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따내기와 활용

인터넷 사진동호회 보정 게시판에는 정장 혹은 한복으로 입혀 스튜디오 사진처럼 편집하여 달라는 부탁이 자주 올라온다.
증명이나 영정,기념,스냅사진을 찍을 때 멋진 복장으로 사진을 찍기가 쉽지 않다.
아날로그 때야 귀찮아도 나들이복으로 단장하여 전문사진관에서 찍었지만 디지털이 일상화된 지금은 뽀샵 믿고 평상복 그대로 찍어 예쁜 옷도 입히고 메이컵도 하는 시대이다.
그런데 합성할 정장(양복,양장,한복 등) 이미지 소스(source) 구하기가 쉽지않다.  한복 입은 사진을 찍든가, 검색한 정장 이미지를 합성할 소스 이미지로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예시 자료 이미지와 같이 한복 입은 인물사진을 검색하여 한복만 쏙 빼내어야 한다.
다양한 배경과 인물을 투명처리하여 한복만 따내기에 딱인 포토샵 도구가 패스를 딸수 있는 Pen Tool 이다.
별로 어려운 점도 없다. 있는 Pen Tool로 점을 찍어 패스를 만들고 베지어 곡선으로 한복을 패스화하여 Path Palette의  Load path as a selxction을 클릭하면 한복인 점선으로 선택된다.
점선으로 한복이 선택되었으니 위치반전(단축키 shift+ctrl+i)하여 자료 이미지로 저장한다.
저장한 한복 자료 이미지를 인물에 입혀보자.
여기서는 적당한 인물사진이 없어 검색하다보니 2011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이란 글에서
지우마 바나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 사진이 적합하여 .......
지우마 바나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을 한복으로 입혀 보았다. 한복만 입혀 놓고 보니 거시기해서 약간의 메이컵으로 .....
百聞不如一見이라! 아무리 필설로 떠들어도 한 번 보는 것보다는 못한 법, 실제를 아래와 같이 알아보자.
그런데 책 한권보지 않은 생초 마니아들은 귀신 씨나락 까먹는 소리로 들릴 것이고 포토샵을 좀 껄적여 본 마니아는 개념을 어렴풋이 짐작할 정도 수준이다.말과 글로는 귀에 쏙쏙 들어오도록 하기가 어려운 법. 대면(對面)이면 쉽지만....

 

1.검색한 한복 이미지를 불러 온다.

           

2. 아래와 같이 펜툴을 선택하여 펜툴의 옵션 바에서 path를 지정한다.펜툴로 점을 찍어 패스와 베지어곡선으로 한복의 경계면을 따라 패스를 딴다.

 

3. 패스를 땄으면 load path as a selection의 단축키 ctrl+enter 키를 동시에 클릭하면 패스가 점선으로 선택된다

 

4. 3에서 한복이 선택 되어 졌다.한복 배경을 투명으로 처리코자 단축키 shift+ctrl+i를 눌러 위치 반전하여 배경을 선택한다.
그리고 magic eraser 툴을 선택하여 배경을 클릭하면 배경이 투명으로 처리하고 선택 점선을 해지한다.

 

5. 한복 사진의 배경 투명처리한 결과물을 PSD 파일로 저장하여 한복 소스 이미지로 활용한다.

 

6. 자 이제는 만들어진 한복 자료 이미지를 활용하여 보자. 적당한 인물을 찾아 한복을 입혀보아야 하는데 자료이미지가 맞당치 않아 검색하다가  "2011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이란 글에서 지우마 바나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 사진에서 대통령 얼굴 부분만 쏙 선택하여 한복 자료 이미지로 합성하여 보았다.

 

6. 자료 한복을 지우마 바나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에 입혀 본 결과물

 

7. 합성이 끝나고 보니 메이컵으로 더 여성스럽게 뾰샤시하게 메이컵을 한 결과물

2014.2.19 정해유 이미지 편집 디자인 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