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부멘토링
풍경사진 쨍하게

▲  원본 이미지(검색 이미지)

1.사진 분석

의사가 환자를 진료전에  여러 의료기기로  진찰하여  치료하듯  디지털 사진도 보정이나 편집 전에 이미지 분석후 작업에 들어
가야 맞춤식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은 내용이 풍부하고 방대하여  무개념으로 이것 저것  터치하다보면 이상하게 흘러가 버린다.
작업전에 히스토그램 메뉴로 이미지의 명도(밝기) 분포를 관찰하고, 스포이드와 컬러샘플러 도구로 이미지의 색상 톤을 측정하
여 보정과 편집의 기준으로 삼는다.

 철쭉산 풍경 예시 이미지와 같이 같은 풍경도 밝기(명도)에 따라  톤(tone)이 달라 다르게 보인다.
여기서 톤(tone)이란 이미지 색깔의 짙거나 옅은 정도를 말한다.
거실의 멋진 그림도 불울 끄면 보이지 않고 밝기에 따라 흐릿하게 쨍하게 보이는 것 처럼 사진에서 명도는 색상톤(tone)과 지대
한 계가 있다.
사람의 육안으로는 그저 밝다,어둡다 색조가 흐리다 정도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지만 어느 영역이 가장 어둡고, 밝은지 또는 중
간밝기는  영역은 어딘지 정확히는 모른다.
먼저 히스토그램을 펼쳐보면 검정(0)에서 흰색(255)까지 밝기를 그래프로 계산해서 왼쪽으로는 검정색, 중간엔 회색,오른쪽으
로 흰색을 표시하여  0에서 255단계까지 밝기(명)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다.
이미지의 색깔이 짙거나 옅은 정도는 밝은 high key tone, 어두운 low key tone, 중간인 medium key tone으로 나타낸다.high key
tone 이미지는 밝은 픽셀로 구성되어 그래프가 오른쪽으로 높게 쌓인다.
이와 반대로 low key tone은  어두운 픽셀로 구성되어 그래프기 왼쪽으로 높게 나타난다.그리고 medium key tone은 대부분의 픽
셀들이 중간 정도의 밝기를 가져 그래프의 중간 부분 좌우로 어두운 픽셀과 밝은 픽셀이 고르게 분포하여 이미지 톤이 풍부하다.
히스토그램 그래프는 그 이미지의 평균밝기(mean), 표준편차(std dev 평균밝기를 기준으로 발기의 퍼짐)을 알수 있고,  그래프상
의 한 지점을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그 지점의 레벨값(명)을 0~255로 나타내어 정확한 밝기의 수치도 알 수 있다.
육안으로 이미지의 색상 톤 파악이 어렵거나 모니터 색상이 이상할 때 스포이드 도구와 컬러샘플러 도구를 인포 팔레트와 함께 사
용하면 작업중에 이미지 색상 톤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본 자료이미지는 밝기의 평균값이 125.29(최대치 255)이고 high key tone, medium key tone, low key tone이 고루 분포하여 명도가
알맞고 색상톤이 바르나 high key tone 쪽의 레벨값이 233(최대 255)으로 흰색과 검정색 차이가 적어 쨍한 맛이 떨어진다.
이러한 이미지는 샤픈 필터그룹의 Unsharpen Mask와 Curves메뉴의 RGB채널 조합으로 선명도와 색상톤을 바로 잡아 쨍한 사진으
로 보정이 가능하다.
Unsharpen Mask필터는 작업이 적용될 영역과 작업이 적용되면 안될 영역을 마스크로 구분하여 마스크의 반대 영역만 선명도를
높이는 필터인데, 이미지의 상황에 맞춰 amount(선명도 강약 조절), radius(선명하게 될 반경 조절), threshold(고대비) 조합으로 다
양한 효과를 낼 수 있다.
인접해 있는 픽셀들의 명암을 어두운 것은 더 어둡게, 밝은 것은 더 밝게 원래보다 강조하여 선명도를 높여준다.
Unsharpen Mask 기능이 과하면 이미지의 픽셀이 깨져 노이즈 현상이 나타나기도하는데. 전문가들은 Darken, Lighten  블렌딩율을
불투명도로 정밀하게 조정하기도한다

