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노라마 소스 이미지 촬영과 합성
 
-  photomerge . Auto align layers . load file into stack -

1.파노라마 편집용 이미지 소스 촬영

파노라마 사진 합성을 전제로 옆으로 연속 몇장을 찍을 때는카메라의 위치를 고정할 수 있도록 삼각대를 사용한다.
되도록 왜곡이 없는 표준레즈가 권장되고 동일 노출이 유지되도록 수동으로 노출을 설정한다 .
파노라마용 사진으로 찍을 때는 이미지가 충분히 겹치도록  대략 40% 정도 겹쳐야 한다.
충분히 겹치지 않으면 Photomerge,가 파노라마를 자동으로 명도,채도,색상을 조합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미지가 70% 이상 너무 많이 겹치는 경우 Photomerge나  auto blend layers 메뉴가 이미지를 혼합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리고 Photomerge가 소스 이미지 사이의 작은 기울기는 한장으로 찍은것 처럼 처리할 수는 있지만 3 ~ 10도 이상 기울어지면 파노라마를 조합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2. 파노라마 만들기

포토샵에는 여러 장으로 이어찍은 소스 이미지를 한장으로 찍은것처럼 기울기, 명도, 채도, 색상을 조합하여 자연스럽게 만들어주는 메뉴는 Photomerge(file-automate-photomerge)이다.
포토샵에는 Photomerge 말고도 옆으로 겹쳐찍은 여러 장의 소스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이어주는 메뉴가 있다.
Edit-Auto align layers와 File-script-load file into stack이다.
이들 메뉴는 단지 여러장의 소스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각도를 맞춰주기만 하지 Photomerge처럼 소스 이미지마다 다른 명도, 채도, 색상을 한장으로 찍은것 처럼 자연 스럽게 조합은 못하여 별도로 Edit-auto blend layers를 적용하면 서로 다른 노출이 하나로 조합된다.

3. 파노라마 소스 이미지
소스 이미지 1 (경상북도 예천군 용궁면 회룡포의 가을 )

 

소스 이미지 2 (경상북도 예천군 용궁면 회룡포의 가을 )

 

 

■   Photomerge(file-automate-photomerge)메뉴로 파노라마 이미지를 만들어보자.

1.  Photomerge 실행


 
2.  Photomerge창이 뜨면 ①과같이 Auto를 지정하여 ②를 눌러 소스이미지를 불러와 OK.




3. 한 장으로 촬영한 것 처럼  2 장의 이미지가  겹쳐진 부분의 명도,채도 색상이 자연스럽게 조합되었다.

 

4.  Photomerge 메뉴로 만들어진 파노라마 이미지를 보정한 결과물


 

 

■  load file into stack (File-script-load file into stack) 메뉴로 2 장의 소스 이미지를 파노라마로 붙여보자.  
Script 메뉴는 낱장의 소스 이미지를 한 장으로 찍은것 처럼 이미지를 붙여는 주지만 , 서로 다른 노출을 Photomerge 메뉴 처럼 조합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따로 Edit-auto blend layers 메뉴를 적용해 주어야 한다.

1. Script 메뉴를 실행한다.

 

2.  load file into stack 창이 뜨면 ①과 같이 Browse을 눌러 컴퓨터 내 저장된 소스 이미지를 불러 온다.

 

3. 소스 이미지를 불러 왔으면 자동으로 소스 이미지 정렬을 하겠느냐는(Attempt to automatically align source image)텝을 체커하고 OK

 

4.  2 장의 소스 이미지가 한 장처럼 이어졌지만, 2 장이 이어진 부분이 Photomerge 메뉴 처럼 노출이 자동화 조합이 되지 않아 티가 난다.

 

5. 2 장의 소스 이미지가 한 장처럼 이어져  티가 난 이음새를 보정하기 위하여  auto blend layers를 선택한다.

