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둡고 칙칙한 사진 해결사 Screen blending mode


어둡고 칙칙한 사진 해결사 Screen blending mode

경험이 많은 사용자도 사진을 찍다 보면 나름대로 노출을 맞추었다고 하여도 집에 와서 컴퓨터로 열어보면 노출 부적합으로 어둡고 칙칙한 사진이 있기 마련이다.
필름카메라 때야 어쩔 수 없었지만,디지털 이미지는 포토샵이란 이미지 편집프로그램의 기본만 익혀두면 해결할 수 있다.
색상 톤이 0으로 100% 완전 먹색이면 색상톤 보정이 불가하지만, 초점이 맞고 노출이 어느 정도 부족한 사진은 Screen Blending mode을 적용하면 색상 톤을 되돌릴 수 있다. 포토샵의 블렌딩 모드 중 Screen이 어둠을 걸러내는 해결사이다.
Screen Blending mode는  전체 이미지를 여러 배로 밝게 하거나 섀도나 중간톤의 농도를 연하게 하려고 할 때 사용하는데 노출 부족 사진이나 아주 어두운 이미지의 톤을 밝게 조절할 때 유용한 블렌딩 모드로 이미지 보정의 약방 감초격인 합성모드로 디지털사진이 취미인 유저는 필수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도구이다.어두운 사진을 밝게하는 것이 Screen Blending mode라면 역으로 밝은 사진을 알맞은 색상톤으로 존 어둡게해주는 것이  Multipit blending mode이다.
Multiply Blending mode는 전체 이미지를 여러배로 어둡게하거나 하이라이트나 중간톤의 농도를 진하게 하려고 할 때 활용되는 모드로 노출 과다 사진이나 아주 밝은 이미지의 톤을 조절 할 때 유용한 블렌딩 모드이다.그러나 노출과다로 RGB색상값이 255이상으로 색상정보가 모두 날아간 경우는 변화가 없다.
Multiply Blending mode는 두개의 슬라이드 필름이 겹쳐지는듯한 효과로 전체적으로 색상이 어두워진다.그래서 밝은 이미지를 보정할 때 유용한 브렌딩모드이고 이와 반대대는 효과를 내는 블렌딩 모드는 Screen mode로 적용하면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색상이 밝아 진다.그래서 어두운 이미지를 보정할 때 유용한 브렌딩모드이다.

아래 사진같이 어둡고 칙칙한  풍경사진을 Blending mode중  Screen을 활용하여 보정하여 보자.이 사진은  이 글을 위해서 일부러 노출부족으로 찍은 경북울진군 망양해변이다. 노출부족으로 어둡고칙칙한 이미지를 찍었을 때 눈으로 본 모습대로 되살려보자.
인터넷에 떠도는 보정정보를 금과옥조인냥 어두운 사진은 무조건 메뉴의 커브를 밀고당기는데 조금 포토샵 소양을 쌓으면 보정은 보정 레이어로 해야 된다는 점을 깨닫게된다.

왜 이미지 보정은 보정 레이어로 하영야 하는가를 열거해보자. 

○ 이미지를 합치기 전까지는 원본 이미지를 바꾸거나 손상시키지 않고 톤 보정 작업을 할 수 있다.
○ 블렌딩 모드를 지원한다.
○ 불투명도를 설정 할 수 있다
○ 보정 레이어는 레이어 마스크를 지원한다.
○ 이미지의 일부 영역에 톤이나 콘트라스트,색 보정이 가능하다.

 

1. 원본 이미지.울진군 망양해변

2. 원본이 미지를 포토샵의 Screen Blending mode로 보정한 이미지

3.먼저 원본 이지를 카피한다.다음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레이어 팔레트 아래 개구리 눈같이 생긴 아이콘(create new fill adjustment layer)을
클릭하여 여러 메뉴중 curves를 선택하면  New layer창이 뜬다. New layer의 use previous layer to create clipping mask을 체커하고  mode에서 screen을 선택하고 OK.

4. 어둡던 이미지가 밝아지면서 curves mask 레이어가 하나 생기고 curves가 생긴다.커브 곡선으로 밝기를 조절후 OK

5. 앞에서 Screen Blending mode와 curves 조절로 밝기를 보정하였는데 이때 너무 밝게 보정된 부분은  curves mask 레이어를 활성화 시켜 레이너 마스킹으로 백사장이나 갈매기들 색상톤을 적당히 조절한다.

6. 원본 이미지를 보정한 결과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