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 인쇄 해상도 Resolution

최근 출시된 컴팩트나 하이엔드 및 DSLR 등 디카의 인쇄 해상도는 대부분 72~96 pixels/inch의 값을 갖는다.


▲  하이엔드급 CASIO EX-F1 인쇄 해상도( Resolution)는 72 pixels/inch 이다.

▲  DSLR NIKON  D800 인쇄 해상도( Resolution)는 300 pixels/inch 이다.

 

니콘 D800의 경우는 인쇄 해상도가 300 pixels/inch로 상당히 높다.
인쇄 해상도는 중요한데도 카메라의 스펙에는 언급이 없어 예시 자료와 같이 촬영한 이미지를 포토샵에서 불러 Inage size창을 열면 보인다.
인쇄 해상도는 이미지의 프린트나 실사시 화질에 크게 영향을 끼치므로 사진췸 유저는 이해를 요한다.


▲  DSLR 코닥 SLR-n 카메라 인쇄 해상도( Resolution)는 72 pixels/inch을 고화질 프린트 목적으로 해상도를 300 pixels/inch로 높이니 인쇄사이즈(Document size)가 35.28×26.46 cm에서 8,47×6.27cm로 프린트 사이즈가 작아졌다. 72 pixels/inch 해상도(Resolution)의 이미지를  300 pixels/inch로 높이면 사진의 크기가 작아지는데 그것은 1인치에 72개의 pixels로 이루어졌던 이미지를 1인치에 300개의 pixels로 나타내야하니 크기가 줄어드는 것이다.


▲  카메라 해상도가  300 pixels/inch인 니콘 D800으로 찍은 이미지의 프린트 사이즈(document size)가  8.47 ×5.65cm 인데 해상도(Resolution)를 72 pixels/inch로 줄이면 35.28 ×23.53cm로 크게 프린트 사이즈가 늘어나지만 화질은 떨어진다.그것은 1인치에 300개의 pixels로 이루어졌던 이미지를 1인치에 72개의 pixels로 나타내야하니 사이즈(document size) 크기가 크진다.

 

같은 이미지라도 고화질로 프린트 하려면 이미지의 인쇄 해상도Resolution를 높여 용지의 사이즈를 줄이면 화질이 좋아진다. 허나 무조건  프린트 용지의 사이즈를 1/2로 줄였다고 프린트 화질이 2배로 향상되는것은 아니고 Image Size 창의 해상도(Resolution)를 높여주면 좀더 좋은 화질의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
해상도를 높여주면 인쇄되는 크기(Print Size)가 변경되는데 주의할 점은 이미지의 Pixel Dimensions의 픽셀 값을 변경하지 말라야 한다.
픽셀 값을 변경하면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디테일(섬세함)이 떨어져 화질이 떨어지기 때문이다.Image Size 대화상자의 Resample Image의 체크 표시를 해제하고 Resolution의 값을 올려주면 이미지의 픽셀 값을 늘릴 수 있다.
Resample Image의 체크를 해제하면 상단 부분의 픽셀 값이 비 활성화되어 변경되지 않도록 되어진다. 그 다음 Resolution의 값을 원하는 값으로 변경하여 준다.
예를 들어 해상도(Resolution)를 예시 자료 이미지와 같이 300dpi로 변경하면 픽셀 값은 그대로 놓아둔 채, 출력 크기만 줄어든다.
72 pixels/inch 해상도(Resolution)의 이미지를  300 pixels/inch로 높이면 사진의 크기가 작아지는데 그것은 1인치에 72개의 pixels로 이루어졌던 이미지를 1인치에 300개의 pixels로 나타내야하니 크기가 줄어드는 것이다.

이미지 사이즈 창의 Pixel Dimensions는 그 이미지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모니터상의 이미지의 크기에만 영향을 미칠 뿐 프린트의 화질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결론적으로 프린트할 때 이미지의 크기와 어느 정도의 해상도로 프린트할 것인지는 Print size에서 조절, 확인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과도한 적용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