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드로잉(일러스트)

태극기 그리기는 손 그림과 컴퓨터 그림 두가지 방법으로 그리는데 디지털전에는 도화지에 연필과 각도기,컴퍼스를 도구로 태극 문양과 4괘를 비율에 따라 어렵게 그렸으나 일러스트레이터같은 드로잉 폅집프로그램으로 쉽게 그릴수 있다.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 개념만 알면 바율대로 그리면 되기 때문에 별로 어려운 과제가 아니다.

1. 태극기의  크기 비율은 가로, 세로 비가 3 : 2 이다.
태극기의 크기를 가로 360 points 로 그리면  3 : 2 비율에 따라  세로는 240 points가 된다.
먼저, 가로 360 points , 세로 240 points 의 직사각형에  대각선의 기준선을 그려 그룹으로 묶는다.

                                                   

2. 위 그림의 대각선이 만나는 교차점을 중심으로 120 points 지름의 정원을 그린다. 
 태극의 지름은  [ 세로길이 / 2 ] 이기 때문에, 240÷2=120 points가 된다.
원형툴을 선택하여 작업창을 클릭하여 Elipse 대화 상자 옵션이 나타나면 Elipse 옵션의 가로, 세로 수치 입력칸에 120 x 120 points을  입력 후 OK.
태극기의 바탕인 직사각형에 태극원이 정 중앙에 오도록 정렬한다. 모두 선택하여  Align Palette의 Horizontal Align Center와 Vertical Align Center를 적용한다.

                                 

3. 중앙의 원에  지름이 [세로길이 / 4] 인 60 points 지름의 작은 원 2개를 그려 Align Palette에서 큰원의 좌우로 정렬한다. 

                                  

4. 작은 원의 화살표 지점을  직접 선택툴로  함께 선택하여 지우면 반원만 남는다. 이때 바탕인 직사각형과 대각선은 잠그 두어야 작업이 편해진다.

                                 

5. 태극기의 빨간색과 청색으로 칠해질 원을 나누기 위해 먼저 원의 외곽선을 잠근다.
남은 작은 원의 반이 마주보는 화살표점을 직접 선택툴로 모두 선택하여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뜨는 창에서 join을 지정하면 독립된 반원이 하나로 이어진다.

                                

6. 먼저 5번에서 잠거둔  태극의 외곽선을 푼다. 이때 바탕인 직사각형과 대각선은  작업의 편리를 위해 잠겨진 상태를 유지한다. 그리고 면색은 없음으로 해두고 선택툴(검둥이)로 아래와같이 전체를 선택하여 Pathfinder Palette의 Divide를 적용하면 아래위 반원이 분리된다.
아래 위 반원을 직접 선택툴로 각각 선택하여 위는 빨강색, 아래는 청색을 칠한다.
                                  
                                      

                                     


7. 태극기의 4괘인 건곤감리는 아래 그림과 같은 비율로 직사각형툴을 응용하여 그린다.  A는 태극기의 세로 길이를 나타내는데 여기서는 240 points이다.
괘의 세로는 A의 1/4인 60 points,  괘의 가로는 A 의 1/6인 40 points가 된다. 
1/48A = 240÷48= 5 points   , 1 / 24A = 240 ÷ 24=10 points가 된다.

                                                           

태극의 건곤감리 4괘 드로잉은 위의 비율로 괘가 완성되면, 태극문양과 괘 사이의 거리를 1/8A(240÷8= 30 point 간격으로 배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