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여행
황진이(黃眞伊)도 반한 병암정(屛巖亭)
 

▲  전통 조경요소를 제대로 갖춰진 병암정 연못의 정자는 경치가 아름다워 황진이(하지원분)의 첫사랑 김은호(장근석분)와  데이트 장면과 황진이의 거문고 연주 모습을 촬영한 곳이다.  위의 사진은 병암정 정자를 배경으로 극중 인물을 재구성하여 보았다.

 

황진이(黃眞伊)가 데이트한 병암정(屛巖亭)
 

 KBS수목드라마 '황진이(黃眞伊)' 씬중  황진이(黃眞伊)가 그의 첫사랑  김은호(장근석분)와 데이트하던 아름다운  다리와 황진이의 거문고 타는 모습을 찍은  배경지 정자는 어딜까 ?  하고 한번 쯤 생각했으리라
경북 예천군 용문면 성현리 정자들 동쪽에 있는 병암정 및 별묘가 바로 드라마 '황진이(黃眞伊)' 이의 촬영 배경지이다.

그림처럼 병암정은  屛風처럼 생긴 큰 바위 위에 있는데 뒤에는 푸른 山이 솟아 있고 밑에는 연못이 있어서 경치가 매우 아름답다.  병암정은 19세기 후반의 구조양식과 평면형식 등을 잘 지니고 있는 정면 5칸 측면 2칸규묘의 팔작 기와집으로 정자건축의 기능에 적합한 입지조건과 전통 조경요소를 제대로 갖춰 조경사 연구의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병암정은 일제강점기 예천지역의 대표적 독립운동가인 권원하(權元河)와 관련있는 건물로 알려져 있다.
독립운동가인 중산 권원하(1898~1936)는 어려선 선과 악의 구분이 명확하고 영리하더니 자라면서 나라를 되찾고자 만주로 건너가 봉천성 유하현에 있는 신흥무관학교를 4기생으로 1920년 2월에 졸업하고 3·1운동 후의 실의에 빠진 국내의 젊은이들에게 용기를 주고자 그 해 2월 독립운동 자금과 독립군 모집을 위해 활약하다가 어느 여관에 투숙 중 왜경에 잡힌 바 되니 이것이「무관학교 생도 모집 사건 」이다.
2년의 옥고를 치르고 출감하여서는 엄시일, 권세형, 권봉 등의 가명을 쓰면서 경향 각지를 돌며 활약하고 안재홍선생이 용문면 성현동 병암정까지 의사를 찾아와 함께 기거하면서 권 봉 이란 별명을 지어 줄 만큼 안 선생과 여운형 선생등과 친했다.
고향에서는 용문사 명봉사가 집회 장소였고 신간회, 교직원 사건, 소작인 사건, 민중소요 사건, 대동국권회복단 사건 등 수많은 항일사건에 늘 선봉을 선 의사는 옥살이, 예비검속, 출감 투옥으로 항일의 일생이 점철되었다.
1930년대 초 예천읍에서 신문지국장을 가장하여 독립운동을 계속하다가 또 체포되어 심한 고문을 당하고 병 보석되었다가 1936년 39세의 나이로 광복의 영광도 누리지 못한 체 일생을 마친 분이다.
예천군 용문면 하금곡리에서 출생하니 자는 도장(道壯), 호는 중산(重山)이며 본관은 예천이요 해진의 아들이며 기묘명현(己卯名賢) 졸재(拙齋)의 14대손으로 충절과 문한의 가정에서 태어나 광복 일념으로 민지(民志)를 모았었다.
광복 후 1946년 사회장으로 용문면 덕신동에 안장하였고 1977년 12월 독립유공자로 표창되었고 1979년 용문면 하금곡동 공의 고향마을 앞에 기념비가 세워졌다. 참고문헌 : 중산 권원하 선생기념 비건립취 지문

