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 사진 하늘 보정 개념 (槪念)

 
개념(槪念)이란 말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사물 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이다.
풍경 사진 하늘 보정 개념이라 하면 자세한 내용이 아니고 하늘 보정은 이러이러하다는 것의 설명이라 할 수 있다.
사진을 취미로 즐기다 보면 넓은 공간의 야외 풍경 사진에서 지상과 하늘의 심한 밝기 차이로 지상부 측광으로 노출을  주면 제아무리 첨단 기술이 장착된 디카라도 눈으로 본 것처럼 하늘도 지상부도 자연 그대로 찍어내지 못한다.
어떤 때는 푸른 하늘 색상톤이 올 소실(255)되어 흰색으로 보정이 불가 할때도 허더하다.아무리 지상부의 풍경이 좋아도 하늘이 대머리처럼 흰색이면 보기가 좋지 않다. 어느 정도(180전후) 하늘과 구름 색상 톤이 살아있으면 비빌 곳이 있어 더 푸르게 색상톤 보정이 가능하지만  화질이 떨어져 바람직 스럽지 못하다.
아예 그럴 바에야 사진의 하늘 영역을 빈레이어 만들어 정교하게  하늘색과 구름을 만들어 지상부와 어울리게 처리하면 전문가도 알아채지 못한다.
아래 사진은 지난 2013 청송사과축제장을 지나다가 찍은 사진인데 찍은 그대로의 무보정 사진의 하늘 색상톤이 봐줄 만 하지만  어딘가 칙칙하고 가을 하늘답지 않다.
그런데 웬만한 경험자가 아니고선 은행나무 가로수의 가는 가지와 이파리 그리고 전깃줄을 자연 그대로 살려 하늘 영역을 따내기란 그리 쉬운 문제가 아니다. 따내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나 잔 나뭇가지나 잎새, 전깃줄의 디테일 그대로 살려가면서 티  없이 따내려면 아래와 같이 채널 마스킹이 가장 정교하게 따내는 방법이다. 
하늘을 따낸 빈 하늘 영역은 이것도 아래와 같이 푸른 하늘색상을 조합하여 대체하고 구름부러시로 지상부와 어울리게 구름을 찍어내는 편집이다. 아래에서 자세한 편집과정은 너무 길어 약하고 개론만 알아보자.

▲  지상부만  누끼하여 빈 하늘엔 하늘색을 만들어 대체하고 구름부러시로 편집하려는 원본이미지

▲  채널마스킹 개념.채널 레이어 R.G.B 중 흑백이 가장 뚜렷한 채널을 선택하여 levels 창에서 흑과백으로 분리한 모습

▲  채널마스킹으로 하늘이 비어졌다.

▲  채널마스킹으로 따낸 하늘 빈공간에 채울 하늘색을 위 그림같이  hue/saturation창에서 조합한다.

▲  채널마스킹으로 따낸 하늘 빈공간에 hue/saturation창에서 조합한 하늘을 채운다.

▲  채널마스킹으로 따낸 하늘 빈공간에 hue/saturation창에서 조합한 하늘로 대체했으면 다음은 구름을 넣을 차례이다.평소에 예쁜 구름을 찍어 구름부러시로 저장한 것을 선택한다.

▲  위에서 구름부러시를 선택하여 전경색을 흰색으로 찍는다.

▲  원본 이미지

▲  원본이미지에서 하늘을 따내고 하늘색을 만들어 구름 부러시로 편집한 결과물 .정해유포토디자인연구실. 2013.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