진 요리사(寫眞料理師)로 자부 (自負心)한다.
그냥 지어 낸 엉터리 신조어도 아니다.

사전적으로 요리(料理)는 여러 조리 과정을 거쳐 음식을 만든다는 뜻도 있으나 어떤 대상을 능숙하게 처리함을 속되게 이르는 뜻으로도 요리란 말이 쓰인다.
세프(chef )가 칼 등 요리도구와 식재료로 요리하듯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등 이미지 편집 도구로 의도하는 사진으로 요리하는 것이다.
좋은 사진요리를  위해선 일반 전문 사진기(렌즈), 헬리캠(드론), 컴퓨터, 소프트웨어(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을 갖추고 전문지식가 기술을 요한다.

각설하고 참 요즘은 사진요리 재료를 구하기에 좋은 계절이다.
만산홍엽 파란 가을 하늘 흰구름  렌즈를 들이대면 그림이다. 경상북도 청송군 소재 신성계곡의 한반도 지형, 방호정, 자암, 백석탄,청송사과 등 사진요리 재료를

구하러 SLR에 광각 및 망원 렌즈류, 24~600mm 하이엔드 카메라,헬리캠(드론)으로 무장하여 방호정에서 한반도 지형, 자암, 백석탄을 사진요리 재료로 구해왔다.

 

..........................................사진 요리(料理) & 시식(視食) 자료 예시..................................
 


 

  ▲  항공촬영한 고향마을을 배경으로 고향 사람들을 별도 촬영하여 요리(料理)한 마을횐관 게시용 대형 포인트벽지(2×1.2m)

▲  항공 촬영한 마을 전경, 마을 사람들 그리고 일러스트레이터로 드로잉한 달력 숫자판의 조합으로 요리한  마을횐관용 달력( 2018.11)
 

▲  감사진을 사진요리 재료로 10월 달력 디자인

▲  모식당 벽면에 매직으로 써 붙인 글귀가 마음에 와닿아 요리해 봤다.요리 재료중 밑에 깔아논 철쭉은 황매산, 장승과 김삿갓은 영월 김삿갓문학관 벽화,

소나무는 풍기인삼축제 분재전시장, 하늘은 영덕의 하늘을 사진 요리 재료로 2× 1.2m 실사 사이즈로 만든 포인트용 벽지 이른바 뮤럴벽지이다.

      ▲  걷기운동 신문 기사 내용으로 일러스 드로잉한 건강 증진 자료

▲  바른 생활습관 건강증진 자료 /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 작업(3× 1.5m)

  ▲  신문 기사 내용으로 일러스 드로잉한 건강 증진 자료

  ■  2018. 10.22  사진 요리사 정해유 / 필자는 인생 2막  비영리 취미로 즐기는 사진요리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