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투명 처리와 드로잉 작업 Logo transparency and drawing operations

"지자체 로고가 필요하여 jpg 로 다운받은  파일을 다른 사진에 로고로 붙이고 싶은데 다운받은 로고의 배경색이 흰색이라 로고만 붙여지도록 배경을 투명처리 하고 싶은데  방법 좀 부탁합니다.그리고 로고를 크게 확대하니 흐려져서 실용성이 없는데  포토샵으로 크게 편집은 가능한지요?"

로고의 배경 투명처리 포토샵을 좀 만지는 마니아면 별 문제도 아니지만  로고를 크게 만드는 방법은 포토샵에 익숙한 마니아라도 흉내는 낼수 있으나 실용성은 없다.
로고는 비트맵 이미지가 아니고 벡터 포맷으로 일러스트레이트 프로그램으로 드로잉한 이미지이다.
먼저 로고 배경 투명처리 개념을 알아보자.
아래의 로고는 배경도 흰색이고 로고 안에도 배경과같은 흰색이 배경과 연속되어 초보들이 흔히 할 수 있는 방법인 lasso tool(magnetic lasso), quick selection,magic wand tool 등을 적용하면 배경과 연속된 로고내 흰색까지 선택되어 투명처리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전문가들은 lasso 툴의 옵션으로 로고만 선택할 할 수 있지만 초보들은 쉽지 않다.
이때 가장 확실한 방법은 채널마스킹도 있으나  Path(패스)로 로고를 정교하게 따내는 방법이 간단하면서 결과물이 좋다. 즉 로고 경계면을 따라 정교하게 패스를 따 선택하여 배경을 투명 처리 하는거다.

 

1. 인터넷에서 검색한 로고를 불러온다.

 

2. ① Pen Tool을 선택하고 펜툴 옵션바에서 ②와같이 Paths를 지정하여 로고의 외곽선을 따라 베지어 곡선으로
드로잉 한다.


3. 로고의 외곽선을 따라 베지어 곡선으로 패스  작업후  Ctrl + Enter를 누르면 패스가 점선으로 선택된다.

 

4. 로고가 점선으로 선택되어 졌으면 배경으로 선택이 반전되도록 단축키 Shift + Ctrl + I 를 눌러 위치 반전하여
 Magic Eraser tool로 선택된 배경을 클릭하면 투명으로 변한다.그리고 로고의 경계면에 찌꺼기가 보이면 Eraser
tool 로 깨끗이 지운다.

 

5. 위의 작업한 내용을 그대로 즉 배경이 투명으로 저장하려면 아래와 같이 PNG 포맷으로 저장한다.PNG 포맷은
배경을 투명으로 불러와 활용이 가능하다.

 

6. 위에서 저장한 PNG 포맷을 불러와 활용한 예시

 

 

■  Pen Tool 팁

포토샵은 비트맵 이미지를 편집하는 소프트웨어지만 CS3 부터는 포토샵에도 베지어 곡선 방식의 벡터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패스 툴이 존재하여 아주 기본적인 오브젝트 구현은 가능하나복잡한 로고는 일러스트레이터나 코렐 드로우 등 벡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야 한다.
비트맵 이미지는 수 많은 작은 점(픽셀)이 모여서 그림을 표현하기 때문에 크게 확대하면 픽셀이 깨지면서 계단현상이 나타나 화질이 나빠지고 큰 이미지는 픽셀수가 많아 용량이 크지는 단점이 있으나  패스로 연결된 베지어 곡선으로 만들어진 개체는 아무리 확대하여도 수학적 산술로 다시 구현하기 때문에 벡터 이미지는 화질이 나빠지지 않고 용량이 작고수정이 쉬우며 출력물이 선명하고 깨끗하여 캐릭터,로고,광고,현수막,제품디자인,출판디자인  등에 많이 쓰인다. 벡터 이미지는 AI 포맷으로 인터넷에서 지원하지 않는다.

포토샵의 Pen Tool로 패스 드로잉을 시작하려면 Pen Tool의 5가지 기능을 익혀 두어야 한다.
① Pen Tool  ② Freeform Pen Tool ③ Add Anchor Point Tool  ④ Delete  Anchor Point Tool  ⑤Convert Point Tool

Pen Tool로 도화지에 크릭 클릭하면 점이 생기는데 그 점을 앵커포인트(Anchor)라하고  앵커포인트(Anchor)와 앵커포인트(Anchor)를 연결한 선을 패스(Path)라고 한다.그리고 Anchor Point 와 Anchor Point를 연결한 곡선(曲線)을 베지어 곡선이라고 한다.