2. 보정 내용(레이어 참조)
사진분석 결과 모자라는 점을 채워주는 정도로 보정을 한다. 먼저 원본 이미지를 복제하여 보정 레이어 levels 메뉴로 명도를 보정한다.
지상부의 명도 보정으로 하늘의 푸른색상이 얕아진 것은 마스킹으로 원래의 색상톤으로 만든다.
명도 보정으로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밝아졌으나  철쭉꽃의 채도가 얕아, 보정 레이어 selective color 메뉴로 채도를 좀더 진하게 조정
한다. 그런데 푸른 하늘에 흰구름이 없어 하늘 공간이 좀 부족한감이 든다
빈 레이어를 만들어 알맞은 구름 부러시로 푸른 하늘에 구름을 찍고 지금까지 보정 레이어를 하나로 합쳐 위의 이론을 근거로 Unsha
rpen Mask필터 적용으로  쨍하게 마무리한다.
 초보 마니아들은 '구름 부러시가 뭐야'하겠지만, 구름 부러시 개념을 이해하고  구름 좋은날 몇컷 찍어 용도별로 몇 개의 구름 부러시
를 만들어 두면 풍경 사진 보정에 요긴하게 쓰인다.
구름 brush 만들기도 간단하다. 마음에 드는 구름 이미지를 불러와 image mode를 grayscale(흑백) 전환한다. 흑백으로 바뀐 이미지를
levels 메뉴에서 white point 스포이드로 검은 구름 외곽 영역을 클릭하면 구름은 검은색, 하늘은 흰색으로 바뀐다.
가로 사이즈가 2500 픽셀을 넘으면 Edit 바에 define brush preset 가 활성화되지 않기 때문에 구름 부러시로 저장때는 주의 하여야 한다.

▲  보정한 결과물

    
풍경 이미지 보정



    
 교재용 각도기 드로잉


교육 자료용 이미지는 해상도에 구애없이 편지하려면 벡터포맷 파일로 제작하여야 작업과 수정도 용이하고 결과물도 선명하다.
비트맵 픽셀 단위 사진 이미지보다는 점과 선으로 만들어지는 오브젝트 벡터포맷이 좋다.



 여행글  삽화 만들기

아날로그 시대의 신문이나 잡지의 삽화는 그냥 문서에 어울리게 편집하였으나 디지털 편집에서는  텍스트나 이미지들이 다양한
디자인과 편집으로  비주얼하다.
 "7번국도의 봄을 달린다"란 제목으로 웹문서르 만든다고 가정하면 .....
아날로그때는 여행글과 관련 지도나 사진을 삽화로 편집하였으나 지금은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등 비트맵과 벡터 프로그램 등으
로 사진과 그림이 어울려진 삽화로 눈길을 끈다.
여행글 삽화로 관련사진과 지도를 따로 편집보다 컴으로 지도를 그리고 관련사진을 액자처럼 연계시키면 본문을 읽지 않고도 삽화
만 보아도 내용이 한눈에 들어온다.
아래 같은 그림도 웬만한 포토샵 소양과 일러스트 기초만 익히면 간단히 편집이 가능하다.
초보자들은 포토샵의 펜과 연필 툴 등으로 지도를 그릴때 도로망 표현이 좀 까다롭지만, 일러스트 패스 작업으로 간단히 그릴수
있다. 그리고 지도에 사진들을 그냥 늘어놓기보다는 테두리를 잘 다듬어 액자처럼 꾸미면 문서가 매끈해 보인다.
관련 사진을 사각형, 타원형, 원형 또는 여러 가지 액자 모형으로 편집은 복잡한 작업이 아니다.
포토샵의 레이어스타일의  Storke, Inner glow,  Inner shadow를 적당히 응용하면 액자 형태로 만들 수 있다.
 