'황진이(黃眞伊)'의 촬영 배경지로 알려지면서 세인들의 관심속에 요즘 부쩍 이곳을 찾는이들의 발길이 잦아지고 있다.
예천읍에서 문경 동로로 이어지는 928번 도로는 아직까지 옛그대로의 시골 풍경을 간직하고 있어 만추 드라이브길로 추천할만 길이다.
예천읍 공설운동장 옆으로 접어드는 이길은 수년을 묵은 듯한 벗나무 가로수가 빨갛게 물들어 길옆 만추 들녘과 어우러져 환상적인 드라이브의 낭만을 즐 길 수 있다.
먼저 황진이 촬영지 병암정을 둘러 보고 동로 방향으로 금당실 마을을 지나면 왼쪽으로 초간정이 보인다. 예천군 보문면 죽림리 350에 위치한 문화재자료 143호인 초간정은  우리나라 최초의 백과사전『대동운부군옥』을 지은 초간 권문해(1534∼1591)가 세운 정자로 기암괴석과 주변의 경관이 조화를 이루어 관광지로도 각광을 받고 있는 곳이다.
초간정에서 다시 928번 도로 동로 방향으로 조금 가면 원류 삼거리를 만나는데 우회전하여 조금 가면 용문사 주차장이다.
소백산 용문사는 신라천년 고찰로 역사가 길고, 보물 제145호 대장전(大藏殿), 제684호 윤장대(輪藏臺, 제989호 목불좌상 및 목각탱(木佛坐像.木刻幀)등이 소장되어 있다. 그리고 자연경관이 무척이나 아름답다.만추 용문사 풍경은 환상적이다.


 ▲  찾아가는 길
서울.대구- 중앙고속도로- 서안동- 예천IC에서 예천 공설운동장 방향으로 직진 -용문로- 928번 지방도로- 용문면 소재지 금당실 직전 좌회전 -병암정-(동로방향)-초간정- 원류 삼거리(우회전)-용문사
 

▲  전통 조경요소를 제대로 갖춰진 병암정 병풍바위 아래 수련, 연 등의 수초가 자라고 수목이 우거진 연못의 중앙에 지어진  정자로 통하는 다리는 흡사 경복궁 향원정 다리를 연상케하는 반 아치형의 아름다운 다리이다. 
정자뒤 병풍바위에는 병암정이, 뒤로는 수목이 우거진 얕으막한산이 있고 앞으로는 정자들이 끝없이 펴쳐저 경치가 무척 아름답다.
지금인기리에 방송(KBS수목드라마)되고 있는  '황진이(黃眞伊)'의 촬영 배경지로 알려진 곳이다. 황진이(하지원분)의 첫사랑 김은호(장근석분)와  데이트 장면과 황진이의 거문고 연주 모습을 촬영한 곳이 이곳 병암정 연못 정자이다. 위의 사진은 병암정을 배경으로 극중 인물을 그래픽으로 재구성하여 보았다. 

▲  병암정 우측에 잇는 별묘(別廟)는 3칸 규묘의 맞배기와집으로,원래는 인산서원(仁山書院)의 사당이있어나  서원이 훼철(毁撤)되자 사당만 이곳으로 이건하여 권맹손(權孟孫), 권오기(權五紀),권오복(權五福),권용(權墉)을 봉사하는 별묘(別廟)로 사용하고 있다.

▲  전통 조경요소를 제대로 갖춰진 병암정 연못과 정자. 병암정 정자를 배경으로 극중 인물을 그래픽으로 재구성하여 보았다. 

▲  병암정뜰에서 내려다 본  연못과 정자

▲   병암정은 19세기 후반의 구조양식과 평면형식 등을 잘 지니고 있는 정면 5칸 측면 2칸규묘의 팔작 기와집으로 정자건축의 기능에 적합한 입지조건과 전통 조경요소를 제대로 갖춰 조경사 연구의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   병암정 연못과 정자. 연못에는 수련,연 등의 수초가 많아 자라고 있다.

▲   만추 병암정 주변 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