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사진 쨍하게 만들기.역광 보정 가능할까?  



인물에 노출 맞춰 역광 리모콘 촬영한 사진입니다.보정이 가능할까요? "여니느님"이 에스엘알 보정게시판에 요청한 역광 이미지를 예제로  명도와 톤 및 계조 보정과 하늘 편집에 대한 자료를 만들어 보았다.
사진을 찍다보면 촬영 여건에 따라 또는 실수로  전체적으로 어두운 이미지를 찍을수 있다. 필름사진은 어려워도 디지털 사진은 과노출로 색상이 모두 날아가 버린 하얀 사진이나 심하게 흔들인 사진을 제외하고는 포삽질로 모자라는 점을 채워줄 수 있다.

노출 부족으로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어두워 인물의 피부와 의상 색상이 왜곡된 경우는 색상정보가 어느정도 잠재하여 화밸을 잡으면 색상과 톤을 되살릴 수 있다.


이러한 역광 사진을 보정할 때 포토샵 경력이 짧은 마니아들은 일반적으로 포토샵 메뉴바의 Image/Adjustment/Curves 로 명도와 색상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려하는데, 색상과 톤,계조를 살린 정교한 보정은 어렵다.
위 예시 사진처럼 메뉴바의 커브로 보정하면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밝아지거나 어두워진다. 흰색은 너무 밝아져 톤이나 계조가 사라져 버리게 된다. 이것을 바로 잡으려고 불투명도 (opacity)조정만으로는 부족하다.

 원본 이미지의 상황에 따라 명도를 바로 잡는 방법도 다양하여 이것이 정석이다고 정의를 내릴 수 없다.
포토샵의 툴과 메뉴가 워낙 다양하고 복잡하여 사용자에 따라 보정법이 천차만별이다. 포토샵의 개념을 이해하고  경험과 실습이 쌓이고 노하우가 생긴 고급 사용자는 이러한 경우 메뉴바의 메뉴로 스트레이트로 보정을 하지 않고  포토샵의 전문 보정 메뉴라 할 수 있는 레이어 팔레트의 Cr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의 각종 메뉴로 보정 작업을 한다.
레이어 팔레트에는 채우기와 보정 메뉴외에도 Layer syle, Vector mask, Adjustment메뉴와 Blending mode, Opacity 등 다양한 메뉴들이 있어 의도대로  즉,  마스킹작업과 불투명도 조절로  수정이 쉬워 이미지의 톤과 계조를 바로잡아 자연스런 보정이 가능해 진다.

전체적으로 어두운 역광  이미지의 밝기를  조정할 때 메뉴바의  "Image/Adjustment/Cuves" 보다는 포토샵 전용 채우기와 보정 메뉴인 레이어 팔레트의 Cr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의 각종 메뉴가 보정 작업의 정석이다.

명도를 보정하기위해 먼저 원본 이미지를 하나 카피하여  layer 1 copy를 만든 다음
레이어 팔레트의 Adjustment 아이콘을 눌러 Levels을 실행하면 레이어 팔레트에 신규 레이어가 만들어지면서 완쪽에 Layer thumbnail, 오른쪽에 Layer mask thumbnail 이 따라 붙는다. 다음 스크린 (screen) 블렌딩 한다.

screen bending mode는 위 아래 두 이미지의 색상을 서로 반전시켜 곱하는 형태로 합성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밝아진다.
위 역광 이미지는 한번의 스크린 블렌딩으로 원하는 밝기로 블렌딩되지 않아 한번더 블렌당하니 전체적으로 너무 밝아 불투명도(opacity)율을 50% 주고 명도가 너무 밝아진 의상과 마루의 색상 톤과 계조는 Layer mask thumbnail을 선택하여 마스킹으로 살려준다.
이미지에서 작업으로부터 분리하여 보호하기 위해 설정한 영역이 Layer mask 인데 흰색은 자신의 레이어를 감추고 검정은 자신의 레이어를 보여 주는 성질을 이용하여 다양한 Opacity 값으로 부분부분 정밀 작업이 가능하여 진다.이때 전경색은 흰색,배경색은 검정으로 설정된 상태서 적당한 brush opacity(불투명도)값으로 마스킹 작업으로 톤과 계조를 살린다. 너무 밝아진 부분은 검정 색으로 마스킹하면 자신의 레이어를 보여 주어 블렌딩전의 상태로 되살리고 ,흰색으로 마스킹하면 흰색은 자신의 레이어를 감춘다.
뿐만아니라 레이어 팔레트에는 다양한 Layer syle을 적용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smart object 메뉴의 convert to smart object를 활용하면 작업 과정에서 특정 효과를 쉽게 수정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서 인물 피부 보정을 할 때 레이어에  convert to smart object기능을 설정해 두고 Gaussian blur나  Noise / median 기능을 적용하여 뭉개지는 정도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레이어 아래 붙어있는 Smart Filters로 재설정이 가능하다.
 예시 이미지의 배경을 리얼한 바다 이미지로 넣고 인물은 초점이 맞게 배경 바다와 가매기는 초점이 흐리게 만들때 배경 갈매기 레이어에 convert to smart object를 설정하고 Gaussian blur를 적용하면 수정이 쉽다.

