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이미지 그래픽

디지털 이미지(Digital Image)란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이니, 스캐너로 디지털 형태로 받아들인 비트맵 이미지를 디지털 이미지라 한다.
일러스트레이터로 드로잉한 벡터포맷 오브젝트도 디지털 이미지이다. 비트맵이나 벡터 이미지는 모두 컴퓨터상에서 디지털 정보로 처리되므로 일반적으로 디지털 이미지그래픽이라고도 한다.

모바일 카메라의 성능이 디지털카메라와 우열을 못가릴 정도로 화질이 좋고 사용과 편의성이 좋아져 그야말로 국민카메라로 등극, 모든 국민이 어떤 행위가 실제로 있었거나 어떤 일이 사실임을 증명하기 위해 외식 메뉴까지 인증샷(認證shot)을 찍고 카톡으로 공유하는 세상이다.
일반적으로 많이 찍는 사진의 소재는 인물과 풍경이다.
그런데 사진을 즐겨 찍어도 실생활에 활용은 미미하고 인터냇이나 카톡 영상용으로 즐기는 편이다.

지금은 아날로그시절처럼 사진관에서 찍듯이 나름대로 머리를 매만지고 외출복으로 사진을 찍는 경우는 드물다. 일상의 모습 그대로 사진을 찍는다. 일상의 모습 그대로 찌은 사진은  컴퓨터에서 보면 아쉬운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옷도 그렇고,얼굴 주름,잡티,머리 등 아쉬운점이 한 두가지가 아닐때가 허다하다.
그러나 티지털 이미지는 아주 강력한 보정 프로그램인 포토샵이 있어 인위적으로 사진을 들었다 놓았다 한다.인물 보정 예시 자료에서 보듯이 포토샵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기만  익히면  머리카락을 자연스럽게 따낼수 있다.그리고 아주 간단한 몇 가지 기능으로 피부톤을 연예인처럼 뾰샤시하게 만들 수도 있다.
그리고 평상복으로 한복이나 양복으로 갈라 입힐 수 있고 옷 색상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바꿀수도 있는 것이 뽀샵질이다.
그리고 풍경 사진도 많이 찍는데, 찍다보면 파란하늘 흰구름이 고와 한컷 찍었는데 집에와 컴으로 열어보면 하늘이 하얗게 되거나 사진이 전체적으로 칙칙하게 나오거나 등 마음에 안들 때가 허더하다.
이런 경우 해결사도 포토샵이다.

풍경사진 예시 자료에서 하늘을 제외한 풍경만 누끼(따내기) 방법을 4가지를 제시 했는데 포토샵은 워낙 내용이 방대하고 기능이 무궁무진하여 이것이 정석이다라고 말 할 수 없다.


● 인물사진 보정 예시

 

 

 

 

 

● 풍경사진 보정 예시


▲  필자의 디지털이미지그래픽 연구실 풍경을 헬리캠(Helicopter Camera)찍은 원본


▲  헬리캠(Helicopter Camera)찍은 원본의하늘을 Refine Edge기법으로 누끼하여 하늘 자료 이미지로 대체

▲ 헬리캠(Helicopter Camera)찍은 원본의하늘을 Channel Masking기법으로 누끼하여 하늘 자료 이미지로 대체

▲ 헬리캠(Helicopter Camera)찍은 원본의하늘을 Layer Style Blend if 기법으로 누끼하여 하늘 자료 이미지로 대체

▲ 헬리캠(Helicopter Camera)찍은 원본의하늘을 Magic Wand Tool기법으로 누끼하여 하늘 자료 이미지로 대체

2019.1.22 글.사진 정해유 디지털이미지그래픽 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