                  

                   이미지 배경 바꾸기
                   
                 

                   건물 좌우 균형 맞추기와 하늘 여백 늘려 편집


        

                                   점빼기와 메이컵

                

  초등 6학년 /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게시 교육자료 예시(100×100cm)   
※  여기 예시 그림은 크기가 작아서 작은 글씨가 잘 보이지 않으나,100×100cm원본 크기로 실사 혹은 프린트시에는 정상적으로 보인다.

 

 게시교육 자료.유네스코 세계기로유산


 게시교육 자료.대한민국 유네스코 무형유산.세계유산 등재
  초등 6학년 / 한국의 무형유산.한국의 세계유산  유네스코 등재 게시 교육자료 예시(150×100cm)   
※  여기 예시 그림은 크기가 작아서 작은 글씨가 잘 보이지 않으나,150×100cm원본 크기로 실사 혹은 프린트시에는 정상적으로 보인다.

 초등 4학년  "겨상북도의 생활" 게시 교육자료 예시(150×100cm)   우리고장 경상북도 특산물(명산품)
※  여기 예시 그림은 크기가 작아서 작은 글씨가 잘 보이지 않으나,150×100cm원본 크기로 실사 혹은 프린트시에는 정상적으로 보인다.

 초등 4학년  "경상북도의 생활" 게시 교육자료 예시(150×100cm)   우리고장 경상북도 문화유산(국보)
    ※  여기 예시 그림은 크기가 작아서 작은 글씨가 잘 보이지 않으나,150×100cm원본 크기로 실사 혹은 프린트시에는 정상적으로 보인다.

 

 초중등  우리고장 문화유산  게시 교육자료 예시(150×100cm)  
※  여기 예시 그림은 크기가 작아서 작은 글씨가 잘 보이지 않으나,150×100cm원본 크기로 실사 혹은 프린트시에는 정상적으로 보인다.

 초중등  우리고장 특산물  게시 교육자료 예시(150×100cm)  

       300× 180cm 크기 남정초등 전경


 초중등  우리땅 독도 게시 교육자료 예시   겨레의 아침을 맞는 독도  (150×100cm)  


  

  초중등  우리땅 독도 게시 교육자료 예시   겨레의 아침을 맞는 독도  (150×100cm)  

 

 초중등  우리땅 독도 게시 교육자료 AI 파일


 초중등  우리고장 울릉도 천연기념물

                                                                                         

  초중등  우리고장 울릉도 특산물

 

○ 자문 내용
정선생님 현관벽면에 가로 3m, 세로 1.5m 크기로 우리고장 천년기념물 교육게시 자료를 게시할까 하는데 여러 가지로 엄두가 나지 않네요.
학기초에  구상하여 한달이 지났지만,진전이 없어 이런방면에 전문가인 선생님께 자문을 구합니다.
메일로 보낸 스케치 내용과 같이 가로 3m, 세로 1.5m 크기의 울릉도랑 독도 이미지를 배경으로 깔고 천연기념물 8종을 배치하여 설명없이 천연기념물 번호와 명칭만을 적고, "우리고장 울릉도 천연기념물" 제목 왼쪽엔 울릉도 산징 로고를 넣고 싶습니다.
그런데 가로 3m, 세로 1.5m 크기의 울릉도랑 독도 포함 큰 해상도의 자료 사진을 구할 수 없네요.
두 번째는 애로점은 웹상의 울릉군 로고는 너무 작아 크게하려고 뽀샵질을 하여도 너무 엉성하고요.....죄송합니다만, 틈을 내시어 방법과 예시 그림을 부탁드립니다. 그림만 완성되면 실사작업은 제가 아는 업체가 ......
 
