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진 디자인

디지털카메라가 대중화 전에는 가족사진 하나 찍기도 쉽지 않았다. 가족들이 모두 모였을 때 큰마음 먹고 읍내 사진관에서 박은 빛바랜 옛사진이 지금도 고향집 대청을 지키고 있어 당시의 추억을 떠오르게 한다.
세월이 흐르고 시대가 변하면서 전문가의 영역이었던 사진술이 지금은 보편화로 시골 읍면 소재지에는 사진관 간판 보기가 힘들다.  
핸드폰 카메라를 포함하면 우리 국민    누구나 디카를 가진 셈이다.
누구나 사진을 찍을 줄알고  나름대로 보정을 하여 주민등록,영정, 여권 등 가종 증명사진과 가족사진을 손수 만들기도 하고 자신의 블로그에 공유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사진의 개념을 알고 구도나 노출이 잘 맞아 쨍한 사진이라도  용도에 맞게 자르기도 하고 모자라는 점은 손보아야 한다.
아래의 원본 사진들은 전문가 이상으로 잘 찍은 사진으로 인물의 피부 보정을 끝낸 이미지들이다.
이 정도로 사진을 똑 뜰어지게 찍고 피부 보정을 할 능력이면 배경도 충분히 보정할 능력자이지만, 마땅한  사진관 배경등 자료 이미지가 없어 멈춘시간™님이 사진관 배경으로 합성을 부탁한 사진들이다.
아래의 원본 이미지와 같이 피부 등 1차 보정을 끝낸 이미지의 합성 핵심은 인물의 머리카락 한올 한올이 원본 이미지처럼 티 나지 않게 자연스럽게 분리해내는 누끼작업이다.

인터넷 등에서 인물사진 배경 바꾸기 합성 사진들을 보노라면, 꽤 경험이 많은 마니아들도 머리카락을 가위로 싹뚝 자른 듯 처리하는 경우가 많다.

배경을 바꾸는 합성사진 작업에서  일반적으로 초보 마니아들은
 Magic Wand Tool로 꼭 찍어 보기도하고,   Magnetic Lasso Tool로 경계면을 따라 따보기도 하고, 여의치 않으면 Quick Mask 툴이나 Extract 필터 메뉴로 삽질을 해보지만 인물의 머리카락은 자연스럽게 마음먹은대로 따지질 않는다.
포삽질의 경험이 많은 마니아들은  원 이미지를 보면 통박이 선다. 인물의 머리카락은 Extract 필터, 하늘과 지상의 경계면은 Alpha Channel masking처리,인물의 정밀한 신체 부위는 Path 로 분리 ... 이렇게 하면 되겠다는 통박.
이정도 수준에 이르려면 상당한 시간과 열정이 요구된다.  그리고 누끼만 하는 것이 아니라 따로 따로의 인물과 배경이 하나로 합쳐질 때 음영과 계조까지 맞아 실제처럼 보이도록 티 나지 않는 합성이 관건이다.
사진에서 필요한 영역을 정밀하게 따내는 누끼는 이미지 합성의 기본으로 비쥬얼 이미지 그래픽 디자인의 핵심을 이룬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보정 요청 1  : 가족사진을 하나 찍어서 얼굴까지는 보정을 마쳤는데 마땅한 배경이 없네요ㅠ. 사진관 배경으로 합성좀 부탁드립니다.
○ 보정 결과 1  : photo260 님!!!  배경도 맘에 들고,  합성도 아주 최곱니다.   정말 정말 감사드립니다....^^*  .염치 없지만 한두장 더 비슷한 배경으로 부탁해도 될까요.




보정 요 청 2 :  가족이 같이 찍은사진이 너무 없어서 몇장 찍었는데,  보정은 했는데 합성에는 한계에 왔네요~ .먼저 올린 사진이 너무 맘에 들어서,  염치불구하고  몇장더 부탁드립니다.(사진관 배경으로- 먼저 배경과 중복되도 상관없음) . (사이즈는 11*14)인치 정도면 됩니다.

보정결과 2 :  photo260님  감기 아파서 누워 있다가 이제서야 컴을 열어보고
너무 놀랬습니다...정말 감사드립니다.보통 힘든 작업이 아니었을텐데 보너스로 몇장을 더 해주시다니실력과 정성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늘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