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보정 ABC

▲  원본 이미지


▲  원본 이미지 진찰
원본 이미지는 한눈에 보아도 어두운 사진이다. 내원한 환자를 처음 접한 의사가 안색을 살피고,의심가는 곳을 만져보고, 청진기로 들어보고 정밀 진찰을 위해 엑스레이,초음파 ,MRA검사후 정확한 병원을 찾아 주사,약물,수술 등으로 진료를 하듯 디지털 사진 보정도 이와 유사하다.
무면허 의료 행위를 하는 돌팔이는 의료 소양과 경험없이 어깨넘어로 보고들은 잔기술로 의료행위 결과는 좋지 않은 것 처럼 체계적인 해당 프로그램의 소양과 경험없이 인터네상에 뜨도는 커브 사용과 뾰샤시 등 잔기술 몇가지를  금과옥조(金科玉條)인양 활용하다보면 포토샵 활용한자 몇 년이 지나도 늘지 않는다.
무엇이든 기초를 잘 닥아야 하는데 취미로 포토샵을 즐기는 마니아들 대부분이 기초를 닦지 않고 그냥 인터넷에 무수히 뜨도는 단순 보정 정보를 맹신하여 누구나 할 수 있는 수준에 머물뿐이다.
예를 들어서 위의 예시 원본 사진을 보정 하라면 대부분의 마니아들은  그냥 즉흥적으로 커브선을 S자로 저당히 밀고당기고 샤픈 한방으로 보정을 끝 낼 것이다. 누구나 이렇게 알고 있고 이렇게 하고 있다.
그러나 포토샵 책 한권정도 정독한 소양을 가진 마니아라면 무엇이 바르지 못하여 전체적으로 어둡고 칙칙하며 선명하자 못할까?하고 생각을 하게 된다.
진료전에  환자의 병원(病源)을 찾기위해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보고, 물어보는 것 처럼 보정을 하는 경우도  먼저 사진을 보고 어둡다,밝다,흐리다를 판단한고 사진 보정의 청진기 역할을 하는 히스트그램으로 들여다 보고
필요하면 아이드로퍼나 컬러샘플러 툴로 구석구석을 Info로 찍어 RGB의 밝기와양을  살펴 보기도 한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 컬러래인지로 색상별 분포량, 그리고 새도우,미드톤,하이라이트의 분포도 확인하여 보정에 활용하기도한다.
위 원본의 히스트그램, 인포, 컬러레인지는 위와 같다.
히스그램 팔레트는 이미지의 밝기(명도) 상태를 그래프 정보로 제고하여 주는데 그래프 분포가 새도우,미드톤 쪽으로 치우쳐 명도 평균값(mean)이 121.71(최대치 255)로 사진이 전체적으로 어둡고 칙칙하다.
그리고 사진의 일부를 찍어 본 RGB 그래프값이 92, 50, 34로 최대치 255에 비해 색상도 매우 어둡다.그리고 컬러레인지의 새도우 분포도 넓음을 알수 있다.
이 사진은 하늘 등 배경이 단순한 경우여서 사진의 새도우 영역을 추출하여 명도만 바로 잡아도  RGB 색상이 살아나고 샤푼 한방으로 선명하게 보정이 가능한 사진이다.

 

 

▲ 이미지 보정(진료)
 원본 이미지 진찰 결과 명도 평균값(mean)이 121.71(최대치 255)이고,  RGB 그래프값이 92, 50, 34(최대치 255)로이미지 명도가 약해 사진이 전체적으로 어둡고 칙칙하다.
쨍하고 선명한 보정을 위해  위 보정 레이어에서 보듯이 이미지의 새도우 영역을 추출하여 레벨로 명도를 보정하고 샤픈으로 간단히 끝냈지만, 원본에 비해 명도가 밝아지고 따라서 색상과 계조도 보정 되었다.

 

■ 색상 보정 에시 자료 1

 


■ 색상 보정 에시 자료 2
아래 예시자료는 파란 하늘,흰구름 ,눈 쌓인 고목 등이 어우러진 멋진 겨울 풍경 이미지이다.
보는 관점에 따라 짙은 파란 하늘을 좋아하기도 하고 혹자는 그냥 푸른 하늘 흰구름을 좋아하기도 한다.
히스토그램이나 컬러레인지에서 명도  분포를 살펴보면 미드톤인 하늘 영역이 많아 하늘색이 짙고 구름도 약간 진한 편이다. 
하늘색상을약간 완화시키고 흰구름으로보정을 위해 먼저 미드톤인 Blue 분포를 추출하여 Blue 양을 줄이고 아울러 흰색을 추출하여 구름의 새도우 영역을 빼줌으로서 간단히 작업을 끝낸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