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출 촬영 노하우

사진이 취미인 유저들은 한번쯤 꼭 찍어보고 싶은 것이  일출 장면이다.
구름이 없는 맑은 날 바다에서 불쑥 솟아오른  해의 밑 부분이 해면에 비춰 흡사 오메가와 유사한 일출 장면을 담아보는것이 사진 마니아들의 바램이다.
웹상이나 인쇄물에서 멋진 오메가 일출 사진에 매료되어  한번쯤은 시도해보지만 태양의 윤곽만 잡히거나 검게 찍혀 속상할 때가 많다.



일출 촬영은 나름대로 장비를 갖추어 기본에 충실하여야 되지만, 그 날의 날씨가 받쳐 주어야 한다.
무엇보다 렌즈에 따라 결과물이 천양지차( 天壤之差 )로 표준렌즈로 촬영하면 해의 크기는 작게 묘사되나, 바다와 구름, 갈매기, 해송 등의 전경을 담을 수 있어 전체적인 일출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고, 크고 탐스러운 생동감있는 소위 말하는 오메가 일출 묘사는 초망원 렌즈가 필수이다.



특히 오메가 일출 촬영을 위해선 고화질의 세밀한 묘사와 정교한 표현이 가능한  400mm급 초망원 렌즈와 구름이 없는 맑은 날씨 조건이 절대적 요소이다.
오메가 일출 촬영 세팅에서 삼각대는 필수이고. 강한 빛을 발하는 태양을  카메라에 담아야 하는 작업이므로 정확한 노출이 필요하다.
카메라 세팅 시 감도는 ISO 400으로, 셔터스피드 1/60, 조리개 F5.6~11정도로 미리 조절해두고 붉은 색감을 강조하고 싶다면 캘빈 값을 7천~1만으로 세팅해 조리개 우선모드(A)로 촬영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뽀삽질로 자연스런 일출색감을 연출할 수 있으므로 초보의 경우는 캘빈 값은 무시하여도 무방하다.
후보정 작업을 위해서 RAW파일 촬영은 필수이다.


디지털 카메라는 이미지 센서로부터 이미지를 JPEG 파일로 변환할 때 사진을 찍기 전 셋팅 설정값으로 처리하지만, RAW파일로 찍어두면 촬영 당시 상황을 그대로 가감없이 생으로 저장하여 변환 과정에서 색상,선명도 등을 제어할 수 있어 즉 다음과 같은 장점이 많아 아주 유용한 포맷이다.

○ J
RAW 포맷은 압축되지 않거나 무손실 압축으로 높은 화질을 유지한다.
○ JPEG는 손실 압축 포맷이나,  RAW 포맷은 압축되지 않거나 무손실 압축을 사용하므로 이미지는 언제나 원본      그대로를 가지고 있다.
○ RAW 변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밝기, 화이트 밸런스, 색조, 채도 등을 섬세하게 제어 할 수있다.
○ 카메라의  RAW  파일들은 12비트나 14비트의 명암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가공된 TIFF나 JPEG 파일에 저장되     어 있는 감마 압축 8비트를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데이터는 그림자, 밝은 부분, 채도가 깊은 색에 더 정확     성을 제공한다.
○ 색 공간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