 

6. Auto blend layers 메뉴를 적용한 결과 이어진 부분이 자연스럽게 보정이 되었다.

 

 Auto align layers 메뉴로 소스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정렬하여보자.
용어 그대로 자동 정렬 레이어 기능이다.   한 장으로 찍은 것 처럼 각도를 맞춰 이어는 주지만 이어진 부분의 노출을 자동으로 조합하는 기능은 없으므로  load file into stack 메뉴처럼  소스 이미지를 정렬 후 Auto blend layers 메뉴로 노출등을 보정하여야 된다.
Auto align layers 기능은 CS3에서 새로 선보인 메뉴로 위아래 포개져 있는 2장 이상의 레이어를 비교하여 동일 픽셀 위치로 정렬할 때 사용된다.
정확하게  위치를  잡아 합성을 하여 준다. 그런데 소스 이미지의 노출값의 차이로 겹쳐지는 경계 부분이 불일치하여 어색하게 된다.
불이치를 잡아주는 기능이  Auto blend layers 메뉴로 서로 다른 소스 이미지의 노출,화밸,심도를 잡아주어 자연스럽게 이어준다.

아래 예시와 같이 회룡포 전경을 표준 렌즈 화각으로 담기엔 너무 넓다. 렌즈를 돌려 2 장으로 겹쳐 찍은 이미지를 포토샵에서 수동으로  한 장으로 찍은 것 처럼 겹쳐보면 자연스럽게 겹쳐지지 않는데  이때   Auto align layers 메뉴를 사용하면 동일 픽셀 위치를  찾아 정확하게 같은 위치에 겹쳐지도록 만들어 주어 정확한 합성을 할 수 있다.
Auto align layers 기능은 background 만으로는 활성화되지 않고 별도의 하나 이상  별도의 레이어를 요한다.

Auto align layers 기능은 Photomerge 메뉴에서 파노라마 사진을 연결할 때 연결 부분에서 동일 픽셀을 찾아주는것과 유사한 기능이다.
uto align layers 메뉴는 포노라마 합성때나 분할 스캔 빋은 파일을 하나로 합찹칠 때  실용적인 메뉴이다.

 


1.  2 장의 소스 이미지를 불러와 ①과 같이 다중 선택 하여   Auto align layers 메뉴를 선택 실행한다.



 

2.  Auto align layers 창이 뜨면 아래와 같이 지정하여 OK

 

3. Auto align layers 메뉴로 2장의 소스 이미지의 각도가 맞아 자연스럽게 이어졌지만 이어진 부분의 노출이 맞지 않아 티가 난다.
   소스 이미지를 정렬후 auto blend layers 메뉴로 노출등을 보정한다.

 

4.  Auto blend layers 메뉴로 보정한 결과물

 

5. Auto align layers메뉴로 만들어 진 파노라마.

 

■   예시 자료
호미곶 광장 전망대에서 조망한 전경은 넓어 왜곡이 적은 표준 렌즈로 한컷으로 담기엔 화각이 턱없이 부족하다. 하기사 기가팬같은
전문 파노라마 장비로 돌리면 멋지겠지만.....  
이런 경우는 30~40%겹치게 낱장으로 찍어 Photoshop CS3부터 탑재된 Auto align layers메뉴를 적용하면  동일 픽셀 위치를  찾아
정확하게 같은 위치에 겹쳐지도록  정렬하여주고 , Auto-blend layer메뉴를 적용하면 소스 이미지의 노출값의 차이로 겹쳐지는 경계
부분이 불일치하여 어색한 부분의
노출, 화밸, 심도를 잡아주어 한 장으로 찍은것처럼 자연스럽게 이어준다.

▲ 똑닥이로 찍은 소스 이미지1

▲ 똑닥이로 찍은 소스 이미지 2

▲  소스 이미지 1과 2를  Auto align layers메뉴로 정렬하고  Auto-blend layer메뉴로  노출값의 차이로 겹쳐지는 경계 부분이 불일치하여
어색한 부분의 노출, 화밸, 심도를 잡아주어 한 장으로 찍은것처럼 자연스럽게 이어졌다. 해변과 어울리는 갈매기 소스 이미지로  악센트를
주었다.

2014.3.1  정해유 이미지 편집 디자인 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