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르포 / 겨울 진객 빙어

↑   빙어는 주로 낚시나 그물로 잡는다. 특히 빙어 낚시는 손맛보다 입맛을 더 자극하는 물고기로 회,무침,매운탕으로 겨울 미각을 돋우는데, 그 중 으뜸은 현장에서 바로 먹을 수 있는 빙어회이다.


겨울 별미 ‘빙어잡이’ 제철

   눈이 내리고 대지가 꽁꽁 얼어붙은 지금이  겨울의 진객 빙어철이다 .  문명의 각(殼)을 탈(脫)하고 백의(白衣)를 갈아입은 백설 호수에 낚싯대를 드리운 풍경은 서정적(抒情的)이다.
빙어는 주로 연안이나 하구에 살고 있으나 산란을 위해  강을 거슬러 올라온다.

강에서 깨어난 빙어는 바다로 가는 성질이 있으나, 환경의 변화 등으로 호수나 연못에 갇혀도 적응력이 강해서 수질 변화에 잘 견디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분포하는데, 대표적인 서식지는 청평호, 팔당호,파로호, 춘천호, 소양호,운암호, 옥정호,담양호,안동호,진양호 등이다.

빙어의 먹이감은 동물성 플랑크톤이다.산란기는 2~4월이며, 성어는 일반적으로 10~13㎝이다.
빙어는 주로 낚시나 그물로 잡는데, 특히 빙어 얼음 구멍 낚시는 손맛보다 입맛을 더 자극하는 겨울 물고기로 회,무침,매운탕으로 미각을 돋우는데, 그 중 으뜸은 현장에서 바로 먹을 수 있는 빙어회이다.

눈이 펄펄 내리는 설원에서 갖 잡은 빙어를 초고추장에 푹 찍어 먹는 멋은 그야말로 겨울의 낭만이요 추억이다.
팔딱거리는 빙어의 꼬리를 잡고 초고추장에 푹 찍어 입속에 넣으면 꼼작거리는 감촉에 오이향을 풍기는 빙어회는겨울 별미로 으뜸이다.
먹고남은 빙어는 무침, 훈제, 매운탕 등으로 먹는다.

빙어 얼음 구멍 낚시하면 소양댐 상류인 인제 남면 일대를 꼽지만, 경북권의 빙어낚시(물낚시) 일번지는 안동호이다.
춘천호나 소양호에서는 얼음 구멍을 내어 낚시로 빙어를 잡지만, 안동호 빙어 잡이는 호수에 작은 고깃배를 띄우고 그물로 빙어를 잡아 올린다.

낚싯꾼들은 소형보트를 띄워 빙어낚시를 즐긴다.안동호에서 빙어를 그믈로 잡아 올리는 지역은 예안면,도산면,와룡면에 걸친 안동호 일원이다.  
그리고 빙어 낚시는 대개 2월 중순까지 계속된다.


           ↑   빙어 요리 패러디(parody ) 그래픽

     ↑    안동시 예안면 주진동 안동호 빙어잡이

↑  강에서 깨어난 어린 치어는 바다로 가는 성질이 있는 물고기나 환경의 변화 등으로 호수나 연못에 갇혀도 적응력이 강해서 수질 변화에 잘 견디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분포하는데, 대표적인 서식지는 청평호, 팔당호,파로호, 춘천호, 소양호,운암호, 옥정호,담양호,안동호,진양호 등이다.

↑   빙어의 먹이감은 동물성 플랑크톤이다.산란기는 2~4월이며, 성어는 일반적으로 10~13㎝이다.

     ↑  안동시 예안면 주진동 안동호 빙어잡이 주민이 빙어그물에 올라 온 잡어를 손질하고 잇다.

  ↑   빙어 얼름 구멍낚시 패러디(parody ) . 춘천호나 소양호에서는 얼음 구멍을 내어 낚시로 빙어를 잡지만, 안동호 빙어 잡이는 호수에 작은 고깃배를 띄우고 그물로 빙어를 잡아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