■  보정의 실제

1. 어두운 사진 밝게 만들기
원본을 하나 카피한다. 레이어 팔레트의 채우기와 보정 메뉴(Cr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levels을 실행시켜 블레딩 메뉴 screen으로 합성한다.
의도대로 밝아지지 않으면 levels 1 레이어를 하나 복사하면 배로 밝아진다.
너무 밝아지면 불투명도 opacity값으로 조정한다. 여기서는 70%를 주었다.
전체적으로 일류적으로 밝아지다보니 원래 밝은 색은 너무 밝아져 색상의 톤과 계조가 살져 복원이 필요하다.
Layer mask thumbnail을 성정하여 젼경은 흰색,배경은 검정으로 하여 적당한 불투명도의 opacity값으로 마스킹 작업으로 색상과 톤을 살린다.
아래 그림의 levels 1의 mask thumbnail에 검은 칠들이 색상을 살린 흔적들이다.
메뉴바의 커브로 스트레이트로 보정보다는 정교한 보정이 가능하다.

2. Hue/Saturation 메뉴를 실행하여 상태적으로 짙은 노랑색 채도 조절

 

3. 보정이 불가할 정도로 원본의 하늘색 정보가 미약하여 아예 바다와 하늘 영역을 투명처리하여 소스 이미지로 편집키위하여 원본 이미지의 지상부와 인물만 누끼 처리 하였다.
원본에서 인물의 머리카락과 지상물을 자연스럽게 원래 그렇게 찍은것처럼 감쪽같이 따내기란 쉽지 않은 작업이다.
포토샵에는  선택  영역을 따 낼수 있는 여러 가지 툴과 메뉴를 제공한다.
Lasso, Magic Wand, Pen  Tool , Quick Mask mode, Channel masking, Extract  등오로  이미지 상황에 따라 알맞은 툴과 메뉴를 활용한다.
단색 배경에 채도가 진한 경우는 Magic Wand 한 클릭으로 따낼수 있지만 복잡한 배경에 따내려는 오브젝트의 채도가 엷을 때는  path작업을 하기도한다.
예시 그림에서 머리 카락은  Extract 메뉴로 따고 나모지는 모두  path 작업을 하였다.

4. 투명하늘에  하늘 소스 이미지 넣기
앞에서 작업한 투명 하늘 영역에 준비된 바다와 하늘 소스 이미지를 삽입한다.
그림에 적합한 소스 이미지가 여의치않을 때는 푸른 색상과 구름 브러시로 하늘을 편집하기도한다. 구름 좋은날 하늘 소스이미지 몇 개 만들어두면 요긴하게 쓰일때가 있다.

5. 투명 하늘 영역에 바다와 갈매기 이미지소스로 대체하고보니 갈매기와 바다 초점이 뚜렷하여 합성티가 나므로 가우시안 블러를 알맞게 주어 배경을 아웃포커스 처리

6.작업 결과물 (위는 원본)

 

■  참고자료 1

에스엘알 보정게시판에 "아숩다"님이 흐린날 찍은 펜션사진에서  펜션앞의 두 사람과 카메라 삼각대를 제거하고 흐린날의 무채색 하늘을 맑은날의 파란하늘 흰구름으로 합성을 부탁한  것으로 포샵 과정을 레이어로 나타낸 참고 자료이다.
 

▲  원본 이미지

▲  작업과정 레이어와 같이 펜션 의자 옆의 여자 두 분과 마루의 카메라 삼각대 지우기.이미지내의 불필요한 사물을 지우는 방법은 이거다하는 왕도가 없다.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툴과 메뉴로 작업자의 노하우로  자연스럽게 지운다. 불필요한 사물을 지운 레이어를 백그라운드로하여 하나 카피를 한다.
백그라운드 카피 레이어에 수정용 convert smart object를 설정한다. 이것을 설정하여두면  unsharp mask등 적용 필터를 수정하는데 편리하다. unsharp mask와 sharpen 필터 적용으로 맑고 쨍하게 만든다.
unsharp mask나 sharpen 적용으로 너무 밝거나 어두어지면 자동으로 붙은 smart filters mask를 선택 미스킹하면 적용전의 톤이나 계조로 되살릴수 있어 고품위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불필요한 것은 지우고 쨍하게 만들어 놓고보니 이미지의 수평 및 수직이 눈에 거슬인다.
에디트 메뉴의 warp메뉴로 밀고 당겨 수평과 수직을 바로게 잡는다.
이미지 하늘 영역에 글씨 공간을 위해서  canvas를 확장 하였다. 마자막 차례는 하늘공간을 채우는 것이다.
보정자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하늘을 따내 하늘 소스를 채우겠지만,  예시 그림은 흐린날 촬영하여 하늘이 연한 회색이고 지상부 건물도 단순하여 간단하면서 자연스런 방법이 Layer Style 창의 Biend If 메뉴로 블렌딩시키는 방법이다. 간단하면서 강력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이것으로 작업을 끝내고 레이어를 합쳐 저장한다.

▲  작업 결과물

 

■  참고자료 2

▲  원본 이미지

▲  보정 과정



▲  보정 결과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