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해상도와 인쇄 사이즈

몇개의 픽셀 또는 도트로 이미지가 표현되었는가라는 해상도에 따라 사진은 화질과 인쇄 사이즈가 달라진다. 사진의 품질을 나타내는 해상도의 단위는 1인치당 몇 개의 픽셀(pixel)로 이루어졌는지를 나타내는 ppi(pixel per inch)와 1인치당 몇 개의 점(dot)로 이루어졌는지를 나타내는 dpi(dot per inch)가 사용되는데 dpi는 인쇄를 목적으로 이미지를 편집할 때 사용하고 ppi는 dpi와 근본적으로 차이는 없으나 모니터의 이미지 해상도를 나타낸다.

포토샵 'Image size' 대화상자에서 ■ scale styles, ■ constrain proportion,■  resample image 모두를 체커한 상태에서 해상도(Resolution)를 낮추면 document size (출력물크기)는 변하지 않고, 모니터상에 이미지를 표현하는 Pixel Dimensions(픽셀의 수치)만 감소된다.
이렇게 되면  document size (출력물크기)는 동일하지만  출력물이 화질이 떨어저 흐릿하게 나오게 된다.
화면상에 보이는 이미지의 크기는 픽셀의 수가 감소되었기 때문에 같은 비율에서 보면 그 만큼 작아진다.

자 그러면 같은 사진으로 고화질로 인쇄하는 방법은 없을까?  
document size를 줄이면 좀더 좋은 품질을 얻을 수 있다. document size를 줄이면 해상도(Resolution)가 높아져 화질이 좋아진다.

'Image size' 대화상자에서 해상도(Resolution)를 높여주면 인쇄되는 document size 즉 출력물 크기가 변경된다. 'Image size' 대화상자에서 인쇄되는 크기 document size 는 변경하되 이미지의 Pixel Dimensions의 픽셀 값은 변경하지 말라야 한다. 대화상자의 Resample Image의 체크 표시를 해제하고 Resolution의 값을 주면 인쇄되는 크기 document size 가 변경된다.

Resample Image의 체크 표시를 하고 픽셀 값을 늘린 Resample Image는 인쇄시 색의 왜곡을 가져오기때문에 대화상자의 Resample Image의 체크 표시를 해제하면 픽셀 수치(pixels dimension)가 비 활성화되어 변경되지 않아 pixels dimension가 변화지 않는다.Pixel Dimensions의 픽셀 값이 변경되면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디테일이 떨어져 화질이 떨어지기때문에 주의 하여야한다.

image size 창의 pixels dimension 와 document size 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면 사진취미를 즐기는데 많은 도음이된다.
예를 들어 어떤 유저가 문경새재 1관문을 니콘 D800으로 찍어 가로 1501pixels로 크롭한 사진의 인쇄사이즈가 가로 12.71, 세로 8.48 cm 해상도가 300 pixels/inch였다.
이 사진을 A4용지(21×29.7cm)에 출력하려고 하니 사진의 인쇄 사이즈는 12.71× 8.48 cm로 너무 작다 .
인쇄 사이즈가 12.71× 8.48 cm 인 이미지를 디테일을 살리면서 화질의 큰 변화없이 21×29.7cm(A4) 시이즈로 인쇄하는 방법은 없을까? 이러한 경우에 응용하려고 위에서 귀신 씨나락 까먹는 소리를 한거다.

간단하다 아래 자료 이미지 2와 같이 image size 대화상자 Resample Image의 체크를 해제하고 document size 의 width 값을 30으로 주면 height는 같은 비율로 변경된다.pixels dimension의 픽셀 수치는 변화가 없어 디테일이나 화질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작은 사진을 크게 빼는게 문제지 큰 사진을 작게 빼려면  Resample Image의 체크를 해제하고 원하는 document size를 적용하면 된다.과유불급이라고 작은 document size를 너무크게는 화질이 떨어진다.

 

▲ 자료 이미지 1


▲ 자료 이미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