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영정) 사진 보정 개념
 
보급 기종(컴팩트 디카)에 식상한 마니아들이 DSLR로 기변하면서 전문렌즈로  찍은 사진들은 전문가를 뺨칠 정도로 화질이 좋아지면서 영정 사진 봉사하는 마니아들이 많아지고 있다.
취미사진가 sotaviento님이 효도 사진(영정사진) 봉사활동을 하면서 이미지의 배경 바꾸기, 주름살 지우기, 인화 규격 방법에 대해 문의한  내용을 답변식으로 재구성하여 보았다.

필름때는 사진만 잘 찍으면 되었지만, 디카는 촬영과 편집(보정)이 모두 사용자의 몫이다.
지금 유명 웹사이트(보정 게시판)에는 여러 가지 후보정 요청 사진들이 쇄도하고 있다.

디카는 찍는것도 중요하지만  후보정도 찍는 것 만큼 비중이 크다.
고급 기종에 전문 렌즈로  Law  Format으로 촬영한 화질은 상당 수준이다. 

선명하고 쨍한 사진이라도 불필요한 배경이나 인물의 깊은 주름 등은  뽀샵 신세를 져야한다.
 취미로 사진을 마음껏  즐기려면  촬영과 후보정 양 날개를 달아야 한다.

사진과 후보정 학습은 까칠하여 누구나 쉽게 배우는 분야가 아니다. Dslr과 렌즈 등 장비와 포토샵 프로그램 구입비용이 만만치않고 방대한 내용의 포토샵 개념을 익히고 응용하기까지는 꾸준한 열정을 요하기 때문에 수년을 익혀도 모자란다.
영정(影幀 ) 봉사도 만만치 않다. 찍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고  배경도 바꾸고 주름도 완화시키는 등 후보정을 요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배경을 바꾸고 주름도 완화시키는 비교적 간단한 편집과 보정도  복집한 포토샵의 툴과 메뉴의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어렵다.

아무리 영정이라도 깊은 주름에 검은 피부 추하게 늙은 모습보다는 , 곱게 늙어가는 모습으로 담아주기를 바란다.
영정 봉사활동을 하다 보면 경로당이나 가정의 벽면을 배경으로 부적합한 조명으로 촬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노출은 Law 포맷으로 찍어 변환시 바로 잡을 수 있지만, 배경이나 주름 및 피부 보정은 뽀삽질을 하여야 한다.
배경을 전문 스튜디오 사진처럼 흉내 내려면 사진에서  인물만 자연스럽게 누끼(따내기)하여 배경 소스 이미지나  레이어 스타일 메뉴의 색상, 글라디언트, 패턴으로 채우는데 인물의  누끼 방법이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배경이 단순한 경우는 Magic tool 한 방이나, Lasso tool 드래그로 따낼 수 있지만, 배경과 인물의 색상톤이 유사하고 복잡한 경우는 정교한 패스(path) 작업이 필요하다.
하늘과 지상면의 경계 부분에  다양한 건물, 나뭇가지, 잎, 전깃줄 등으로 얽힌 경우는 Alpha channel 이 유리하다.
긴 머리 카락 한 올 한올을 자연스럽게 따내는 메뉴로는 Filter /  Extract 가 좋다. 보다 정밀한 추출을 위해서 필자는 인물을  추출 할 때 머리카락은  Extract , 몸통은  패스(path) 작업을 하기도 한다.

고령의 영정 사진의 피부 보정을 할 대는 세월의 흔적인 주름살 보정에 특히 유의 하여야 한다.
젊게 보이도록 과한 뾰샤시는 금물이다. 그렇다고  깊은 주름에 검은 얼굴 그대로보다는 곱게 늙은 모습으로  그 사람의 특징이 드러나도록 하는 보정이 무난하다.
70대 어른의 피부를 과한 뾰샤시로 10대 손자 얼굴보다 더 매끈한 얼굴로 만드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
 깊은 주름살을 없애기보다는 30~50% 정도로 완화시키고 피부톤 향상으로 끝내야지 덧칠은  곤란하다.

