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하늘,흰구름 흩날리는 낙엽 만들기

검색한 경복궁 향원정 만추 이미지는 어느분의 작품인지 모르나 만추의 풍경이 잘 묘사된 사진이다.
아마도 촬영때는 구름 한점 없는 파란 하늘에 낙엽도 한잎 두잎 흩날렸겠지..... 짐작이 간다.
카메라 메커니즘상 파란 하늘과 갈바람에 낙엽지는 모습까지 그리기는 역부족이다.
자, 그러면 카메라가 못다그린 파란 만추 하늘과 흰구름 그리고 낙엽지는 모습을 뽀샵으로 장난질 한번 해보자.

개념은 이러하다. 원본 이미지의 하얀 하늘을 누끼하여 빈 하늘 공간에 흰색 레이어를 만들어 보정 레이어의
Selective Color Option 메뉴에서 파란 하늘색을 만든다.
그리고 파란 하늘 레이어 위에 빈레이어를 만들어 그름 부러시로 찍어 파란하늘 흰구름으로 마무리한다. 낙엽이 흩날리는 묘사는 구름 부러시창에서 Shpe Dynamic(동적 모양), Scattering(흩뿌림), Other(기타) 수치를 주어 그림의 크기에 따라 알맞은 크기 지름(master diameter)의 부러시와 부드러움(hardness)을 주어 빈레이어에 드래그 하여 낙엽지는 모습을 만들어 조정한다.
별 어려움 없는 작업이나 채널마스킹, 알파 채널 활용, 레이어 개념 정도는 이해하여야 한다.

○ 원본 이미지

○ 원본 이미지에 파란하늘 흰구름 그리고 흩날리는 낙엽으로 편집된 결과물

■  만들기

1.하늘 추출. 그림에서 하늘을 도려내는 방법은 여러 가지나 예시 자료같은 경우는 채널마스킹 알파 채널 작업이 간단하고 자연스럽다.

2.하늘이 누끼된 원본 아래에 흰색 레이어를 만들어 Selective Color Option메뉴로 파란 하늘을 만든다. 자세한 설명보다는 Selective Color Option창을 기준으로 여러번 시행착오를 겪으면 이해가 빠르다. 이떼 color는 흰색(whites), Absolute(절대값)를 첵커하고 작업하여야 원하는 컬러가 나온다.

3. 위에서 하늘색을 다 만들었으면 파란 가을 하늘에 구름 몇점 띄울 차례다.파란 하늘 레이어 위에 빈 레이어 하나 만들어 알맞은 구름 부러시로 찍는다.이때 전경색은 구름색인 흰색으로 두어야 한다.

4. 낙엽지는 모습 묘사는 부러시창에서 Shpe Dynamic(동적 모양), Scattering(흩뿌림), Other(기타) 수치를 위와 같이 설정한다. 위 수치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그림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난다.

5. 흩알리는 낙엽 찍기. 흩날리는 낙엽은 하늘공간에도 연못에도 그리고 낙엽색도 빨간색,고동색,노란색으로 찍어 사실감을 살린다. 이때 색마다 별도 빈레이어를 사용하면 수정이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