○ 답변과 예시 그림
선명하고 매끈하며 쨍한 결과물을 창출하기위해서는 비트맵 이미미 편집 프로그램과 벡터포맷 드로잉 프로그램을 두루 알고 응용하여야
좋은 결과물이 나올 작업입니다.  게시자료의 배경이 될 3m×1.5m의 초대형 울릉도랑 독도가 포함된 쨍한 자료를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검색하여도 명도,채도,색상이 만족스러운 자료도 구하기가 어렵고 교육자료에 쓰이지만 저작권문제도 생각하여야 합니다.
최선의 방법은 의도대로 지도를 보고 드로잉하는겁니다. 배우기가 쉽지 않지만, 일러스트 작업을 한다 말입니다.
아래 예시자료의 배경 그림은 지도를 보고 일러스트링한 것인데, 패스로 이루어진 수많은 오브젝트가 모여서 이러진 그림이지만, 아무리 크게 확대하여도 비트맵 픽셀 단위 이미지처럼 픽셀이 깨져 그림이 흐려질 염려가 없고 수정이 쉬우며 실사,프린트 등 결과물이 선명하고 쨍하여 고품위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지요.이와같이 배경 그림인 지도는 일러스트 작업으로 해결하고요, 제목인 "우리고장 울릉도 천연기념물
왼쪽의 울릉군의 심볼인 로고는  직접 그려야 합니다.직접그리면 필용에 의해서 마음대로 크기를 조종할 수 있지요.
확대하여도 깨지지않으니까요.
그리고 천연기념물 원본 이미지는 마음에 들게 후보정으로 쨍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아렇게 배경 그림인 지도,로고, 천연기념물 source image 등 자료들을 준비하여 편집에 들어가면 됩니다.
폅집툴은 일러스트레이터도 좋지만, 천연기념물 source image는 비트맵 이미지라 뽀샵질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육자료는 폼으로 게시하는 것이 아니고 교육적 효과를 위해서 너무 잔기술을 부려서는 좋지 않고요 , 이게시 자료를 보고 우리고장 어디에
어떤 천연기념물이 있구나 정도를 잘 표현하여야 겠지요. 

 


 



제가 포토샵을 할 줄 몰라서 초대장 좀 부탁 하려고 합니다.모바일 초대장 (사이즈를 몰르겠습니다.) 그리고 카페 같은데 올릴 초대장
이렇게 두개를 만들려고 합니다.   가로 700px 정도면 될것 같습니다.사진은 작업 하시기 좋은것으로 해주시면 되구요.
모바일 초대장에 들어갈 내용은지우의 생일 파티에 초대 합니다.
날짜 : 3월 3일 오후 3시 30분장소 : 워터플라워 별 홀
오시는 길 :
서울 성북구 하월곡동 227번지 갑을명가 아파트 2층
워터플라워 성북점 02-942-6622
지하철 월곡역 3번출구
간단히 이렇게 넣어주세요.
그리고 게시판에 올릴 초대장 내용은 저희 집 귀염둥이 둘째, 김지우 군이 태어난지 어느 덧 일년이 되었습니다.
기쁘고 행복한 지우의 첫번째 생일파티에 모두 오셔서 축하해주세요. 동네 친구, 회사 친구, 아는 언니, 형님 손잡고 오셔도 돼요 ^^
많은 분들 모시고 함께 하고 싶습니다. 기다릴게요

지우의 생일 파티에 초대 합니다.
날짜 : 3월 3일 오후 3시 30분
장소 : 워터플라워 별 홀
오시는 길 :
서울 성북구 하월곡동 227번지 갑을명가 아파트 2층
워터플라워 성북점 02-942-6622
지하철 월곡역 3번출구  이렇게 넣으려고 합니다.  부탁 좀 드릴게요   2012. 2.12  (*^^)죠리퐁 

 

                        

 

           

 

 


 ▲ 명도,채도,색상이 모자람없는 잘 짝은 사진이나 하늘 영역이 좀 밋밋하여 더 푸르게 흰구름 두둥실 떠가는 풍경으로 편집하였으면 하는 원본 이미지


▲  원본 이미지의 하늘을  편집한 이미지


▲  대체할 하늘 이미지 자료((source)


▲ magic wand tool을 선택하고 옵션에서 tolerance(관용도)를 35로 주고 하늘을 클릭하면 하늘영역과 지상물의 일부가 선택된다.
2 에 생긴 선택은 lasso tool를 선택, 옵션에서 선택에서 빼기(subtract from selection)를 지정하여 지운다.


