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맵& 벡터 포맷 편집 그리고 보정 이야기
    
      
■ 포토샵 누끼 작업의 상일꾼 패스

 

■  이런 사진은 이렇게 고치면.

▲  예시 교육자료는 에스엘알 보개판에 α580/사송리™  님이 보정 요청한 이미지로  사진의 좌측 차량좀 자연스럽게 삭제 보정좀 해달라는  요청 이미지이다.
아마 해질녘 프레시 촬영으로 맨앞줄과 중간 그리고 뒷줄의 노출이 다르게 찍혀, 인물의 배경인 건물과 수목 그리고 하늘의 활밸이 맞지 않아 전체적으로 어둡고  색상 톤, 계조가 모자란다.
가족사진 왼쪽의 트럭도 눈에 거슬리는 사진으로 크게 세 가지 즉, 트럭 삭재와 ,인물과 배경의 명도 조정,하늘 보정이다.

▲  트럭 삭재와 ,인물과 배경의 명도 조정,하늘 보정을 요하는 이미지라 사진과 글로는 너무 길고 복잡하여 보정 과정을 layer으로 나타내어 포토샵 초보들은 "무슨 귀신 씨나락 까먹는 소리"  같지만,  중급자들은 "아 이렇게 보정했구나" 할 수준이다.
 보정 내용을 나타낸 Iayer 팔레트를 대략 설명하면 ....
사진의 사전적 의미는  "물체를 있는 모양 그대로 그려냄"이다."  사진을 찍을 때 프레임의 그림은 좋았는데 결과물이 전체적으로 어두워 배경이 검고 인물의 색상이나 톤이 찍을 때 모양 그대로와 다르고  이것은 없었으면 좋겠다고 느낄때가 많다. 이럴때 필요하것이 보정(補正)이다. 부족한 부분을 보태어 바르게 함이 보정이다.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에서 보정은 레이어 팔레트 채우기와 보정 메뉴로 한다는 점이다.
여기서 작업하여야 정교한 작업과 수정이 쉽기 때문이다.
원본 이미지인 Background 이미지 카피는 필수적이다. 맨 먼저 손보아야 할 영역이 가족 사진 좌측의 트럭 삭제이다. 이와같은 트럭 삭제는 이렇게 한다고 단정 짓기 어렵다.여러가지 방법이 동원되기 때문에 포샵 경험이 쌓이면서 저절로 이해된다고 볼 수 있다.

트럭을 삭제한 레이어를 합쳐 이미지의 어두운 영역을 추출하여 레이어 블렌딩 screen으로 블렌딩 시킨다.
screen 블렌딩 결과 과한부분과 약한 부분은 정교한 마스캉 작업으로 톤과 계조를 살린다.

인물을 보정후 상대적으로 어두운 배경과 하늘 보정을 위해 사진 전체를  screen으로 블렌딩 시켜 마스킹 작업으로 톤과 계조를 조정한다.
마지막 작업은  하늘로 배경과 인물에 어울리는 하늘 소스 이미지로 합성한다.
이러한 경우 초보자들은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지상부와 하늘을 분리하여 하늘 소스 이미지를 붙이는데, 간단하면 자연스런 하늘 합성 방법으로는 Layer Style 창의 Blend If 메뉴가 제격이다.

초보 마니아들은 이와같은 이미지를 보정할 때 무엇을 어떻게  고치겠다는 개념없이 툴과 이미지바의 보정 메뉴를 이것저것 만지다보면 사진이 이상해 지는데 유의하여야 한다.
이 작업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에 대한 대략적인 지식 즉 개념이 있어야 이해가되고 특히  마스킹과 Blend If 메뉴의 개념은 필수이다.


▲  작업 결과물


■  비트맵& 벡터 포맷 이야기

 

---------------------------------------------------------------------------------------------------

      참고 자료 1
      Bitmap Format & Vector Format

 

 

 

■  이미지 편집

■  벡터 포맷으로 명함 만들기

 

                                                                                                                                교육자료 정해유포토디자인 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