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편집 디자인의 발군 패스 툴

디지털 이미지를 편집하는 대표적 프로그램인 포토샵에는 다양한 메뉴와 도구들이 존재하는데 그 중 발군의 툴을 꼽으라면 패스 툴(pen tool)이라 할 수 있다.
물론 비트맵이미지의 편집과 보정에는 모든 툴이 제마다 중요하지만 일상생활에 널리 활용되는 출판용 삽화,광고,음식 메뉴판,달력 드로잉,이미지 편집 등 에 요긴하게 쓰이는 것이 패스 툴이다.

포토샵에서 패스 툴을 얼마나 능숙하게 정교하게 응용하는가에 따라 이미지 디자인의 질이 좌우된다고 하여도 틀린 말은 아니다.
복숭아 사진에서 하나의 복숭아만 추출하여 요리조리 깎고 뒤틀어 접시에 담아내는 이미지 편집디자인의 도구도 패스 툴이고 자신이 찍은 사진에 달력을 편집하는 툴도 패스 툴이 중요한 몫을 한다.

패스 툴(pen tool)이 비트맵 이미지의 편집 디자인의 기본 툴이지만 일반적으로 그 활용은 많지 않다.
그리고 쓰임도 까칠하지 않다. 툴 박스에서 패스 툴(pen tool)을 선택하여 따 내려는 사진의 윤곽선을 따라 패스를 따  패스 패널의 Load path as a selection 단추를 클릭하면 패스가 점선으로 선택되어 진다.
선택된 개체의 위치를 반전 (shift+ctrl+i) 시켜 지우개 툴로 배경을 지우면 배경은 빈 레이어로 선택된 개체만 남는다. 아래 예시 자료에서와 같이 의도하는 이미지 디지인 편집을 할 수 있다.
패스 툴(pen tool)로 누끼한 접시에 따낸 복숭아를 가져와 모양,크기를 어울리게 배치하고 그림자를 넣으면 그럴듯한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수 있다.
패스 툴(pen tool)을 잘 응용하면 멋진 음식 메뉴판을 짠다든지 단체사진에 빠진 사람을 넣을 때 이용되는 툴이다.
한 해가 저무는 이 시기는 달력도 한번 만들어 볼 만하다. 아날로그 때는 일반인들이 달력 만들기는 생각도 못 했으나 지금은 자신이 찍은 사진을 달력 그림으로 전문가다운 다양한 달력을 포샵질하는 시대이다.

포토샵에서 진행하는 벡터 드로잉  패스 툴은  ㉠ Pen tool   ㉡ Freeform tool  ㉢ Add anchor point tool,   ㉣  Delete  anchor point tool  ㉤ Convert  point tool 5개의 도구로 구성되어 있다.
Pen tool과  Freeform tool은 개체를 드로잉할 때 사용되며 만들어진 개체를 수정할 때는 Add anchor point tool와 Delete  anchor point tool를 제공하여 포인트를 추가 삭제를 한다.
그리고 선 모양을 수정하는  Convert  point tool 이 있어 직선을 곡선으로  간단한 일러스트 흉내를 낼수도 있다.

5개의 패스툴 드로잉 기능을 활용하면 다양한 달력이 가능하다.
초보들은 비트맵 이미지와 벡터 이미지 구분이 애모모호한데.......
비트맵 이미지란  디카 사진이나 부러시로 그린 이미지처럼  수많은 작은 점(픽셀)이 모여 그림을 표현하는 것으로  웹에서 만나는 이미지와 디카 사진이 비트맵 이미지이다. 비트맵 이미지는 확대하면 픽셀이 깨져 화질저하를 초래하고 점으로 그림을 표현하기 때문에 큰 그림일수록 점의 숫자가 많아 사진의 용량이 커진다.
벡터 이미지란 점과 점이 이어진 패스라는 베지어 곡선으로 이루진 개체를 말하는데 확대를 하여도 수학적 산술로 다시 구현되기 때문에 깨지지 않고 화질이 쨍하고 용량이 작아 캐릭터 로고 제작이나 현수막,명함 인쇄 및 실사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말이 길러지는데 ....가지에 달린 복숭아 하나를 패스로 따내어 간단히 이미지편집 디자인의 개념을 알아보자.


 

↑ 1. 비트맵 형식의 원본 이미지
 

↑  2. 패스 툴에서 펜툴(pen tool)을 선택한다.

 

↑  3. 선택된 펜툴(pen tool)로 복숭아를 그림처럼 패스를 딴다.

↑ 4. 패스 패널의 Load path as a selection 단추를 클릭하면 패스가 점선으로 선택되어 진다.

 

↑ 5. 선택된 개체의 위치를 반전 (shift+ctrl+i) 시켜 지우개 툴로 배경을 지우면 배경은 빈 레이어로 선택된 개체만 남는다.

 

↑ 6. 패스 작업으로 추출한 복숭아 개체를 이미지편집디자인한 예시. 접시 소스(source) 이미지에 따 낸 복숭아를 크고 작게 방향을 바꾸고 그림자를 준 레이어

 

↑ 6. 패스로 따낸 1개의 복숭아로 이미지 편집 디자인한 결과물

 

■   패스 툴(pen tool)로 드로잉한 예시 자료.
아래 예시 자료와 같이 패스 툴(pen tool)로 실선,점선을 그려 약도,달력틀 등을 만들 때 활용할 수 있다.
개념은 이러하다. 여기서 말하는 개념(槪念)은 패스툴에 대한 세세한 내용은 차치하고 패스로 표 그리기 선그리기 등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을 말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달력 틀이나 실선 또는 점선을 그릴때는 먼저 툴박스의 패스 툴의 펜툴((pen tool)을 선택하여 패스선을 먼저 그리고 나서 부러시툴을 선택하고 부러시 툴 패널을 활성화시켜 (단축키 F5) 선의 굵기 점선 등을 선택하고 Enter를 클릭하고 이어사 Delete키를 클릭하면 패스가 선이나 표로 변환된다.

▲  패스툴로 드로잉 예시 이미지

▲  사진에 패스툴로 달력을 만든 예시 자료

 



칠순 기념으로 찍은 사진을 액자화 하고 싶은데 배경을 바꾸고 싶다는 사진인데 이러한 경우도 패스툴과 Extract툴을 활용하여 원본 이미지에서 인물만 따내고 탁자,분재 국화분 등을 패스로 따내어 편집디자인하면 그런대로 의도된 사진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