위 자료 이미지와같이 포토샵의 Pen Tool로 로고의 전체의 외곽선을 따라 패스로 선택할 수는 있으나 아주 전문가가 아닌이상 복잡한 로고를  포토샵의 Pen Tool로 드로잉은 무리이다.
초보자들은 위와같이 로고의 외곽선을 따라 패스로 따 선택하여 로고의 배경을 투명처리가 간단하면서 결과가 좋다.
패스로  드로잉하여 Ctrl + Enter를 누르면 패스가 점선으로 로고가 선택된다.배경을 투명처리하여야 하기 때문에 위치를 반전하여(Shift +Ctrl  + I) Magic Eraser툴로 선택된 배경을 클릭하여 투명처리하고 혹 찌꺼기가 경계면에 남으면 Eraser툴로 깨끗이 정리한다.

 

■  일러스트레이터 드로잉 팁
비트맵 이미지를 편집하는 소프트웨어인 포토샵과 벡터 이미지를 편집하는 소프트웨어인 일러스트레이터는 쓰임새가 다르다. 포토샵은 픽셀을 기반으로하는 비트맵 이미지를 편집하는 프로그램이고, 일러스트레이터는 베지어 곡선 방식으로 개체(Object)를 드로잉하는 프로그램이다.
일러스트레이터로 드로잉한 개체는 베지어 곡선으로 연결되어 개체를 만듦으로 확대를 하여도 수학적 산술로 다시 구현하기 때문에 화질에 변화가 없고 용량이 작으며 수정이 쉽고 출력물이 깨끗하고 하고 선명하여 캐릭터,로고,광고,현수막,제품디자인,출판디자인 등에 많이 쓰인다.
확대 등 수정이 손쉬워 실사 출력업소는  일러스트레이터 AI 포맷을 기본으로 작업이 이루어지고 선호한다.

경험이 적은 마니아가 포토샵 작업으로 현수막 실사를 의뢰하면 현수막에 들어가는 사진의 해상도가 작다느니 ,글씨가 작다느니 핑계로 AI 파일로 다시 작업해오라는 경우가 허다하다.포토샵으로 애써 작업을 말고 원본이미지와 글씨체를 지정하여 이렇게 저렇게 만들어 달라고 부탁하는편이 좋다.

AI 포맷 작업은 원하는 현수막 크기에 맞게끔 수정이 손쉬워 파일이 작다라도 확대하는 수고만 하면 화질에는 변화가없지만 포토샵 작업한 것을 현수막 크기에 맞추려면 작은 이미지의 확대로 픽셀이 깨져 흐릿해져 실용성이 떨어진다.
인터넷에서 검색한 아주 작은 로고를 필요한 크기로 만들려면 천사 일러스트레이터나 코렐드로우 등 소프트웨어로 아래 예시와 같이 로구를 보고 다시 드로잉하여야 한다.
로고 일러스트 작업은 전문가나 하는것처럼 생각하나 실제로 해보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작업이다.
창작은 몰라도 보고 따라그리는 작업은 앵커,패스,방향선,베징어 곡선의 개념만 익히면 따라 그릴 수 있다.
로고의 일러스트 작업 맛배기로 영덕군 로고를 드로잉하여 보자.

 

1. 일러스트레이터 소프트웨어를 실행하여 다운받은 로고를 File→ Place로 불러 온다. Pen Tool을 선택하여 로고를 보고 따라 베지어곡선으로 로고의 경계면을 따라 개체를 그린다.로고를 백그라운드로 그위에 신규 레이어를 생성하여 옛날에 먹지를 놓고 복사하듯 원본 인 로고를 펜툴로 복사하는 개념이다.

 

2. 로고를 백그라운드로 그위에 신규 레이어를 생성하여 옛날에 먹지를 놓고 복사하듯 원본인 로고를 펜툴로 복사를 한후  직접 선택툴(Direct Selection Tool) 로 칠 하고자하는 선택 영역을 지정하여 스포이드 도구(Eyedropper Tool)로 클릭하여 칠을 한다.

 

3. 직접 선택툴(Direct Selection Tool) 로 칠 하고자하는 선택 영역을 지정하여 스포이드 도구(Eyedropper Tool)로 클릭하여 칠을 한 결과물

 

3. 인터넷 검색한 작은 로고를 일러스트레이터 드로잉으로 크게 만든 결과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