 ▲ 선택된 하늘영역을 magic eraser tool로 지운다.


▲ 선택된 하늘영역을 magic eraser tool로 지운 다음 하늘 이미지 자료(source) 그림으로 대체하면 잎이 없는 잔가지에 남은찌꺼기로 편집 티가 많이난다.

▲ 선택된 하늘영역을 magic eraser tool로 지운 다음 하늘 이미지 자료(source) 그림으로 대체하면 잎이 없는 잔가지에 남은찌꺼기로 편집 티가 많이나는 곳은 명도가 비슷한 구름 부러시를 찍어 보완한다.
구름부러시는 유저가 만들어 활용하여야 하는데 초보들에게는 만들기가 쉽지 않다. 만들기는 오름쪽과 같다.
레이어 배치를 아래로부터 구름 source/빈레이어/지상 이미지로 두고 빈 레이어를 선택하여 부러시에서 적당한 구름 부러시를 선택하여 전경색을 흰색으로 나뭇가지를 중심으로 찍어 보완하면 잔 나뭇가지가 자연스러워 진다.

 

 파란 하늘에 구름이 있는 시골집 풍경으로....
           
-초보 수준에서 편집-

원본 이미지는 명도,채도,색상이 모자람없는 잘 짝은 사진이나 하늘 영역이 좀 밋밋하여 더 푸르게 흰구름 두둥실 떠가는 풍경으로 편집하였으면 하는 자료이다.

외과의가 성형 수술하듯 부족한 하늘 부분을 감쪽같이 도려내고 원하는 하늘색과 구름으로 대체하는 방법은 하늘과 지상의 경계면의 상황에 따라 또는 작업자의 포샵 숙련도에 따라 그 방법이 다양하여 이런 것은 이렇게 딱 잘라서 말할 수가 없다.

일반적으로 초보 뽀샵 유저는 lasso, magic wand, quick mask mode 등 포샵 기본 툴로 시도를 하고, 포토샵 고급 사용자는 extract, layer style if, channels masking, 외부 배경 추출 필터(별도 구입 설치) 등 다양한 메뉴와 필터를 사용하기도 한다.
어느 방법이 최고의 결과물을 얻을수 있다고 단언할 수는 없고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작업자의 능력에 따라 다르다.
경험이 많은 능력자는 작업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구사하여 티나지 않게 자연스럽게 편집을 한다.
지상 경계면이 단조로운 경우는 magic wand tool 한 방으로 하늘을 추출해 낼 수도 있고, 예시 풍경과 같이 하늘과 지상 경계면이 잔나뭇가지, 나뭇잎, 잔가지, 건물 등으로 복잡한 경우는 ○ layer style if,  ○channels masking ,○배경 추출 필터(별도 구입 설치)쪽으로 가야하는데 어느정도 포샵 소양이  있는 뽀샵 유저라면 가장 간단하면서 좋은 결과물을 보이는
magic wand tool 활용도 권장 할만한데 약간 까다로운 점도 있어 그 개념을 간단히 알아보자.
왼쪽은 magic wand tool 로 하늘을 추출하여 구름 source이미지로 편집과정이고 아래는 구름 부러시 만드는 방법이다.
고급사용자들은 layer style if, channels masking, 추출 필터(별도 구입 설치)로 편집이 권장된다.

▲  결과물

                                                                                                                                                           photo26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