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에 하늘과 구름  넣기

"배경에 하늘과 구름좀 넣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대형출력이라 해상도 좋은 배경으로 작업해 주셔야 합니다
 동봉한 사진 배경은 해상도가 낮아요. 2014.2.14  ejclzjvl "

모모 사진 동호회 보정 게시판에 교회 사진 배경에 푸른 하늘과 구름을 편집해 달라는 요청 내용이다.
사진을 찍다보면 지상부는 노출이 맞아 선명하고 색상이 만족하나 지상부와 노출차가 큰 하늘이 과노출로 RGB색상의 소실로 화이트홀(Whitehall) 상태면 하늘 색상을 보정할 방법이 없다.

이러한 경우는 사진의 배경을 투명 처리하여 하늘색을 채우고 구름 부러시로 편집을 하게 된다.
관건은 이미지의 배경을 투명 처리하는 방법인데 지상부의 복잡한 물체들의 형상을 고스란히 살린체 하늘 영역만 쏙 빼내기란 녹록치 않다.
초보자들은 magnetic lasso, magic wand 등 선택 관련 도구로 시행을 해보지만 여의치 않다,
아래 예시 처럼 교회 심자가, 지상부의 잔 나뭇가지 등 능선을 자연스럽게 따내기에는 역부족이다.
여러방법이 있지만 포토샵 경험이 깊은 유저들은 일반적으로 자기만의 노하우로 작업을 하기되는데 통상적으로 이러한 경우는 알파채널마스킹으로 배경을 투명화 한다.
배경의 투명화만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면  하늘색 조합이라든가 구름 부러시 찍는 방법은 개념만 이해하면 누구나 작업이 가능하다.
초보자들은 몇 m급 초대형 실사물을 작업할 때 원본 크기의 초대형 구름 소스 이미지를 못 구해 문의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초대형 이미지 편집때 하늘을 편집할 때는 지상물과 어울리는 하늘색을 조합하여 채우고 구름 부러시로 어울리게 찍고 다듬는다.


1.  지상과 하늘의 노출차로 하늘 색상의 소실로 하늘이 화이트홀 상태인 원본 이미지

 

 

2.  지상과 하늘의 노출차로 하늘 색상의 소실로 하늘이 화이트홀 상태인 원본 이미지의  하늘을 투명화처리하여 하늘색과 구름부러시로 편집한 이미지.

 

3. 먼저 편집할 대상 이미지를 불러 온다.

 

4.Channels 팔레트를 선택하여 red,green,blue 채널 중 흑배대비가 가장 뚜렸한 채널을 복재하여 알파 채널을 생성시키다.
다음 Levels을 실행하여 새도우,하일라이트 삼각 조절점을 좌우로밀고당겨 지상부는 검정색으로, 하늘영역은 흰색이 되도록 조정한다.지상부에 남은 흰색은 5번 처럼 검정색으로 칠한다.

 

5.위에서 지상부는 검정색으로 하늘은 흰색으로 마스킹하고 지상부 잔존 흰색은 전경색을 검정색으로해서 칠한다.

 

6. 지상부는 검정색,하늘영역은 흰색으로 마스킹이 되었으면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알파채널 (blue copy)을 클릭하면 하늘영역이 점선으로 선택된다.그다음 RGB채널을 클릭하고 Layer 팔레트로 넘어간다.

7. 6번에서  RGB채널을 클릭하고 Layer 팔레트로 넘어온 상태

 

8. 선택된 하늘 점선 안쪽에 마법의 지우개(Magic Eraser)을 선택하여 클릭한다.Magic Eraser도구로 경계면에 찌꺼기기 남았으면  Eraser Tool로 깨끗이 정리한다.

 

8. 이제는 투명화 시킨 하늘에 하늘색과 구름을 채울 차례이다. 원본 사이즈에 맞는 해상도의 구름 소스이미지가 준비되지 않았을 때는 하늘색을 조합하여 채운다.Selective Color 메뉴 등으로 하늘색으르 조합하여 전경색으로 지정하여 신규 레이어를 생성하여 채운다.

 

9. Selective Color 메뉴 등으로 하늘색을 투명배경에 채웠으면 전경색을 흰색으로 부러시 툴을 선택하여 옵션에 준비된 구름 부러시를 선택한다 .구름을 찍을 때는 신규 레이어를 생성하여 작업하여야 구름 부러시 편집이 가능하다.

 

10. 준비된 구름 부러시를 어울리게 찍어 편집한다.

 

10. 지금까지 작업한 결과물