보정이 끝난 이미지를  원하는 프린트 Document 규격으로 크롭하는 방법도 알아두면 유용하다.
큰 해상도를 작게 축소는 픽셀에 거의 영향이 없으나,  이미지 크기를  키우려고 비트맵 포맷 이미지를 100%이상으로 확대하면 pixels이 깨져 화질에 영향을 끼치므로 처음부터 원하는 프린트(인쇄) 크기로  찍어야 한다.
가로  300cm, 세로 100cm의 이미지가 필요한 경우 사진을 찍을 때 그 크기의 해상도로 찍어야 한다.

 소지한 카메라의 최대 해상도가 150cm × 100cm이라면  한매의 사진으로는 가로 300cm로 찍을 수 없기 때문에 옆으로 3 매정도 겹쳐 찍어 파노라마 식으로 편집하여야 한다.
 그리고 웹용 이미지의 해상도(resolution)는 72 pixel/inch 충분하나 프린트용은 150 pixel/inch는 되어야 화질이 양호하다. 72 pixel/inch 해상도(resolution) 로 프린트한 결과물도 일반인들이 보기엔 화질이 떨어지지 않는다.
그리고 큰 사진을 원하는 규격으로 크롭하는 방법은 이러하다.
예를 들어 가로 20cm, 세로 30cm  Resolution 150 (pixel/inch),  Document 로 크롭하려면 크롭 툴의 옵션바에서 아래 그림처럼 가로, 세로 수치와  단위, Resolution를 적고 상좌하우(上左下右)로 드래그하면 수치대로 크롭된다.


1. 사진에서 인물만 따내기 /  Extract

포토샵에는 여러 가지 누끼 툴이나 메뉴가 있지만  인물의 가는 머리카락같은 것을 자연스럽게 따낼 때는 필터 메뉴의 Extract가 효과적이다. 아래와 같이 머리카락을 자연스럽게 정교하게 따낼 수 있다.
사용법도 간단하다. Extract창의 형광컬러펜(highlighter)으로 경계면을 따라 칠하고 Fill Tool로 찍어서
OK 클릭하면 배경이 투명처리되어 임의의 색이나 글라다언트,패턴으로 채울 수 있다

 

 1-1. 사진에서 인물만 따내기 /  Alpha channel masking

전문가들이 포샵질에서  사물을 따낼 때 Alpha channel masking을 하지만  미세한 머리카락같은 경우는 아래 예시 그림과같이 필터 메뉴의 Extract만 못하다.
 R,G,B 채널중 흑백차이가 많이나는 채널을 카피하여 원하는 영역을 Level 메뉴로 흑백으로 분리하여 선택하여 alpha channel로 저장하여 활용한다.위의 Extract메뉴보다 머리카락이 자연 스럽지 못하다.

2. 곱게 늙어가는 모습으로 피부 보정
  영정사진을 보정할 때 유념할 점이 피부 보정의 정도이다. 7, 80십대 노인 얼굴을 짙은 메이컵으로  살구빛 피부로 보정은 곤란하다. 젊은 여성 사진 보정으로는 보기 좋을 지 모르나 영정 사진으로는 낙제점이다. 곱게 늙어가는 모습을 컨셉으로 보정이 이루어져야한다.
깊게 파인 주름과 잔주름은 보정을 한듯만듯 30~50%정도로 완화시키고 화밸조정으로 끝내야한다.
아래 그림은주름을 30~50%로 완화시킨 예이다.

 

3. 투명 배경 채우기
 Alpha channel masking,  Extract 메뉴로 인물을 누끼후 투명 배경은 마음에 드는 소스 이미지나 레이어 팔레트 보정 단추의 색상,글라디언트,패턴으로 채울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는 Layer Style 글라디언트 메뉴로 작업한 경우이다.

 

4. 프린트(실사, 인쇄) 규격으로 크롭
프린트(인쇄) 규격으로 크롭은 이미지 사이즈 창의 옵션바에서 Document의 가로, 세로, 해상도 수치를 적고 상좌하우(上左下右)로 드래그하면 수치대로 크롭된다.

 

5. 피부 보정

    ▼   원본 이미지

▼   주름을 30~50% 정도 완화로 곱게 늙어가는 모습으로  피부보정

▼  과한 뽀샵으로  영정으로 사용하기엔 거시한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